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걸으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진다.

걸으면 똑똑해지고 마음이 상쾌해진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걸어본 적이 있는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가? 새벽 5~6시 일어나 활기찬 아침을 맞이하고 운동화 끈을 질끈 매고 동네 산책 겸 걷기 운동을 해보았는가?

필자는 매일 아침 6시에 일어나 동네 하천을 걷는다. 사는 근처에 안양천이 가까이 있어 매일 안양천을 걷곤 한다. 안양천을 걷다 예쁜 꽃들과 두루미 그리고 오리들이 나를 반겨준다. 항상 같은 곳에서 열심히 자기 본분을 지키고 있는 동물들과 식물들이 나를 반겨줄 때 은근히 기분이 좋다. 마치 그들이 나의 출석 도장을 찍어주는 것 같다. 그리고 걷다 보면 자연의 신비함이 느껴진다. 나와 자연이 하나가 되는 느낌이다. 약간의 허황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걷기 중에  분비되는 호르몬들이 나를 그렇게 만든다. 여러분도 아침 새벽에 꼭 일찍 일어나 걷기를 해보자. 약간의 묘한 감정이 당신을 지배할 것이고 상쾌한 기분이 들 것이다.

 

 

누구나 걷기운동효과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실천이 잘 되지 않아 항상 자신과 싸우고 있다. 왼쪽에는 걷기 천사와 오른쪽에는 쉬는 악마가 대결을 펼치는데 언제나 이기는 쪽은 쉬는 악마가 이긴다. 가끔가다 걷기 천사가 이기기도 하는데 그 경우는 매우 드물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왜 나왔겠는가.

걸으면 당연히 건강에 좋아지고 뇌세포 활성화애도 도움이 되고 근육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잘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동기부여가 부족해서이다. 예를 들어 식탐이 있는 당신은 과체중이다. 어느 날 길을 가다 당신의 이상형을 만났다. 당신은 그녀에게 말을 걸기 위해 용기를 내야 하지만 자신의 모습이 초라해 쉽게 다가가지 못한다. 당신은 이제 결심을 한다. 몸무게 10kg 빼고 멋진 모습으로 그녀에게 다가가기를 결심한다. 이럴 때 과연 당신은 아직도 식탐이 많은 사람일까? 아니면 열심히 운동하는 사림일까?

 

자 이제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걷기운동효과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자.

 

 

 

1. 당연히 조금씩 체중이 감량된다.

비록 빠른 시간내에 체중을 감량할 수는 없겠지만, 서서히 자신의 뱃살이 줄어드는 현상을 목격할 것이다. 뱃살 때문에 자신의 발가락이 안 보이는가? 지금 당장이라도 조금씩 걸어보자.

걸으면 보통 1시간에 약 300 칼로리가 소비된다. 지방 1kg 약 7700칼로리 정도 되니  1kg를 감량하려면 약 25일 정도 걸리는데 약간의 다이어트가 병행되면 한 달에 2kg는 쉽게 빠질 수 있다.

 

2. 만성 질환에서 벗어난다.

적당한 운동과 걷기는 당뇨병, 암예방, 고혈압 등등 여러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하루에 1시간씩 걸어보자.

 

3. 심장이 튼튼해진다.

걷기는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킨다. 심장 박동수가 높아질수록 당연히 피가 잘 돌게 되고 혈액 순환에도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한테는 특효약이니 꼭 걷기에 동참을 하자. 그리고 심장질환은 한순간에 우리의 목숨을 위협하기 때문에 미리 우리의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4. 우울증을 없애준다.

걷는 동안 우리의 뇌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한다. 특히 우울증 극복에 매우 효과가 있는 호르몬들을 많이 분비시키는데 그 호르몬들은 우리의 기분을 나아지게 한다. 특히 세로토닌, 도파민, 엔도르핀, 멜라토닌 등 이러한 호르몬들은 우리의 기분을 업시키주고 행복을 만들어주는 능력이 있다. 이렇게 좋은 자연 치료제가 우리 몸속에 있으니 조금만 시간을 내서 걸어보자. 걷기는 만병통치약이다.

 

5. 면역력이 증진된다.

지속적인 운동과 걷기는 우리의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면역력이 좋아지면 감기나 독감에 걸릴 확률도 내려간다. 걸으면 걸을 수록 우리 몸속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스스로 증가가 된다. 여러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실이니 안 걸을 이유가 없다. 면역력이 낮아지면 피부 질화, 우울증, 만성피로가 몰려온다. 이 끔찍한 경험을 다시 하고 싶은가?

 

 

6. 머리가 좋아지고 치매가 줄어든다.

걸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된 것이다. 운동은 우리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사고 능력을 향상한다. 뇌세포에 있는 뉴런과 시냅스 활동이 자주 일어나고 매우 촘촘해진다. 이 말은 즉 기억력, 집중력, 결정력 등에 향상을 도와준다. 똑똑해지고 싶은가? 그럼 당장 운동화를 신자.

 

7. 기타 여러 좋은 점이 있다.

혈액순관이 원활해져 정맥류에도 좋고, 규칙적인 걷기를 통해 노화 속 화도 늦출 수 있다. 또한 소화 속도로 조금 향상해 체중을 줄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 폐활량도 좋아져 지구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보다시피 걷기운동효과는 엄청난 장점들이 있다. 안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자신을 조금만 부지런한 사람으로 만들자. 하루에 1시간 먼저 일어나 간단하게 운동을 해보자. 물론 처음에는 귀찮고 피곤하고 힘들겠지만 약 한 달 정도 지나면 저절로 나 자신도 모르게 걷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몸소 직접 좋은 점을 느꼈기 때문에 몸이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66일 습관법칙이 있는데 66일도 안 걸린다. 30일만 부지런히 같은 시간에 일어나 걷기를 해보자. 세상이 조금씩 달라 보이는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이번 글은 걷기운동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한 삶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먼저 걸어보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