파티룸 루프탑의 장점과 단점은?
-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 2019. 9. 20. 15:57
루프탑의 계절이 다가왔다.
뜨거운 여름은 이제 지나가고 선선한 날씨가 우리를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가을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매우 매력적인 계절이다.
선선하고 시원한 날씨를 즐기면서 친구들과 야외에서 맥주 한잔 마시며 인생의 고달픔을 나눌 수 있는 계절이다. 그래서 가을만 되면 루프탑이 있는 파티룸은 매번 문정성시를 이룬다. 아무래도 실내에서만 놀 수 있는 것보다는 루프탑이 있는 파티룸에서 파티를 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다.
그럼 파티룸을 운영하고 있는 호스트들은 앞으로 루프탑이 있는 공간을 임대를 해야 할까?
아니면 루프탑을 포기하더라도 실내환경이 더 좋은 곳을 골라야 할까? 이 질문은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서로 각자의 매력과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필자도 확실하게 대답을 할 수가 없다.
그래도 루프탑도 설치해보고 실내 파티룸도 꾸며본 호스트 입장에서 간단한 대답은 할 수 있을 것 같다.
파티룸 루프탑의 장단점 분석
파티룸 루프탑의 장점
1. 특정 달에는 예약률이 급격하게 올라간다.
4,5,6,9,10월 달에는 평소 달보다 예약률이 많이 올라간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적어도 1.5배 이상은 예약률이 올라갔다. 그 이유는 명확하다. 시원한 날씨를 만끽하고 싶은 고객들이 루프탑이 있는 파티룸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다.
2. 고객에게 좀 더 많은 분위기를 선사할 수 있다.
파티룸 안에서만 놀다 보면 조금 답답한 기운이 있기는 하다. 그래서 가끔들 야외에서 혹은 밖에서 바람을 쐬고 오는 경우도 많다. 만약 파티룸 밖에 야외 테라스나 루프탑이 있으면 쉽게 왔다 갔다 할 수 있고 그동안 고객들은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어 파티룸의 만족도는 더 올라간다. 매번 말하지만 고객의 만족도는 매우 중요하다. 고객만족도에 따라 수많은 잠재고객이 당신의 고객이 되느냐 안되느냐를 판가름할 수 있다.
3.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루프탑에서 사진을 찍으면 그 분위기는 갑이 될 수밖에 없다. 정말 아무렇게 찍어도 사진이 다 잘 나온다. (단 전제조건은 야외 조명이 잘되어 있어야 한다.) 사진이 잘 나오면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분명 자신의 SNS에 그 사진을 올릴 것이다. 그리고 그 사진은 지인들이나 여러 사람들에 의해 여럿 따봉이 눌릴 것이고 이로써 바이럴 마케팅은 이렇게 저절로 되는 것이다.
또한 파티룸의 시그니처가 될 수 있다. 루프탑이 좋은 파티룸은 그 루프탑이 하나의 대명사로 될 수 있고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우리 홍대에 있는 그 루프탑 좋은 파티룸 가자'
바이럴 마케팅의 효력은 정말 위대하고 두려운 존재이다. 만약 입소문이 잘 나면 대박을 향해 달려갈 수 있지만 입소문이 잘 못나면 쪽박의 길로 향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 좋은 방향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좋은 입소문으로 하나의 시그니처가 되길 바라자.
파티룸 루프탑의 단점
1. 불법이다.
건축물 대장에 포함되지 않은 건물은 모두 다 불법이다. 만약 테라스나 옥상에 철제나 나무로 된 구조물을 짓고 천장을 막았다면 그 구조 자체는 불법이 된다. 그래서 만약 누군가가 그 구조물을 신고를 하고 구청에서 조사가 나오면 벌금 내지 철거 명령이 떨어진다.
벌금을 내는 정도는 어떻게든 견딜 수 있겠으나 만약 철거 명령이 떨어지면 루프탑에 투자한 돈을 날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호스트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고 파티룸을 운영하기 싫을 정도의 자괴감과 불평불만에 빠지게 된다.
2. 민원신고가 자주 들어온다.
아무래도 야외에서 술을 마시고 종종 고성방가도 나오다 보니 주민들의 민원신고는 점점 늘어나게 된다.
민원신고를 받게 되면 호스트도 스트레스, 고객들도 스트레스이다. 그 이유는 고객 입장에서는 기껏 돈을 내고 루프탑 파티룸을 빌렸는데 계속해서 민원신고가 들어가 호스트에게 주의를 듣게 되면 어느 고객도 결코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호스트의 마음은 괜찮을까? 절대 그렇지 않다. 그날 밤 민원신고가 한번 들어가게 되면 호스트는 계속해서 신경이 쓰여 제대로 된 잠을 잘 수가 없다. 속으로 '또 신고가 들어오면 어떡하지?, 고객이 나중에 후기를 이상하게 남기면 어떡하지?, 이대로 그냥 환불해달라고 하면 어떡하지?'라는 잡다한 생각이 오만가지 들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모든 파티룸은 11시 이후에는 조용히 놀아달라고 미리 선처를 부탁드리고 민원신고에 매우 민감한 주민이 옆에 있으면 야밤에는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사람의 귀는 정말 신기하다. 분명 처음에는 잘 들리지 않았다. 그런데 한번 들리기 시작한 소리는 신기할 만큼 잘 들린다.
