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
- 돈이 되는 공부
- 2020. 10. 25. 08:50
음식을 빨리 먹고, 많이 먹고, 한 번에 폭식을 할 때 위는 과부하가 걸려 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체한 경험은 누구나 살면서 한 번은 겪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체를 하거나 체했을때 너무 가볍게 여겨 아무 조치를 취해주면 않으면 나중에 만성 위염, 대장염이 걸려 엄청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했을때 증상은 1~2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체기가 사라지지 않고 만성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위 내시경을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체했을때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체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체를 하는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에 비롯돼서 나타나게 됩니다.
1. 음식을 너무 빨리 먹을 때
음식을 먹을 땐 꼭 30번은 아니어도 어느 정도 씹고 위로 넘겨야 하는데, 10번 이하로 대충 씹고 음식물을 위로 넘겨버리면 나중에 이런 습관이 점점 쌓여 위에 부담을 일으키게 되고 결국엔 위염이나 대장염을 자주 일으켜 체기가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을 때
음식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어도 위에 부담이 가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음식을 먹을 땐 절대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마세요. 음식물이 위에 한꺼번에 많이 들어오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 위산도 많이 분비시켜야 하고 담즙액이 너무 많이 나와 나중에는 속이 쓰리고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식사 시간이 불규칙할 때
위는 우리의 패턴을 인식하고 음식이 들어오기 전 미리 대비를 합니다. 예를 들어 규칙적으로 8시, 12시, 18시에 음식을 먹으면 위는 어느 정도 준비를 하면서 위에 생길 위급상황을 재빨리 대비합니다.
하지만 규칙적인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매일 시간이 왔다 갔다 한다면 위는 계속해서 혼란을 느낍니다.
위는 과부하가 걸렸을 때 대처를 하지 못하고 결국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 문제는 체기가 될 수도 있고 위염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위장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4. 야식을 자주 먹을 때
보통 우리의 신체기관은 잠을 잘 때 다 같이 휴식을 취합니다. 그런데 야식을 자주 먹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다른 기관은 편히 쉬고 있는데 위장은 밤새 계속 일을 하고 있겠죠?
한두 번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습관적으로 야식을 자주 먹고 야식을 먹은 후 바로 잠을 자게 되면 우리 위는 쉬지도 못하게 괴로워하면서 계속해서 일을 하게 됩니다.
밤새 일을 하는 위는 다음날에도 또 일을 해야 하고 결국 쉬지도 못해 과부하가 걸려 위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 문제는 결코 위에 잘못이 아니며, 여러분이 습관적으로 야식을 먹어서 생기는 일입니다.
그럼 이런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체는 어떤 증상을 나타낼까요?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히 한 가지 증상으로 정의를 내릴 순 없음으로 다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2~3가지 동시에 나타난다면 체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1. 명치 통증
명치 부분이 답답하면서 통증이 있다면 체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2. 소화 불량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속이 답답하고 뭔가 막혀있는 듯한 느낌이 계속 듭니다.
3. 구역질 및 구토
구역질과 구토가 나옵니다. 구역질과 구토가 나오는 이유는 위가 모든 음식물을 소화시키지 못하게 때문에 밖으로 배출하려는 위의 본능입니다.
4. 역류성 식도염
구역질과 구토를 하게 되면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면서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성적으로 체를 하는 사람은 위 내시경뿐만 아니라 식도도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설사
구토뿐만 아니라 설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또한 본능적으로 위가 과부하를 덜기 위해 몸 밖으로 배출을 하려는 시도입니다.
6. 두통
음식물이 다 소화되지 않고 음식물에 남아 있는 노폐물이나 세균들이 위에 남아있어 담적병을 일으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체를 할 때 두통 증상이 동반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보세요. 배가 아프면서 두통이 같이 나타난다면 위를 건강하게 치료해주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럼 체했을 때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일반적인 체는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 달에 몇 번씩 만성적으로 체를 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고 정확한 진단이 나왔다면 약물치료 및 식습관 개선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1. 식습관 개조
제일 중요한 것은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체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딱 이 3가지만 잘 지켜주셔도 됩니다.
* 음식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기
음식만 천천히 먹어도 50프로는 이미 나아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먹을 땐 천천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과식과 폭식하지 않기
음식이 맛있다는 거 다 압니다. 하지만 오늘만 음식 먹는 게 아니잖아요? 평생 맛있는 음식을 잘 먹기 위해서는 과식과 폭식을 되도록 삼가 주세요. 위장이 건강하게 잘 있어야 평생 동안 맛있는 음식을 음미하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 야식 먹지 않기
잠들기 전 3~4시간 전에 음식을 안 먹으면 위는 잠을 잘 때 편히 휴식을 취하면서 내일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야식을 습관적으로 먹는 사람들은 야식 먹는 횟수를 줄여보도록 노력해보세요. 일주일에 2~3번 먹는 것을 1번으로 그다음에 2주에 2번 먹는 걸 한 번으로 한 달에 2번 먹을 걸 한 번으로 줄이다 보면 어느새 야식을 잘 먹지 않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겁니다.
2. 약물치료
만성적으로 체를 하는 사람은 식습관을 개조하면서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처방받은 약을 잘 복용해보세요. 그러면 위장질환을 치유할 수 있고 위가 건강해져 속이 자주 답답한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체했을 때 증상 및 이유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체는 잘못된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원인을 없애야 만성적인 체를 없앨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너무 안심하지 마세요. 식습관을 고치지 못하면 결국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 여러분의 위를 계속해서 괴롭힐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식습관 개조입니다. 식습관만 잘 고쳐도 평소에 여러분을 괴롭혔던 위장 질환은 말끔하게 사라질 것입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모 간지러움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0) | 2020.10.29 |
---|---|
폐부종, 폐울혈 원인 및 증상은? (0) | 2020.10.27 |
피어싱 귀 부음 염증? 켈로이드? (0) | 2020.10.23 |
먹토 얼굴형과 부작용 (0) | 2020.10.19 |
겉다래끼 째기? 다래끼 째기? 치료 방법 (0) | 2020.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