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트링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운동을 과격하게 하시는 분들은 햄스트링을 한 번쯤 겪어 보셨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야구를 하다가 햄스트링이 와서 정말 걷지도 못할 만큼 큰 통증이 있었는데요. 스포츠 선수들은 순간적인 힘과 근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햄스트링 부상을 자주 겪습니다. 축구선수, 야구선수, 농구 선수 등 여러 운동선수들이 햄스트링을 겪게 되죠.

이번 글은 햄스트링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햄스트링 부상이란?

허벅지 뒤쪽 근육과 힘줄이 끊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고무줄을 길게 늘여 트리거나 갑자기 팍 늘릴 때 끊어지듯이 근육과 힘줄도 갑자기 큰 압력을 받게 되면 고무줄처럼 찢어지거나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인보다 운동선수들이 햄스트링 부상을 자주 겪습니다. 운동선수들은 뒤 허벅지 근육을 매우 자주 사용하고 갑자기 폭발적인 힘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근육과 힘줄에 무리가 가서 부상이 생깁니다.

 

햄스트링 1단계 : 근육과 힘줄이 살짝 찢어진 상태

햄스트링 2단계 : 중간까지 찢어진 상태

햄스트링 3단계 : 완전히 찢어진 상태

 

햄스트링이 완전히 찢어졌다면 수술로 햄스트링 근육과 힘줄을 다시 연결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이 햄스트링 부상이 오면 몇 개월간 경기에 뛰지 못하고 휴식이 필요했던 이유입니다. 

햄스트링 원인은 무엇일까요?

주된 원인은 잦은 사용과 무리한 근육 힘에 의해 많이 발생합니다.

 

1. 갑자기 허벅지 근육을 사용할 때

허벅지 근육을 갑자기 사용할 때 햄스트링 부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상황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 갑자기 달릴 때

* 방향 전환이 많은 운동을 할 때

*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을 많이 할 때

 

2. 운동 전 스트레칭을 하지 않아서

운동을 하기 전 귀찮다고 스트레칭을 하지 않을 때 햄스트링 부상이 자주 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조금 귀찮더라고 스트레칭 준비 운동을 해야 합니다. 허벅지뿐만 아니라 발목, 어깨, 목, 허리, 무릎 등 다양한 신체를 운동 전에 미리 풀어놔야 합니다. 그래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고 부상을 당하더라고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칭을 너무 가볍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운동 전에 스트레칭은 운동보다 더 중요합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는 이유는 몸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 운동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 정작 운동을 하는데 스트레칭 없이 하는 운동은 낙하산 없이 절벽을 뛰어내리는 행동과 같아서 무슨 일이 있어도 운동 전에는 간단하게나마 스트레칭을 꼭 하고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스트레칭도 운동의 한 과정입니다. 무조건 필요한 과정입니다.

 

3. 예전에 햄스트링 부상이 있었을 경우

예전에 햄스트링 부상이 있었다면 다시 햄스트링 부상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발목을 접질렸다면 다시 발목을 접지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자연적으로 놔뒀다면 다음에 같은 부상이 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햄스트링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전에 햄스트링 부상이 있었는데 그 햄스트링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어설프게 놔뒀다면 다음 운동을 할 때에도 햄스트링 부상이 쉽게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햄스트링 부상으로 허벅지 근육과 힘줄이 찢어졌었다면 병원에 가서 물리치료 및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찢어진 근육과 힘줄을 더 단단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증상은 어떤가요? 고통이 심한 가요?

햄스트링 증상은 겪어본 사람만이 압니다. 정말 걷지도 못할 만큼 큰 통증이 있습니다.

 

1. 갑자기 근육이 찢어진 느낌이 납니다.

운동을 하다가 햄스트링 부상이 오면 순간적으로 느낌이 팍 옵니다.

"아 근육이 찢어졌구나" 그리고 고통이 상당히 심하게 느껴집니다. 저는 처음 햄스트링 부상이 왔을 때 제대로 걷지 못할 정도로 매우 아팠습니다. 도루를 하다가 갑자기 왼쪽 허벅지 뒤쪽이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하면서 찢어졌었는데 정말 그때는 말로 표현을 하지 못할 정도로 아팠습니다.

 

2. 멍이 들 수도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과 힘줄이 찢어지면서 모세혈관이 파괴되어 멍이 들 수도 있습니다.

멍이 드는 건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거울을 통해 멍이 들었는지 안 들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한동안 허벅지 근육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햄스트링 부상이 생겼다면 한동안 허벅지 근육을 잘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허벅지가 아플뿐더러 왠지 그 근육을 사용하면 다시 부상이 재발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허벅지 근육을 잘 사용하지 못합니다.

만약 햄스트링 부상이 생겼는데 몇 발자국 걷지 못할 정도로 부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웬만하면 그냥 낫는 경우가 많지만 통증이 심하다면 햄스트링 부상 2단계가 넘을 수도 있습니다. 

 

햄스트링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료방법은?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통증이 매우 심하고 걷지 못하겠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1. 허벅지 근육 안 쓰기

우선 휴식이 제일 필요합니다. 부상이 심할 경우에는 목발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1~2주간 걷기 이외에는 아무 운동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이 다 낫지 않았는데 운동을 다시 시작하는 행위는 절대 하지 마세요. 부상이 완벽하게 나아야 제대로 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좀 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물리치료를 받습니다.

허벅지 근육을 더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기르는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약물치료

통증이 심한 사람은 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없애는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약은 꼭 의사에게 처방받은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근육통이 있다고 함부로 아무 약이나 먹을 경우 다른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약은 꼭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한 후 복용하세요.

이번 글은 햄스트링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스트레칭을 제일 먼저 해야 합니다. 모든 부상을 막기 위해서 햄스트링은 제일 중요한 운돈 전 단계입니다. 귀찮더라도 꼭 10분 이상은 스트레칭해주세요. 특히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할 경우에는 스트레칭이 꼭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10분 스트레칭이 여러분의 부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를 하다가 당하는 부상은 대부분 스트레칭이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운동을 했을 때입니다. 

이 글을 읽고 느끼시는 점이 있으시다면 운동 전에 꼭 스트레칭 10분 진행하시고 즐거운 운동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햄스트링 부상을 당한 이후로 운동을 하기 전에는 무조건 스트레칭을 합니다. 스트레칭이 부상을 막아주고 예방하는데 가장 간단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