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에서 파티룸 창업은 미친 짓이다
-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 2021. 2. 11. 09:13
안녕하세요. 파티베이터입니다.
이번 글은 홍대에서 파티룸을 창업해도 괜찮을까요?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내용이 100프로이므로 다른 분과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요새 파티룸 및 인테리어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자주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래도 주요 상권에서 파티룸을 창업하고 싶은데, 홍대에서 파티룸 창업을 해도 될까요?"
저는 우선 홍대에서만 2016년부터 파티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횟수로만 따지면 6년 동안 홍대에서 산전수전을 겪고 있는데요.
저의 대답은 웬만하면 홍대에서 파티룸 및 공간 대여 사업은 하지 말라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홍대에서 파티룸 및 공간 대여 사업을 하면 안 되는 이유
1. 경쟁이 너무 심합니다.
제가 어제 스페이스 클라우드 들어가서 홍대에 파티룸이 몇 개 있는지 세보았습니다.
과연 몇 개가 있었을까요?
무려 564개나 있었습니다. 홍대 파티룸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무려 564개나 나왔습니다.
중복으로 64개를 뺀다고 해도 500개가 넘었습니다.
이는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이 말은 즉 홍대 상권은 이미 포화상태나는 이야기입니다. 경쟁자가 많고 이미 레드오션이 된 홍대는 초보 창업가들이 껴들 틈이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 파티룸 창업을 홍대에서 알아보고 있다면 곰곰이 더 생각해보세요. 내가 과연 이 곳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제가 지금 하는 질문에 모두 yes가 나오지 않는다면 저는 홍대에서 파티룸 및 공간 대여 창업을 반대합니다.
* 스페이스 클라우드에서 홍대 파티룸이라고 검색을 해보고 분석했을 때 "내가 다른 파티룸보다 더 잘 꾸미고 경쟁력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 보증금을 빼고 적어도 1500만 원 이상 투자할 수 있나요?
* 집에서 홍대까지 편도로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나요?
*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과 이미 친숙한가요?
이 4가지 질문에서 모두 yes가 나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no가 몇 개 있다면 저는 굳이 홍대에서 파티룸 및 공간 대여 창업을 말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앞에서 미리 말씀드렸다시피 너무 포화상태이고 특별한 경쟁력 없이는 살아남기 힘든 상권이 됐습니다.
2. 월세가 비쌉니다.
아무래도 홍대 상권은 월세가 비쌉니다.
저만 하더라도 홍대 연남동 연트럴파크 이면 도로 4층인데도 월세가 135만 원입니다.
만약 4층이 아닌 2층이나 3층으로 가면 어떨까요? 아마도 월세가 10~50만 원 정도 더 비싸겠죠?
제가 파티룸 창업을 컨설팅하면서 주야장천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100만 원 이하의 월세인데요.
그 이유는 월세가 100만 원이 넘으면 손익분기점도 넘기기 힘들 뿐만 아니라 투자금액도 회수하는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홍대에서 100만 원 이하 매물을 찾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지하이거나 평수가 10평 이하 때가 아니면 100만 원 월세는 정말 찾기 힘듭니다. 하지만 다른 지역은 충분히 100만 원 이하로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인 도로가 아닌 이면 도로 빠지면 충분히 깔끔하고 괜찮은 매물을 100만 원 이하로 찾을 수 있습니다.
월세 100만 원을 꼭 기억해주세요.
월세 100만 원 이하를 찾아야 한 달에 적어도 100만 원 이상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시장도 누군가 이미 선점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는 한 달에 5만 원만 내면 상위로 공평하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그나마 낫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은 이미 검색 키워드가 다른 누군가의 의해 장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마케팅도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홍대 파티룸"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상위에 노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스스로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키워서 상위에 노출을 시킬 수 있을까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신생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은 초반에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상위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미 누군가 몇 년 동안 차근차근 키워놓은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힘도 못쓰고 쓰러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홍대 파티룸 검색 키워드에 상위에 노출되는 사람들에게 직접 연락을 해서 무료로 파티룸을 빌려주거나 소정의 마케팅 비용을 투자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상위에 노출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가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꼭 만드라는 것은 상위에 노출시키는 목적보다 누군가 우리 파티룸을 알아보고 2차적으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라는 의미에서 만들라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고 콘텐츠가 많이 쌓이면 자체적으로도 홍보가 되고 약한 키워드들은 상위에 올라가기 때문에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은 필수적으로 공부를 하시고 업로드를 해야 합니다.
만약 온라인 상권 장악에 자신이 없고 콘텐츠를 만드는데 시간이 없다면 저는 홍대에서 파티룸 및 스튜디오 그리고 공간 대여 창업을 하지 말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미 레드오션을 지나 용광로처럼 붉게 묽든 이 곳은 거의 전쟁터나 다름이 없습니다.
하지만 나는 곧 죽어도 홍대에서 창업을 해야 하겠라는 사람은 이 3가지를 스스로 질문해 보세요. 그래야 이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1. 적은 금액으로 다른 파티룸보다 인테리어를 더 잘할 수 있을까?
2.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 내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를 할 수 있을까?
3. 다른 파티룸에 비해 나의 특별한 경쟁력은 무엇일까?
이번 글도 이렇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창업을 앞둔 호스트분들 힘내시고 파이팅하세요.
열심히 공부하고 내 생각을 실천하면 한 발자국 더 전진할 수 있습니다.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 > 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티룸 그리고 스튜디오, 상권보다는 입지다 (0) | 2021.09.02 |
---|---|
파티룸 스튜디오 부동산 매물 잘 고르는 방법 (0) | 2021.02.16 |
부동산을 고를 때 파티룸 컨셉이 정말 중요한 이유 (0) | 2020.09.13 |
파티룸 부동산에 관련하여 여러 질문들 (0) | 2020.08.30 |
파티룸 창업에 관련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들 (0) | 2020.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