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기침 멈추는 법 5가지

단순한 기침은 우리 몸을 방어하기 위해 그리 심각한 증상은 아니다.

하지만 2~3주가 지나도 계속해서 기침과 마른기침이 나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찰을 한번 받아보자.

만성적인 기침은 다른 합병증으로 옮길 수도 있으니 오래 지속되는 기침은 다른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우리가 평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흔하게 겪는 증상이 바로 기침이다. 기침은 우리 몸에 들어오는 나쁜 이물질이나 기타 세균들을 못 들어오게 하려고 자기 방어기제로 기침을 하는 것이다. 밖으로 공기를 밀어내면서 안에 있는 나쁜 가스나 고기를 바깥으로 내뱉는다. 이 과정들이 정말 자연스럽게 일어나면서 우리 몸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것이다. 정말 신기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기침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기침은 일반적으로 감기가 걸렸을 때 가장 흔한 증상이다. 기침을 통해 호흡기에 있는 이물질이나 세균들을 제거하려고 나타나는 방어 수단이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다른 원인들도 있다.

 

 

 

1. 과도한 흡연

2.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약화

3. 결핵

결핵 또한 무서운 원인이다. 우리가 기침을 하는 이유는 우리 기관지를 방어하려고 하는 것인데, 잘못 기침을 하면 그 세균들과 결핵균들이 폐 속으로 들어가서 결핵이라는 병을 만들기도 한다. 결핵의 증상은 피로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체중도 감소되며 호흡곱란을 자주 느낀다. 이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병원에 꼭 가보자. 그리고 처방전을 받아 향결핵제를 복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기타 무거운 병으로 옮기되 된다.

4. 천식 및 폐렴

제일주의해야 할 점이다. 바이러스, 세균, 결핵 균등이 호흡기나 기관지를 통해 폐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단순하게 넘어갈 일이 아니다. 만약 기침과 가래가 같이 동반돼서 증상이 나타나면 폐렴 증상을 의심해보고 꼭 병원에 가야 한다. 3주 이상이 지나도 기침이 계속된다면 80프로 이상 폐렴이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다.

5. 기관지염, 역류질환, 후비루증후군 등 여러 원인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기침을 멈춰야 한다. 누구나 쉽게 기침 멈추는 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꿀, 레몬, 생강을 이용해서 기침을 멈춰보자.

 

 

레시피는 정말 간단하다.

ㄱ. 레몬을 반 조각 준비한다.

ㄴ. 꿀 한 스푼

ㄷ. 생강 5개 정도 준비한다.

 

우선 생강을 물에 넣어 약 5~7분 사이 끓인다. 끓이는 도중 생강 냄새가 집안에 퍼지면 그만 끓여도 된다는 신호이다.

그리고 그 끓인 생강물에 레몬을 짜서 넣고 꿀을 넣은 다음 저어서 마시면 된다. 하루에 적어도 5잔은 마셔주면 좋다. 

생강의 효능은 호흡기에 가장 좋은 천연 진통제이다. 그리고 호흡기나 폐에서 굳어진 점액 등을 배출하는 능력이 있어 기침이 멈추지 않을 때 가장 흔하게 먹는 식품이다. 꿀은 점막을 보호해주는 식품이라 같이 생강과 섞어서 마시면 효과는 2배가 된다. 

 

2. 제라늄 오일 디퓨져는 기관지염에 좋다.

 

 

시중에 있는 제라늄 오일 디퓨져를 사서 집안에 배치해보자. 제라늄은 특히 탄소 중에서도 아주 일부만 나오는 화학원소인데 이 제라늄으로 암이나 에이즈 등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여러 실험을 통해 나타는 결과들이 있는데 제라늄은 감기 예방에도 좋고 기침을 막는 효과도 있다. 더 나아가서는 기관지염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제라늄 오일 디퓨져를 한번 이용해보자. 

 

3. 정향도 끓여서 마시면 좋다.

 

 

이 정향에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어서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 

정향을 끓이고 마시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래서 사람들이 감기나 기침 증상이 있을 때 끓여서 마시는 것을 가장 선호한다.

ㄱ. 정향을 물에 넣어서 약 10분간 끓인다.

ㄴ. 끓인 정향 물을  하루에 5잔 이상 마신다. 

ㄷ.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는 호흡기나 기관지 쪽을 계속해서 촉촉하게 만들어줘야 한다.

 

4. 감기에는 역시 비타민 C이다.

 

 

평소에 과일과 채소를 먹지 않는 사람이라도 기침이 멈추지 않으면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C는 잘 알다시피 우리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좋은 영양소이다. 

과일과 채소 먹는 것도 귀찮으면 오렌지 주스나 기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주스를 마시자. 순도 100프로를 마시는 것이 좋으니 당성분이 너무 많이 들어간 것은 피하자.

 

5. 소금 가글을 하자.

 

 

집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소금 가글이다. 이 소금 가글에 효능은 가려운 기관지를 진정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쉽다.

ㄱ. 따뜻한 물에 소금 반 스푼을 넣어 섞는다.

ㄴ. 섞은 소금물을 입에 머물고 양치질을 한다.

ㄷ. 양치질이 불편한 사람은 가글만 해도 좋다.

ㄹ. 어린아이에게는 사용하지 말자. 잘못하다가 소금물을 마실 수도 있다.

 

 

기침이 멈추지 않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

1. 위생 관리를 깨끗이 해야 한다. 밖에 있을 때는 비누로 손을 깨끗이 자주 닦아야 한다. 

2. 집안에 있는 가습기를 이용해서 습도를 적당하게 맞춰줘야 한다. 약 50프로의 습도를 유지하자.

3. 미세먼지가 많고 평소에도 호흡기 쪽이 건강하지 않으면 무조건 마스크를 써야 한다. 꼭 미세먼지 필터가 있는 마스크를 써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4. 적당한 운동을 하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모든 질병의 원인은 면역력이 약해져서 몸이 나쁜 세균들을 죽일 수 없기 때문이다.

 

꼭 병원에 가봐야 할 기침 증상들은 무엇이 있을까?

1. 기침이 2~3주 계속해서 나올 때

2. 숨을 쉴 때 쉰소리가 나거나 거칠 때

3. 가래에서 피가 섞여서 나올 때

4. 발열과 오한이 주기적으로 나타날 때

5. 폐렴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날 때

위에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몸에서 신호를 주는 것이다. 이 때는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이번 글은  누구나 쉽게 기침 멈추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기침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게 겪는 증상이지만 때로는 위험한 질병으로 변할 수 있으므로 너무 간과해서는 안된다. 우리 몸에 자기 방어를 위해 간단한 신호를 주면 알아차리자. 건강한 몸에는 이런 신호들이 오지 않는다. 어딘가 아프고 잘못되고 있어서 신호를 주기적으로 주는 것이니 무시하지 말자. 

그리고 운동을 꾸준히 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우리 백혈구들이 나쁜 세균과 잘 싸워 이기도록 도와주자. 그것이 우리가 몸을 위해 해 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운동이 귀찮으면 음식이라도 균형 있게 잘 섭취하자. 그래야 우리 몸이 견딜 수 있고 건강해질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