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 비용은 얼마?

인테리어를 하기 전 제일 먼저 진행하는 작업은 바로 철거입니다.

 

운이 좋으면 철거 비용이 아예 안들 수도 있고 공간의 구조와 컨셉이 나와 맞지 않으면 총체적으로 철거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고르기 전 어떤 컨셉으로 인테리어를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셉과 방향성이 대략적으로 잡혀 있으면 부동산을 고를 때 더 용이해집니다. 물론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상가 철거를 하게 되면 보통 어떤 철거를 하게 될까요?

일반적으로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천장 석고보드 및 합판 철거

천장이 낮아서 노출 천장으로 하고 싶을 때 천장 철거를 많이 합니다.

 

2. 가벽 철거

공간이 가벽으로 여러개로 나눠져 있다면 가벽을 철거합니다. 

보통 공간이 좁아 보일 때 가벽을 철거합니다. 하지만 나는 공간을 여러 컨셉으로 만들고 싶다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가벽이 목공 공사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바닥 철거

바닥은 보통 강마루, 데코 타일, 타일 철거를 많이 하는데요.

바닥 철거는 정말 난이도가 최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매물을 볼 때 바닥이 너무 엉망진창이거나 내 컨셉과 맞지 않는다면 그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철거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저도 철거를 여러 번 해봤지만 철거 비용은 정말 천차만별인 것 같습니다.

보통 비용은 1톤 트럭 기준 약 40만 원 정도 하는데요. 여기서 인건비와 여러 기타 비용 (장비 사용)이 들어가면 가격이 더 오릅니다.

 

1톤 트럭 기준으로

가정집 같은 경우에는 약 35만 원

상가 건축 폐기물 같은 경우에는 약 40만 원

악성 건축 폐기물 같은 경우에는 약 45~50만 원 정도 합니다.

약 20평 기준 천장 석고보드 철거는 약 60~80만 원 정도 합니다. 

어떤 곳은 60만 원에 해주기도 하고 어떤 곳은 80만 원을 부르기도 하더라고요.

 

가벽 철거는 상대적으로 쉬운 작업이라 난이도가 가장 낮습니다.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면 빠루와 망치를 들고 가벽을 부수면 스트레스를 풀 수 있습니다. 

물론 철거를 하기 전에는 장갑, 마스크 등 안전 장비는 필수적으로 착용을 해야 합니다. 나무를 만질 때에는 반코팅 목장갑을 꼭 끼고 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작은 가시들이 손에 박힐 수 있습니다.

 

철거를 하실 때에는 꼭 여러 곳에 견적을 내고 결정을 하세요. 한 군데만 알아보고 바로 결정을 하면 10~20만 원 정도는 그냥 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철거를 직접 셀프로 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철거는 셀프로 하면 정말 반 죽어나갑니다.

특히 천장에 있는 석고보드 철거는 지옥을 맛볼 수 있으니 철거는 웬만하면 전문 업체에 맡겨서 진행하세요. 그렇지 않고 몇십만 원 아끼려다가 골병 나서 며칠간 누워있을 수도 있습니다.

바닥 철거는 셀프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나마 가벽 철거는 셀프로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셔야 할 가벽이 많다면 셀프로 조금 힘들겠죠?

마지막으로 부동산을 보실 때 꼭 자신의 콘셉트를 먼저 정하고 부동산 매물을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철거 비용 및 인테리어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머릿속에 자신의 컨셉이 정리되지 않고 부동산을 덜컥 계약해 버리면 나중에 투자 비용이 20~30프로는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