샅백선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샅백선은 걸려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알 수 있다.

매우 간지럽고, 외관상으로 보기도 흉하고 자연적으로 쉽사리 잘 낫지도 않는다.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많이 걸리는 샅백선. 그 비중은 무려 8:2이다. 당연히 남성이 8이다.

전염성 또한 매우 강해 공동생활을 같이 하거나 단체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샅백선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샅백선, 그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은 무엇일까? 

이번 글에서 샅백선을 낱낱이 파헤쳐보자. 필자도 군대에서 엄청 고생했기에 샅백선이 매우 낯이 있다.

 

 

샅백선이란?

흔히들 사타구니 습진이라고 말이 불린다. 허벅지 안쪽 사타구니에 피부 곰팡이균이 감염되어 습진이 생기는 샅백선

주로 남성들에게 그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남성이 여성보다 활동량이 더 많아 허벅지 안쪽이 더 쓸리기도 하고 남성이 여성보다 위생관리가 덜 소홀하기 때문에 샅백선이 더 자주 걸린다.

 

 

특히 남성들은 군대에서 샅백선이 자주 걸린다. 그 이유를 아래에 나열해 보겠다.

1. 활동량이 매우 많이 허벅지가 자주 쓸린다. (군복, 살 등)

2. 활동량이 많아지면 땀이 많이 찬다. 피부 곰팡이가 가장 좋아하는 온도, 습도, 위생을 다 가지고 있다.

3. 치료가 쉽지 않다. 요즘은 잘 모르겠지만 졸병들은 쉽사리 위생과에 가기 쉽지 않다.

4. 군대에서 받아오는 약을 별 소용이 없다. 샅백선이 걸리면 약을 발라주는 것이 좋은데 그 약들이 시원치 않다.

5. 24시간이 단체생활이다 보니 샅백선 전염을 막을 수가 없다. 

 

기타 이러한 이유 등으로 군대에서 샅백선 증상과 원인이 자주 발생하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환경조건에서는 피부 곰팡이들이 신나게 인사를 하면서 우리 허벅지 안쪽을 침투하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럼 샅백선 원인은 무엇일까? 왜 걸리는 것일까?

 

1. 활동량이 많다. 

활동량이 매우 많아서 옷이나 피부에 허벅지가 쓸려 상처가 날 수 있고, 그 자리에 땀이나 습기, 온도 등이 피부 곰팡이균이 좋아하는 환경으로 적합해지면 어김없이 샅백선에 걸리게 된다. 

피부 곰팡이균은 땀, 높은 습도, 여름철을 매우 좋아한다. 

 

2. 발톱이나 발에 무좀이 있는 경우

발톱이나 발에 무좀이 있으면 무좀 곰팡이균이 다리를 타고 올라와 허벅지 안까지 침투를 하게 된다. 그래서 곰팡이균 예방은 우선적으로 위생관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운동 후 혹은 고된 노동이 있는 다음에는 꼭 샤워를 해줘야 하고, 만약 그 상황이 여이치 않으면 신체 아래 부분이라도 꼭 씻어야 한다. 그래야 곰팡이균 증식을 막을 수 있고 예방도 할 수 있다. 

 

 

3. 비만일 경우

비만일 경우 양쪽 허벅지 살이 걸을 때마다 마찰이 생기게 된다. 피부가 지속적으로 마찰이 생기면 피부는 계속해서 쓸리게 되고 그 쓸리게 되는 피부는 당연히 상처가 생길 것이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그곳에 피부 곰팡이균이 너무나 쉽게 침투를 할 수 있게 되고 결국에는 샅백선이 생기게 된다.

 

샅백선 증상이 무엇일까? 샅백선이 생기게 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1. 처음에는 습진이 빨간색 1cm 정도의 지름으로 시작된다.

2.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점점 크기가 커지게 된다. 

3. 심한 사람들은 항문이나 허벅지 아래쪽까지 퍼지게 된다.

4. 처음 시작된 습진 부분은 괜찮아지지만 바깥쪽의 습진은 점점 거대해진다.

5. 심한 가려움 증상이 나타난다.

6. 가렵다고 계속 긁게 되면 샅백선 증상은 더욱 악화된다. 특히 손톱이 있을 경우 다른 피부질환까지 야기시킬 수 있다.

7. 약을 바르고 경구용 약을 먹어서 치료를 하면 습진은 점점 없어진다.

8. 하지만 한번 변색된 피부색은 돌아오지 않는다. 

9. 살색이었던 피부색은 회색이나 거무스름한 색으로 변해있다. 

10. 샅백선은 완치가 아니기 때문에 피부 곰팡이균이 좋아하는 환경이 마련되면 우리에게 반갑게 인사를 하고 다시 위에 증상들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샅백선을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

 

1. 무조건 피부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다.

필자가 처음 샅백선에 걸렸을 때 이렇게 생각했었다. "스스로 낫겠지, 얼마 지나지 않아 괜찮아질 거야"

이런 생각은 오산이었다. 샅백선은 나의 예상과 달리 점점 그 스케일을 넗혀갔고 나의 사타구니를 점령하고 있었다.

샅백선 원인을 알았고 그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피부과로 가자. 그리고 습진이 걸렸다고 말을 하자. 우리에게 두 가지 약을 줄 것이다. 하나는 피부에 바르는 약과 경구용으로 먹을 수 있는 알약을 줄 것이다.

약을 바르고 먹으면 1~2주 안에 금방 낫는다. 효과는 아마 3~4일 후에 바로 나타나는데, 효과가 나타난다고 약을 먹지 않거나 바르지 않으면 금방 재발이 되고, 재발이 된 피부 곰팡이균들은 강한 내성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있음으로 의사가 처방한 약을 다 바르고 경구용 약을 다 먹어서 피부 곰팡이균을 멸살시켜야 한다.

 

 

2. 위생관리를 잘해주자.

샅백선이 걸린 부분은 화학제 바디워시보다는 천연으로 만든 바디워시를 사용해서 샅백선 부위를 씻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화확성분이 들어있는 바디 워시는 습진을 더욱 더 자극시킬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샤워를 할 때에는 천연바디워시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3. 살을 빼자. 

비만을 경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허벅지 살 마찰 분포도 매우 높아진다. 식이요법이나 적당한 운동을 통해 살을 빼서 허벅지 살 마찰력을 줄여주자. 그러면 사타구니 쪽에 상처가 덜 생기게 되고 근본적으로 피부 곰팡이균을 예방할 수 있다. 

 

 

이번 글은 샅백선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샅백선 원인 환경을 가지고 있다면 그 원인을 먼저 찾고 대책을 마련하자.

샅백선 증상이 생기면 시간을 끌지 말고 바로 피부과에 가서 치료를 받자. 1~2주 안에 샅백선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정말 좋은 방법이다. 

샅백선 치료법은 매우 간단하다. 습진이 있는 곳에 향균진제를 바르고 경구용 약을 먹으면 끝.

샅백선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분들이여 특히 군대에 세 고생하고 있는 군인들이여~샅백선에서 벗어나자. 그래야 쾌적한 환경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