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야 한다

처음에 예약률이 떨어지면 이것저것을 시도해 볼 것입니다. 예약률을 높이기 위해 가격도 할인해보고 서비스도 더 챙겨주고 고객에게 더 친절하게 대해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예약률이 높아지지 않거나 고객의 만족도가 떨어지면 자포자기하는 호스들이 생겨납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합니다.

 

과연 무기력도 학습이 될까요? 무기력이 학습이 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우선 한 가지 예시를 들어 학습된 무기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코끼리 목줄

인도에서 코끼리를 키울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학습된 무기력으로 코끼리를 통제하는 방법입니다.

ㄱ. 코끼리가 태어나면 어린 코끼리 목에 목줄을 단다.

ㄴ. 어린 코끼리는 목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안간힘을 쓴다.

ㄷ. 하지만 목줄은 코끼리에 비해 타이트하게 묶여있기 때문에 목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ㄹ. 여러 번 시도는 하지만 결국 실패한다.

ㅁ. 코끼리는 점점 자라고 몸집이 엄청 커진다.

ㅂ. 어른이 된 코끼리는 충분히 목줄을 끊을 수 있는 힘이 있지만 목줄에서 벗어날 생각을 하지 않는다.

ㅅ. 이미 어렸을 때 안간힘을 써도 목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생각이 이미 다 큰 코끼리에게도 적용이 되기 때문이다.

ㅇ. 결국 코끼리 주인은 약한 목줄에도 큰 코끼리를 통제하거나 컨트롤할 수 있게 된다.

 

 

 

인간도 학습된 무기력으로 나쁜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아무리 공부를 해도 좋은 대학에 가지 못하면 금방 포기하게 되고,

아무리 취업 준비를 해도 좋은 직장에 가지 못하면 남 탓을 하게 되고,

아무리 열심히 살아도 만족하지 못하는 삶을 살게 되면 인생을 탓하게 된다.

 

이렇듯 우리는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학습된 무기력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꾸준히 노력하고 자신의 상황을 잘 판단해서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많은 사람들은 만족하기 못하는 삶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봅시다. 자기 자신을 위해서 가족을 위해서 외연의 공동체를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고 열심히 살아가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아마도 3분의 2 이상은 그렇게 살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매번 노력한다고 모든 과정이 해피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파티룸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번 학습된 무기력으로 고개 만족도가 높은 운영을 포기한다면, 그 파티룸의 운명은 불 보듯 뻔합니다. 그럼 무기력으로 빠진 파티룸의 전형적인 모습은 어떠할까요?

 

1. 관리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2. 청결 상태가 미흡합니다.

3. 예약이 이중으로 겹쳐 있기도 합니다. 

4. 물품들이 낡았거나 제대로 있지 않습니다.

5. 호스트가 기운이 없습니다.

6. 마케팅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7. 기존에 있던 시스템의 단점을 고치지 않습니다.

8. 자기 계발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9. 파티룸에 관련된 투자를 전혀 하지 않습니다.

10. 고객의 피드백을 듣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학습된 무기력에서 빠져나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무언가 의식적으로 계속 실행을 해야 합니다.

이미 무기력에 빠졌다는 것은 잦은 실패를 겼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잦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잘 살아왔다는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잦은 실패로 목숨을 잃었습니까? 잦은 실패로 인해서 주변 상황이 매우 악화되었습니까?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어떻게 해야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지금 만약 소파에서 이 글을 보면서 멍하니 있다면 간단히 산책이라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산책을 해보면서 앞으로의 계획을 어떻게 그려나갈지 한번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그 생각을 스마트폰이든 노트든 어디에 적어서 적어도 한 번은 실천을 해봅시다. 큰 자본과 리스크가 들지 않는 이상 해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또 실패하면 어떡할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패한다고 해서 죽지 않습니다. 실패한다고 해서 실패한다고 해서 세상이 날 떠나지 않습니다. 그저 잠시 마음만 아플 뿐 이 세상은 아무런 일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슬프기도 하면서 좋은 현상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실패한다고 해서 땅이 꺼지지도 않고 자신이 성공한다고 해서 하늘이 높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2. 낙관주의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무한한 낙관주의는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지만 학습된 무기력에 빠졌을 경우에는 무한한 낙관주의도 가끔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가끔은 무한한 낙관주의에 빠져야 할까요?

우선 당신이 무기력에 빠졌다면 이미 비관적인 생각이 당신의 모든 환경을 지배하고 있을 겁니다. 이 말은 즉 어떤 생각을 하던 어떤 행동을 하던 미래의 결과들은 대부분 비관적인 결과로 나타날 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기력에서 일시적이라도 벗어나기 위해 한동안은 낙관주의 생각을 하면서 생활환경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생활환경을 바꾸기 위해 아침에 일어나면 몇 가지 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ㄱ. 세수를 하면서 거울을 바라보며 이렇게 속으로 외칩니다. '나 김철수는 할 수 있다. 나 김철수는 모든지 할 수 있다.'

ㄴ. 거울을 보면서 씩 웃는 연습을 합니다. 

ㄷ. 주먹을 불끈 지고 힘을 한 곳으로 모읍니다.

ㄹ. 마지막으로 찬물로 세안을 합니다.

 

 

위에 실천은 정말 별거 아닌 것처럼 보입니다. 필자도 처음에는 그렇게 보였습니다. 하지만 속는 셈 치고 한번 해보시길 권합니다.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뭐지'라는 생각이 드는데 막상 몇 번 해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마음가짐이 조금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믿기지 않는다고요? 우선 몇 번 일어나서 해보십시오. 필자가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여러분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연구 결과에서 낙관적인 생각을 가지면 아래와 같은 일들이 일어난다고 발표했습니다.

1. 도파민이 분비되어서 동기부여와 행복감을 느끼게 만들어준다.

2. 약 30프로 이상 생산성이 증가된다.

3. 창의력은 약 3배 정도 증가한다. 

 

이 실험은 이미 사회과학적으로 증명된 이야기입니다. 어느 누구 생각에서 비롯된 의견이 아닌 실험을 통해서 증명된 사실입니다. 그러니 이 결과에 대해서 너무 못 미더운 표정을 거두시고 지금부터라도 긍정적인 생각을 꼭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은 학습된 무기력을 벗어나고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혹시 학습된 무기력에 빠져서 인생을 허송세월 낭비하고 있으신가요? 그럼 이 글을 읽고 지금부터라도 작은 행동, 작은 실천을 행하고 그 실천들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고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처음부터 물길은 나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물길을 내기 위해 조금씩 노력하고 행동을 한다면 반드시 어느 시점에 물길은 나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마시고 파이팅합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