특히 야밤에는 더 그렇다. 공기의 진동을 타고 더욱더 크게, 더욱더 빠르게 소음이 들리기 시작한다. 그래서 한번 민원신고를 하는 주민은 계속해서 민원신고를 넣는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파티룸 소음이 매일매일 엄청 크게 들리기 때문이다.
애초부터 루프탑 방음은 할 수가 없다. 그래서 호스트들은 항상 양날의 검을 쥐고 있는 기분이다.
민원신고를 처음부터 무시하겠다고? 그러다가 나중에는 엄청난 '나비효과'가 불어닥칠 것이다.
3. 날씨 영향을 너무 받는다.
1,2,3,11,12월 그리고 비 오는 날, 태풍이 다가오는 날, 미세먼지가 너무 많은 날 등등등
루프탑은 날씨에 수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날씨가 추운 1,2,11,12월은 운영 자체가 아예 불가능하다.
히터를 틀고 온풍기를 설치하겠다고? 그만큼의 열효율이 나오지 않는다. 필자도 그렇게 생각을 했었지만 나중에는 고객의 컴플레인 때문에 날씨가 추운 날과 달에는 운영을 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제일 무서운 것은 바로 태풍이다. 얼마 전에 엄청난 태풍이 들이닥쳤다. 그 태풍은 위력이 너무 세서 나무도 뽑아버리고 옥상 위에 있는 구조물들을 다 초토화를 시켰다. 만약 셀프로 테라스를 설치했거나 루프탑을 대충 설치했다면 하루 종일 루프탑 걱정만 했을 것이다. 필자도 1년 전에 셀프로 루프탑을 설치했다가 그만 큰 태풍이 덮쳐 그 루프탑은 운명을 다했다. 정말 다행인 것은 대충 설치한 구조물들이 사람이 없는 쪽으로 떨어져서 다행 히지 만약 불운으로 인명피해가 있었다면 필자는 지금 파티룸 사업을 더 이상 운영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이유는 그 스트레스가 정말 어마어마했기 때문이다.
4. 제대로 루프탑을 설치하려면 가격이 만만치 않다.
물론 견적을 싸게 받아 좋은 분께 공사를 맡겨서 루프탑이 예쁘게 잘 나왔다면 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하지만 파티룸 사업이 만약 첫 사업이고 인테리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인테리어 업자에게 많은 돈을 지불하면서 뒤통수를 맞았다면 그 기억은 바로 최악일 것이다.
우선 루프탑을 제대로 설치하려면 아래와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
ㄱ. 건물 주인에게 꼭 허락을 받아야 한다. 만약 주인 허락 없이 루프탑 공사를 했는데 주인이 철거를 하라고 하면 군말 없이 철거를 해야 한다.
ㄴ. 견적은 적어도 5군데 이상 알아봐야 한다. 셀프로 루프탑을 만들겠다고? 혹시 경험은 있으신지?
5. 관리가 정말 힘들다.
여성 고객이 제일 싫어하는 것은 바로 이 두 가지이다. 불청결과 벌레.
루프탑은 아무래도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을 쓰지 않으면 금방 더러워지고 벌레도 많이 꼬이게 된다. 만약 손가락 절반 크기에 벌레가 불빛을 보고 루프탑 안으로 들어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아마도 그 루프탑은 초토화가 벌어질 것이다. 여성 고객들은 난리가 날 것이고 그 벌레를 피하기 위해 호스트를 대동시킬 것이다.
또한 루프탑에서는 바비큐 파티도 많이 한다. 바비큐 파티를 한다는 것은 온 사방에 기름을 튀긴 다는 뜻일 테고 그 기름때를 없애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청소보다 약 2~3배는 힘들 것이다.
바비큐 세팅 값으로 돈을 벌겠다고? 한 10번만 해보시라. 바비큐 세팅을 해준다는 말은 쏙 사라질 것이다.
이번 글은 파티룸 루프탑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필자에게 다시 루프탑을 할 거냐고 물어본다면?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
건물 위가 아닌 건물 앞에 정원이 있고 관리가 깔끔하게 될 수 있게 시스템이 갖춰졌다면 OK
하지만 좁은 옥상이고 주변에 생활 주민이 살고 있다면 무조건 NO
루프탑은 서로 강력한 장점과 단점이 있다. 위에 글을 한번 읽어보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지 아니면 감당할 수 없는지 한번 잘 따져보자. 오랜 시간 심사숙고해서 잘 파악해보자. 그래야만 나중에 후회를 하지 않고 멋진 루프탑을 운영할 수 있다.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 > 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야 한다 (0) | 2019.09.24 |
---|---|
기존 고객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0) | 2019.09.21 |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무조건 적어야한다 (2) | 2019.09.20 |
사업 메타인지 분석하기 두번째 글 (0) | 2019.09.19 |
파티룸 메타인지 분석하기 (0) | 2019.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