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룸 그리고 스튜디오, 상권보다는 입지다

안녕하세요 올 어바웃 파티룸에 파티베이터입니다.

 

이번 글은 파티룸 상권과 입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파티룸 상권과 입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과연 상권과 입지가 중요할까요?

 

우선 결과를 미리 말씀드리자면,

파티룸은 상권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권보다는 입지가 좋아야 합니다.

 

자 그럼 상권과 입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상권 : 일반적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예를 들어 홍대, 강남 등이 있습니다.

 

입지 : 내가 파티룸을 운영하기 위해 최소한의 조건이 마련된 장소입니다.

예를 들어 무슨 역 몇 번 출구 도보로 5분 거리입니다. 제 파티룸으로 예를 들면 독산역 3번 출구 도보로 5분 거리입니다. 

 

 

일반음식점을 하려면 상권이 좋아야 합니다. 입지보다는 상권이 좋아야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싼 월세를 내더라도 그만큼 유동인구가 있기 때문에 지나가다가 많은 사람들이 호기심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티룸은 지나가다가 오는 손님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온라인에서 미리 가격, 장소, 컨디션, 후기를 보고 예약을 한 후 목적성을 가지고 오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티룸은 상권보다는 입지를 잘 선택해서 부동산 매물을 찾아봐야 합니다.

 

월세가 비싼 홍대나 강남보다는 그보다 월세가 2배 이상 낮은 입지가 좋은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물론 처음 창업을 할 때에는 상권이 좋은 곳에 눈이 가길 마련입니다. 유동인구도 많고 지금 내가 보는 사람들이 꼭 내 고객처럼 보이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운영을 하고 싶을 겁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파티룸 고객은 목적성이 100프로 마련된 상태에서 찾아오는 곳이며, 지나가다가 호기심으로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제 제 이야기를 하자면, 저는 홍대 연남동에서 6년 동안 파티룸을 운영하고 집 근처인 독산역으로 파티룸을 옮겼습니다.

제가 독산으로 옮긴 이유는 몇 가지 실험하고 싶은 것이 있었는데 그 실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권이 안 좋아도 가능할까? 입지만 좋다고 해서 사람들이 찾아올까?

 

2. 월세가 낮으면 심리적으로 얼마나 편안한가?

 

3. 집에서 가까우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이제 답을 하자면,

 

1. 상권이 안 좋아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가 이번 5번에 이사를 하고 3개월이 지난 7~8월부터는 예약률이 거의 80~90프로 가까이 됐습니다. 코시국에도 불구하고 높은 예약률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로써 제가 내린 결론은 상권은 중요치 않다. 그러나 입지는 매우 중요하다. 

저는 좋은 입지를 구하기 위해 역세권과 뷰를 포기하지 않고 매물을 찾았습니다. 그 결과 역에서 도보로 3분, 좋은 뷰, 월세 70만 원을 구하게 됐습니다.

 

2. 홍대에 있는 때에는 월세가 거의 140만 원이었습니다.

그래서 매출이 저조할 때에는 심리적 압박이 은근히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럼 지금은 어떨까요? 과연 지금도 심리적 압박을 받고 있을까요?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독산으로 파티룸을 옮기니까 월세가 절반으로 줄었고 월세가 줄어드니 심리적 압박감에서 완전히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매출이 저조해도 예약률이 떨어 저도 그렇게 힘들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매출이 아닙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심리적 압박으로 인해 우리의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떨어지면 자신감도 잃게 되고 자신감을 잃으면 무엇을 하든지 간에 효율성이 낮아지고 결과도 좋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업을 할 때 심리적 압박에서 벗어나고 싶나요? 그렇다면 사업에 들어가는 고정비를 줄여보세요. 사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지출되는 고정비는 월세와 인건비입니다.

 

파티룸은 인건비 지출이 거의 없으니 그럼 우리는 월세만 줄여도 심리적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겠죠?

 

3. 집에서 가까우니 정말 마음이 편합니다.

청소도 하기 쉽고 예약이 갑자기 잡혀도 유연성 있게 있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지금 파티룸 매물을 고르고 있다면 우선 집 근처 우선으로 좋은 입지를 잘 찾아보시고 집 근처에 좋은 매물이 없다면 최대한 집에서 가까운 곳을 먼저 찾아보세요.

 

파티룸이 집에서 가까울수록 일의 능률이 팍팍 올라갑니다.

 

이번 글은 파티룸 상권과 입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파티룸은 상권보다 입지입니다. 만약 좋은 상권을 원하신다면 온라인에서 좋은 상권을 장악하세요. 

파티룸은 온라인으로 대부분 예약되기 때문에 온라인 상권을 장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온라인 상권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꼭 공부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상군 장악은 큰돈 안 들이고 여러분의 매출을 늘릴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