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붓는 이유와 면역력

임파선 붓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임파선이 부을 수 있고 임파선에 종양이 생겨도 부을 수 있습니다.

임파선이 왜 붓는지는 병원에 가서 자세한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육안으로 종양이나 부종은 확인할 수 있어도 임파선 안은 초음파 및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만약 1~2주 안에 부은 임파선이 가라앉았나요? 그렇다면 단순 세균 및 바이러스로 감염으로 인해 임파선이 부은 걸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주가 지나도 부은 임파선이 가라앉지 않고 부종을 만졌을 때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이번 글은 임파선 붓는 이유와 면역력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파선이란 무엇일까요?

임파선은 우리의 면역세포들이 지나다니는 관입니다. 그리고 면역세포들과 세균 및 바이러스가 전쟁을 치르는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임파선은 목에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목뿐만 아니라 여러 큰 임파선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곳은 목, 눈, 입,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면 주로 이 임파선들이 붓습니다.

 

그럼 왜 다른 곳은 붓지 않고 임파선만 붓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 면역세포가 주로 임파선에서 세균 및 바이러스와 전쟁을 치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쟁을 치르고 나면 영광의 상처를 얻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염증입니다. 

염증은 부종을 일으키기도 하고 발열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통 염증을 싫어하고 나쁜 것으로 보는데 일반적으로는 염증은 나쁜 물질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를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일 뿐입니다. 하지만 염증이 너무 많아 만성 염증이 생기게 되면 이런 염증은 우리 몸에 많은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임파선이 붓는 이유

임파선이 붓는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이 2가지는 나이에 따라, 증상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나이

* 젊었을 때 : 젊었을 때 임파선이 붓는 이유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됐을 때 주로 붓습니다.

예를 들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면 임파선이 부으면서 발열 및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은 2주 안에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알아서 처리합니다. 

건강한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으면 아무런 문제 없이 바이러스 및 세균을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약해 바이러스 등을 이기지 못한다면 우리는 바이러스에 감염이 돼서 약 1~2주 동안은 골골되며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있을 때 : 나이가 조금 있을 때에는 세균 및 바이러스 말고도 종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 근처에 큰 부종이 있고 통증이 있다면 대부분 종양으로 진단이 내려지는데, 이 종양이 만약 악성 종양 즉 암으로 밝혀진다면 하루빨리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목 근처에 있는 악성 종양들은 다른 신체기관으로 전이가 빠르게 되므로 하루빨리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악성 종양은 조기에 발견해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며, 종양을 빨리 발견하기 위해서는 1년에 한 번씩 꼭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임파선 붓는 이유가 악성 종양일 경우에는 스스로 무언가를 판단하려고 하지 말고 꼭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보세요. 초음파 및 기타 조직 검사 등을 받아야 종양 및 암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임파선 붓기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임파선 부종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에 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우리 면역세포들이 세균 및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지기 때문에 임파선이 부을 수밖에 없습니다.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음 아래와 같은 습관을 길러주셔야 합니다.

 

1.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이 면역력 향상에 매우 좋습니다.

이 말은 귀에 못이 박히도록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문제는 규칙적인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습관이 만듭니다. 운동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지 않으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의 유전자와 메커니즘이 그렇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4일, 30일, 60일 동안 차근차근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무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제일 하고 싶고 자신 있는 운동을 시작하면 서서히 재미를 들이시면 누구도 쉽게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잘 자기

수면 또한 우리 면역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수면시간이 짧으면 여러분의 건강을 포기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바쁜 일이 있어서 하루에 4~5시간만 수면을 취한다면 여러분의 미래를 갔다 끌어 쓰고 있는 것입니다. 

절대 무리하면서 삶을 살아가지 마세요. 열심히 하는 건 좋지만 미래의 건강한 우리 몸을 위해서라면 지킬 건 지키고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하루에 적어도 7시간 이상 자기

* 너무 무리할 경우 15분 정도 낮자 자기

* 불면증이 있어서 수면의 질이 낮은 사람들은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치료받기

 

3. 잘 먹기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입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여러분의 면역력이 달라집니다.

만약 매일 가공식품,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고지방 음식을 먹고 있다면 조금 자제해 보는 건 어떨까요?

위 음식 말고 야채, 채소, 과일, 저지방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건 어떨까요?

3끼를 저렇게 다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에 한 끼라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식습관을 만드러 봅시다.

이번 글은 임파선 붓는 이유와 면역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임파선이 부었을 때 1~2주 안에 없어졌다면 여러분의 면역력이 괜찮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2주가 지나도 부기가 빠지지 않고 만졌을 때 통증 및 다른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서 종양 검사를 받아보세요. 악성 종양일 경우 하루빨리 치료받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강해야 임파선이 자주 안 붓습니다. 면역세포들에게 힘을 주기 위해서는 위에 3가지를 꼭 잘 지켜주세요. 운동하고 잘 먹고 잘자면 우리 면역력은 누가 방해해도 알아서 건강하게 잘 자랄 것입니다.

 

면역력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우리는 매일 골골될 수밖에 없습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통증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아픈 이후에 면역력을 길러 봤자 큰 효능은 없습니다. 아프기 전에 면역력을 향상해서 세균 및 바이러스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고요? 우리 면역세포들이 우리를 아주 건강하게 지켜주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