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아이디어, 마인드 맵 브레인 스토밍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남들과 달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간다.

파티룸은 점점 레드오션의 길을 걷고 있다. 블루오션이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예전에 찬란했던 시대는 가고 어두운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밝은 빛 대신 검은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고 따뜻했던 봄날은 가고 차가운 냉전이 오고 있다.

 

레드오션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거나 남들보다 조금 더 특별하고 창의적이고 독특하고 신선한 무언가를 머릿속에서 끄집어내려고 한다. 그 이유는 기존에 있던 방식과 시스템으로는 점점 희망이 안 보인다는 것이 점점 체감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해본다. 밖에 나가서 산책도 해보고 격렬한 운동도 해보고 때로는 아르키메데스처럼 유레카를 외치기 위해 욕조에 물을 담고 샤워를 한다. 생전 해보지도 않았던 욕조 샤워까지 하는 것은 그만큼 신선한 아이디어가 절실하다는 것이다. 

 

마인드 맵, 브레인스토밍

 

오늘은 파티룸에 새로운 무언가를 떠올리기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구상해야 하는지 살펴보겠다. 

 

마인드 맵 혹은 브레인 스토밍, 여러분도 많이 들어보았는가? 생소한 단어는 아니지만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은 많다는 그 마인드 맵과 브레인 스토밍. 오늘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이제 마인드 맵과 브레인 스토밍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꼭 한번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사업에 한번 적용해보자. 

 

마인드 맵과 브레인 스토밍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1. 필기를 할 수 있는 노트와 연필 및 볼펜을 준비하자.

2. 집중이 잘 되는 곳에 찾자. (그곳이 어디든 좋다. 심지어 화장실도 상관없다.)

3. 5분 동안 아무 생각을 하지 말로 명상을 하자.

4. 마지막으로 밑에 언급되는 설명들을 잘 따라 하자.

 

이제부터 창의적이고 독특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여정을 필자와 함께 떠나볼 것이다.

안전벨트 단단히 메고 그럼 아이디어 여행을 떠나볼까?

 

 

1. 아이디어는 우선 질보다 양으로 승부해야 한다.

필자는 파티룸을 운영하고 있으니 파티룸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적고 여러분은 자신의 사업이나 일에 대해서 적으면 된다.

아이디어는 약 50~100개 사이를 무조건 적자.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그에 관련된 책이나 논문을 읽어서라도 꼭 50개 이상은 채워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마인드 맵, 브레인 스토밍할 때 당신에게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이디어를 다 적었는가? 만약 다 적지 못했다면 절대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안 된다. 꼭 성질 급한 사람들이 끝을 알고 싶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데, 이 1단계를 다 하지 못했다면 나중에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작할 수 없으니 1단계부터 마무리 하자.

 

필자는 파티룸 아이디어를 여기에 약 10개 정도 적어보겠다.

1.호텔서비스 2.게스트하우스 3.에어비앤비 4.공부 5.풍선  6.서비스 7.고객만족  8.가격 9.스페이스클라우드 10.마케팅 11.인스타그램 등등

 

2. 아이디어에 숫자를 메기고 무작위로 매칭을 시킨다.

예를 들어 1번과 4번 매칭, 3번이랑 11번 매칭 등등

ㄱ. 호텔서비스와 공부를 매칭 해서 파티룸과 관련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해본다.

ㄴ. 에어비앤비와 인스타그램을 섞어서 아이디어를 창출해낸다.

 

ㄱ의 매칭을 한번 생각해보자. 호텔서비스와 공부. 이 두 가지 단어를 통해서 어떻게 파티룸에 적용할 수 있을까?

우선 호텔 서비스의 관련된 것들을 유튜브나 책을 통해서 공부를 한다. 오성급 호텔부터 삼성급 호텔까지 과연 호텔들은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공부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파티룸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최대한 적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비용이 들지 않고 파티룸 선에서 적당히 대입할 수 있는 부분이 꼭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찾아내고 다른 파티룸이 가지고 있지 않은 다른 점을 찾아내서 먼저 선점을 하는 것이다.

이 작업은 조금만 하다 보면 나중에는 굳이 노트에 적지 않아도 머릿속에서 쉽게 정리를 할 수 있다. 우리 뇌는 반복되고 숙련된 과정을 거치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기억을 끄집어낼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마인드 맵이나 브레인 스토밍을 실천해야 한다. 

 

3. 만약 2단계 과정에서도 다른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다면 한번 더 매칭을 시킨다.

1번과 4번 매칭을 해서 호텔 서비스와 공부가 나왔다. 그런데도 이 단어를 통해 아무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다면 다시 한번 다른 아이디어를 매칭 해서 아이디어를 도출해보자.

예를 들어 1번 4번 + 11번 인스타그램

이번 상황은 11번 인스타그램도 합친 상황이다. 기존에 있던 1번과 4번의 아이디어가 조금 모자란다고 생각이 들어서 인스타그램까지 합친 상황이다. 그러면 이제 어떻게 다시 아이디어를 만들어야 할까?

필자의 생각으로는 호텔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어떻게 홍보를 하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다. 그 이유는 호텔들은 우선 자본금이 있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마도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플랫폼을 통해서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 확충을 위해 힘을 쓰고 있을 것이다. 몇십 명이 되는 마케팅부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고 고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밤 낮 구분 없이 열심히 일을 할 것이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방법은 너무 쉽다. 우선 자신이 좋아하는 호텔 인스타그램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광고를 만들고 있는지 누구에게 홍보를 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파악하면 된다. 

자본력이 다르다고? 따라 할 수가 없다고? 물론이다. 자본력을 앞세운 그들과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아이디어와 맥락을 이해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만 잘 벤치마킹을 해서 우리의 고객에게 노출시키고 보여주면 된다. 이 작업이 어려워 보이는가? 아니다. 아마도 한 번도 이렇게 실천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이 글을 일고 있다면 꼭 이러한 마인드 맵, 브레인 스토밍을 해보자. 정말 쉽고 조금만 생각하면 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4. 마지막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자.

3단계를 거쳐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자. 그 이유는 그 아이디어가 자신에게만 좋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워비곤 호수 효과에 빠지지 말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여줌으로써 대중성과 타당성 피드백을 받고 사람들에게 좋은 피드백을 받았다면 그때 그 아이디어를 실천하자. 굳이 급할 필요는 절대 없다. 어차피 많은 사람들은 실천을 거의 하지 않음으로 절대 급할 필요가 없다.

아이디어를 놓친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아 내가 저 아이디어 10년 전에 생각했었는데, 정말 아쉽네" 

아마도 그 사람은 평생 아쉬워하면서 지낼 것이다. 그 이유는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평생 실천을 하지 안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글은 어떻게 마인드 맵, 브레인 스토밍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여러분은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정말 하루에 몇 번 씩만 해보면 계속해서 다른 색다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니 절대 포기하지 말고 천천히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축하고 실천해보자. 위에서 말했지만 전혀 급할 필요가 없다. 천천히 준비하고 확실한 마음이 들었다면 그때 실천을 해도 된다.

마인드 맵,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남들과 다른 아이디어를 만들어보자. 창의적이고 독특한 아이디어만이 이제 이 세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better, cheaper, faster 시대는 이제 저물어 가고 있다.

이제는 only think different 시대이다. 명심하자.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야 이 세상에 살아남을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