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 간지러움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음모가 자주 간지럽다면 사면발니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머리카락에는 머릿니가 있다면 음모에는 사면발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면발니의 정식 명칭은 프티루스 푸비스입니다. 이 녀석은 음모와 피부에 달라붙어 하루에 4~5번은 우리의 피를 빨아먹으면서 생명을 유지합니다. 그래서 생명력도 길고 번식력도 강해 사면발니가 음모에 한번 생기게 되면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음모 간지러움 증상이 며칠 째 이어지고 있다면 비뇨기과, 피부과,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꼭 받으세요. 초기에는 약물치료로 충분히 사면발니를 없앨 수 있으므로 초기에 잘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글은 음모 간지러움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음모 간지러운 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사면발니처럼 기생 곤충에 의해 간지러울 수 있고 생식기 부분에 피부염이 있으면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1. 사면발니

위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사면발니에 감염이 되면 음모가 매우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사면발니는 주는 성관계에 의해 감염이 잘됩니다. 즉 파트너가 이미 사면발니 기생 곤충에 감염이 됐었다면 성접촉을 한 사람도 사면발니에 쉽게 감염이 됩니다. 

 

한 번의 관계만으로도 70% 이상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감염률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염률 30%는 감염자의 물품을 같이 사용할 때 주로 걸립니다. 예를 들어 같은 이불, 옷, 수건 등을 사용하면 사면발니 감염자로부터 점염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가 사면발니에 감염되는 경우는 부모가 걸렸을 때 주로 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만약 사면발니에 걸린 부모가 있다면 수건, 이불, 소파 천 등은 삶은 세탁 및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부염

피부염으로 인해 생식기 근처가 매우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피부염은 주로 여성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만약 아래와 같은 원인이 발견돼서 음모 및 생식기가 간지럽다면 꼭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길 권해드리겠습니다.

 

* 질염에 의한 간지러움

칸디다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 피부 질환

습진에 의해 심한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접촉성 피부 질환

꽉 끼는 옷이나 팬티 그리고 생리대에 의해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저하되면 궁극적으로 몸에서 염증 반응이 잘 일어나므로 피부염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럼 음모 간지러움 증상 중에 다른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면발니나 피부염은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피부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너무 간지러워 피부를 계속 긁게 되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게 되고 상처가 생기게 되면 피부가 변화되어 검푸르음 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소양증이 있어 간지러워도 참아야 합니다. 손톱으로 피부를 계속 긁게 되면 피부가 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에는 주로 잘 참을 수 있지만 잠을 잘 때에는 무의식적으로 세게 긁어 피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간지러움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진다면 꼭 전문의를 만나서 검사를 받고 약물 치료를 받아보세요. 간지러움은 수주가 지나면 더 간지럽기 때문에 초기에 대응하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입니다.

 

2. 피부염 악화 및 합병증 발생

남성 같은 경우에는 다른 합병증으로 요도염이나 기타 다른 염증 현상이 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일 경우에도 질 부분에 냄새가 나거나 냉이 더 나오면서 질 건강도 악화를 시키게 됩니다. 

 

그럼 음모 간지러움 치료를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사면발니나 피부염은 약물치료로 충분히 진압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잘 받으면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가 늦어지고 치료를 거부한다면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질 것이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염을 시켜 피해가 더 커질 것입니다. 

1. 약물 치료

 

*사면발니

페노트린이라는 살충제를 음모에 발라주면 사면발니는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루에 한 번 1~2주 동안 발라주면 거의 대부분의 사면발니는 없어집니다.

 

* 피부염

염증을 없애주는 항생제 및 향진균제 그리고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연고를 바르면 대부분 금방 좋아집니다.

약물을 복용하고 잘 발라주면 대부분의 염증은 1~2주 안에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만성적으로 피부염이 악화됐다면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절대 만성화로 진행이 되지 않게 미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두 번 생기는 증상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한두 번이 아닌 몇 주, 몇 달 동안 어떤 증상이 나타난다면 점점 만성화가 돼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만성화가 되면 치료도 어려워지며 치료 기간도 점점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음모 간지러움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밤사이에 나도 모르게 음모를 긁고 있다면 이미 사면발니 증식 혹은 피부염에 걸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원인은 피부과, 비뇨기과, 산부인과에 가면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창피하다고 병원에 안 가고 증상을 혼자 이겨내겠다는 행동은 조금 무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트너에 의해 사면발니나 다른 성병이 걸렸다면 꼭 파트너와 같이 치료를 받으세요.

한 명은 치료를 받고 완치가 돼도 다른 한 명이 치료를 받지 않으면 다시 전염되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서로 대화를 하면서 이해하고 치료를 같이 받으면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