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셀프로 옥상 목공 펜스 만들기

이번 글은 반셀프로 옥상 목공 펜스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옥상은 사용하고 싶은데 벽이 너무 낮거나, 주변이 주택으로 되어 있을 경우 방부목으로 펜스를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약 10평 기준으로 높이 1.8m 정도 펜스를 만들 경우 비용은 이렇게 듭니다.

 

 

* 목수 : 2~3품 

1품당 약 30만 원 (2분인 경우 35만 원 + 25만 원= 60만 원) 정도 합니다.

 

* 자재비

방부목 및 기타 자재비용은 약 100~120만 원 정도 듭니다.

높이를 낮게 해서 120cm 정도로 한다면 자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방부목 하나가 약 3600 정도 하는데

펜스 높이를 1200으로 하면 3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자재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 사다리차 

1시간에 보통 10만 원 정도 합니다. 

문 입구가 좁거나 나무를 잘라서 가지고 오지 않으면 사다리차를 불러서 옥상으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옥상 10평 기준으로 3면을 1.8m로 펜스를 칠 경우 약 160~200만 원 정도 소요됩니다.

200만 원을 투자해서 옥상에 프라이빗한 공간을 만들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소음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아지트 같은 느낌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옆집 눈치를 덜 보게 됩니다.

 

하지만 옥상 뷰가 좋거나 옆 건물이 보이지 않는다면 굳이 펜스를 칠 필요는 없습니다.

펜스를 치는 이유는 옆집 눈치를 안 보고 소음을 막기 위해서 치는 경우가 제일 많기 때문입니다.

 

대략적인 순서입니다.

 

1. 2X4, 4X4를 이용해서 지지대를 만듭니다.

펜스는 지지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몇 겹으로 단단하게 고정을 시켜야 합니다.

이 작업만 거의 하루가 걸립니다.

 

2. 방부목를 길이에 맞게 자릅니다.

모양은 일자로 해도 되고 육각형 모양으로 해도 됩니다. 취향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3. 에어타카로 단단하게 고정을 시켜줍니다.

 

4. 나사못으로 가장자리 부분을 박아줍니다. 

나사못으로 가장자리를 다시 박아주는 이유는 나무가 물에 젖으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휘어서 나중에 모양이 변형되므로 그전에 나사못으로 가장자리 부분을 박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공 기술이 없다면 셀프로 펜스를 만들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목공 지식이 있다면 목수분을 구해서 반셀프로 펜스를 충분히 만드실 수 있습니다.

 

 

반셀프로 목상 펜스 만드는 순서입니다.

 

1. 인기통에서 목수분을 구합니다.

 

2. 목수분과 같이 자재를 구입합니다.

동네 목공소보다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저 같은 경우 온라인에서 구입해서 약 30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2~3일 동안 목수분을 도와가면서 같이 펜스를 만듭니다.

옆에서 도와주지 않으면 1~2품이 더 들 수 있습니다. 1품에 30만 원 정도 하니까 같이 도와주는 게 훨씬 낫겠죠?

 

4. 목공 작업이 끝나면 우드스테인으로 방부목을 발라줍니다.

나무가 썩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는 바니쉬를 꼭 발라줘야 합니다.

우드스테인이나 바니쉬는 셀프로 충분히 바를 수 있으니 굳이 목수분께 부탁하지 않아도 됩니다.

 

팁 하나 투척합니다.

중간중간에 이렇게 4X4로 기둥을 세우면 나중에 야외 줄 조명으로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으므로 기둥은 꼭 세우시길 바랄게요. 그래야 높은 위치에서 줄 조명을 달아서 옥상 분위기를 화사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이렇게 해서 반셀프로 옥상 목공 펜스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금만 공부하면 충분히 반셀프로 옥상 펜스를 만들 수 있으니 인테리어 업체에 턴키로 다 맡기지 말고 목수 분과 같이 펜스를 만들어 보아요.

그래야 돈도 절약할 수 있고 목공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는 것과 직접 가티 해보는 건 천지차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