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고객을 잡아야 한다
-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 2019. 9. 26. 07:50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구매층은 물론 각기 다양하겠지만 대부분의 서비스 산업에서는 여성의 선택 권한이 매우 높습니다. 약 80프로 이상 여성들에게 구매 권한이 있다고 하니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여성의 심리 기저를 공부해야 하고 여성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비단 서비스 산업뿐만 아니라 크게는 집, 차부터 작게는 식료품, 의류 등까지 다양한 것에 결정을 내립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당신은 지금 여자 친구 혹은 아내와 여행을 계획 중입니다.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숙소를 예약하는 것입니다.
이때 당신은 누구의 의견에 따라 숙소를 예약하겠습니까? 당신에게 주도권이 있습니까? 당신에게 주도권이 있다 해도 상대방의 의견을 무시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 산업은 여성에게 주도권이 있습니다. 여성이 심사숙고를 해서 고른 곳은 아무래도 만족도가 더 높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여성이 고른 곳은 더 좋고 만족도가 높은 것일까요?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을 겁니다.
1. 깔끔하고 인테리어가 좋다.
2. 후기 관리가 잘 되어 있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3. 사람의 이목을 확 끌 수 있는 어떤 무언가가 있다. (여성들은 이런 점을 직감으로 알 수 있다)
그럼 여성 고객들을 잡기 위해 파티룸 호스트들은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요?
어떤 점을 개선해야 좀 더 많은 여성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여성 고객을 잡기 위해 호스트들은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1. 여성 고객은 후각 경험에 매우 민감합니다.
후각은 기억을 조정합니다. 후각은 추억을 만들어줍니다. 후각은 여성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후각 신경은 기억과 감정을 담당하는 편도체에 매우 가까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각 신경에 어떤 정보가 들어오면 추억과 기억이 함께 떠오르게 됩니다. 후각은 이처럼 우리의 기억의 증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점을 통해서 무엇을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여성 고객은 후각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할 때 항상 후각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성의 후각 능력은 남성의 후각 능력에 비해 더 민감하고 뛰어납니다. 그리고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후각적 경험을 더 잘 표현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여성은 길을 지나가다가 커피 향 냄새가 나면 커피를 마시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만약 그 커피 향이 예전에 좋았던 추억과 함께 같이 떠오른다면 그 사람은 커피를 사서 마실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것이 후각의 힘이고 후각의 연결성입니다.
또 다른 예는 화장실입니다.
더러운 화장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남성과 여성은 명확한 차이점을 드러냅니다.
남성에게 있어 화장실은 그냥 화장실입니다. 더럽거나 무서운 화장실이라도 용무만 잘 마친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성에게 더러운 화장실이란 정말 최악의 경험과 공포를 머릿속 깊숙이 저장을 시키게 만듭니다. 극단적인 예로 파티룸에서 정말 재미있고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었더라고 마지막에 화장실에서 더럽고 기분 나쁜 경험을 했다면 아마도 그 여성 고객은 다시는 그 파티룸을 찾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남성은 어떨까요? 만약 그 파티룸이 가격도 싸고 가성비가 좋았다면 화장실의 기억은 그리 크게 남지 않았을 것이고 다음번에도 그 파티룸을 찾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듯 남성의 뇌와 여성의 뇌는 같으면서도 매우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 호스트들은 감정적인 영향을 받는 후각에 대해서 절대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우리 호스트들은 고객의 두뇌를 즐겁게 하고 추억과 기억을 떠올리기 만들어 줄 수 있는 후각 경험을 마련해줘야 합니다. 좋게 각인된 냄새는 다른 좋은 기억과 추억까지 소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후각의 중요성을 우리는 절대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2. 여성은 공감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여성은 공감의 전문가입니다. 그 이유는 공감 능력이 뛰어나야 아이를 잘 기르고 아이와 상호 연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전 선사시대부터 남성은 사냥을 나갈 때 여성들은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네트워크 활동 능력을 키웠으며 사교적인 생활을 영위하면서 그들만의 세상을 구축해 나갔습니다. 요즘만 보더라고 소셜미디어 사이에서 여성들의 네트워크와 공동체의 중요성은 두말하면 잔소리 일 정도로 매우 긴밀하고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성의 두뇌는 좌뇌와 우뇌 연결 뉴런이 남성에 비해 무려 4배나 많습니다. 이 말은 즉 남성은 한 가지 정보 처리를 할 동안 여성은 정보도 처리하면서 감성적인 부분도 캐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여성은 숲은 보면서 나무를 보살필 줄 알고 남성은 하나의 나무만 바라보면서 공격적이고 열정적인 행동을 합니다.
이러한 점을 봤을 때 여성을 위한 마케팅을 하려면 감성적인 부분을 건드려서 여성의 마음을 움직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광고할 때는 남성에서는 성능만 잘 부각하면 되겠지만 여성 고객 위한 자동차 광고는 자동차의 성능보다는 자동차의 안전과 공간의 활용을 더 중요시해야 합니다.
파티룸으로 대입을 시켜보면 남성에게는 가격과 효율적인 부분을 어필을 해야 하지만 여성 고객에게는 전반적인 인테리어와 공간의 활용도 그리고 안전성에 대해서 어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여성들은 가격보다는 네트워크 구축과 관계 형성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입니다. 남성은 자기중심적이고 여성은 관계중심적입니다. 남성은 자기만 만족하면 대부분 만족감을 느끼지만 여성은 같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계가 구축되어야 만족을 합니다.
3. 여성의 언어중추신경은 남성보다 무려 11프로나 많습니다.
이 말은 즉 네트워크와 공동체 생활이 강한 여성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은 정말 빠르고 한번 실망감을 안겨주면 다시는 그곳을 찾지 않는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여성의 네트워크와 공동체 생활을 잘 활용한다면 하나를 투자해서 열을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정말 날카로운 양날의 검입니다. 하지만 양손의 검을 쥐고 있는 사람은 여성 고객이 아니라 호스트들입니다. 호스트의 마음 가짐과 역할에 따라 검의 방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검은 가지고 계신가요? 양날의 검을 양손으로 잡으실 건가요? 아니면 양남의 검을 여성 고객에게 쥐어주실 건가요? 선택은 여러분이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여성 고객을 위한 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남성의 뇌와 여성의 뇌는 과학적으로 같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심리적으로는 다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점을 잘 파악해서 뉴로마케팅을 공부를 해야 하고 여성이 원하는 공간을 꾸며야 합니다.
여성의 선택 권한은 무려 80프로가 넘습니다. 남성이 확고한 의견을 관철시키지 않으면 대부분의 결정은 여성의 의견에 따르게 됩니다.
여성이 가지고 있는 절대 권력 반지를 잘 활용해보십시오. 조금만 공부하고 여성의 심리를 읽을 줄 안다면 여러분은 절대 권력 반지를 가진 여성분들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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