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성공시키려면 무조건 적어야한다

파티룸 예약률이 많이 떨어졌는가?

아무리 생각을 해도 좋은 방법이 잘 떠오르지 않는가?

그렇다면 좋은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바로 '무조건 적는 것이다'

 

보통 일반적인 사람들은 어떤 일을 계획할 때 생각만 자주 한다. 고민도 자주 하고 걱정도 많이 하지만 그 고민에 대해서 잘 적진 않는다. 그 이유는 바로 귀찮기 때문이다.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은 멍하니 앉아 있으면서, 걸으면서,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것을 적는 행동은 단순히 생각하는 것에 비해 매우 귀찮고 힘든 일이다. 

예를 들어 고민을 하고 생각을 하다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 아이디어를 오랫동안 기억하고 싶어 가방과 주머니를 뒤졌는데 노트와 필기도구가 없다. 궁여지책으로 스마트폰에 적으려고 앱을 구동해서 아이디어를 적으려고 하는데 한 손에는 다른 물건이 들려있어 한 손으로 타이핑을 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행동이라고 판단한다. 그래서 이렇게 생각한다. '그래 나중에 집에 가서 적지 뭐, 금방 다시 생각나겠지' 하지만 이런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미래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상을 할 수 있다. 그 예상은 바로 그전에 떠올랐던 아이디어는 바람처럼 날아가버렸고 한번 흐른 물은 같은 자리에서 다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사업 성공은 적기에서 시작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그렇게 귀찮음에도 불구하고 목표에 도달하거나 성공을 하고 싶다면 무조건 적어야 할까?

그 이유는 아이디어와 목표를 적고 우리가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인식을 하면 자신도 모르게 그 행동들을 계속해서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제 실험 예시를 통해, 적으면 어떻게 달라지는지 한번 알아보자.

 

실험 1

2008년 캘리포니아 도미니칸 대학교, 게일 매튜 박사는 267명을 상대로 한 가지 실험을 하였다.

 

ㄱ. 목표에 대해서 생각만 한 사람

ㄴ. 목표를 인지하고 목표를 적어놓은 사람

ㄷ. 목표를 인지하고 목표를 적어놓은 다음 다른 사람에게 공유한 사람

 

과연 ㄱ,ㄴ,ㄷ에 따라 목표 성공률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ㄱ. 거의 성공하지 못함

ㄴ. 약 40프로 성공함

ㄷ. 약 77프로 성공함

 

이 실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목표를 단순히 생각만 한 사람은 큰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목표를 적고, 목표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한 사람들은 생각만 하는 사람에 비해 월등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정리 : 목표를 무조건 적고, 여유가 된다면 그 목표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공유하자.

 

실험 2

1600명 상대로 다이어트 실험 

 

ㄱ.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생각만 한 사람

ㄴ. 다이어트를 어떻게 하겠다고 목표를 디테일하게 적은 사람

 

과연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 이제는 예상이 되시는가?

 

ㄱ.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생각만 한 사람들은 체중에 변화가 거의 없음

ㄴ. 다이어트 목표를 적은 사람은 약 30프로 이상 체중 감소

ㄷ. 다이어트 목표를 적고 디테일하게 적은 사람은 약 70프로 이상 체중 감소 

(디테일 예시 : 1년에 총 12kg 감량, 1개월에 1kg 감량, 하루에 2300칼로리 섭취, 일주일에 라면 한번 먹기 등등)

 

정리 :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를 디테일하게 적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지한다.

 

그렇다면 필자가 운영하는 파티룸 업계는 어떻게 목표를 적어야 할까? 

매출을 올리고 싶으신가? 그렇다면 자신이 도달하고 싶은 목표를 지금부터 당장 적어보자. 

필자의 목표는 아래와 같다.

 

1. 매출 300만 원 목표, 일주일 75만 원 목표 달성

2. 문의전화가 왔을 때 어떠한 일이 있어도 친절하고 상냥하게 말하기

3. 고객의 불만은 고객 탓이 아닌 호스트 탓

4. 컴플레인이 들어오면 반드시 수정 및 변화 시도

5. 매출의 10프로 이상은 투자 및 새로운 아이템 발굴

6. 새로운 동향과 트렌트 파악

7. 플랫폼 채널 다각화 시도

8. 홈페이지 및 마케팅 분석

9.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기타 SNS 마케팅 점검

10. 항상 고객의 입장 먼저 생각하기

 

 

이 글을 보고 있는 예비 호스트와 기존 호스트들은 자신의 목표를 지금이라도 꼭 적어보길 바란다.

그리고 그 적은 목표들을 방안에 프린터 해서 붙이던가 아니면 핸드폰 바탕화면에 깔아서 지속적으로 우리 뇌에 인지를 시켜주자. 만약 목표들을 적어놓고 그 목표를 보지 않고 계속 생각하지 않으면 목표를 적은 이유가 없어진다.

 

자나 깨나 사업 생각, 밥을 먹을 때도 안 먹을 때도 사업 생각

호스트들은 언제나 항상 자신의 사업에 대해서 깊은 고민을 하고 심사숙고를 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숙명이자 과정이다.

 

사업을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일단 목표를 생각하고 무조건 적어보자. 그러면 그 목표가 바닷길 등대처럼 사업의 밝은 빛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