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발급 및 재발급 그리고 유효기간과 검사항목

식당 관련 자영업 및 창업을 하시거나 직원으로 일을 하시려면 보건증이 필요합니다.

보건증 없이 일을 하는 건 불법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보건증 발급 및 재발급 그리고 유효기간과 검사항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증에 대해서 모든 걸 알려드리겠습니다.

 

 

Q. 보건증 발급 필요 대상은 누구일까요?

A. 식품위생법에는 식품 또는 식품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모두 다 건강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1. 식품위생업소 및 식품 제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예 : 일반음식점 영업주, 카페, 술집 등

 

2. 위생분야에서 일하시는 직원분들도 보건증 발급은 필수입니다.

에 : 음식집 서빙, 고깃집 알바 등

 

 

Q. 보건증은 어디서 발급받나요?

A. 보건증을 받으려면 건강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건강진단은 주로 보건소에서 간단히 받을 수 있으며 일반 병원 내과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건증을 위한 건강진단은 굳이 일반 내과에서 안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밑에 설명하겠습니다.

 

Q. 보건증 발급 비용은 얼마인가요?

A. 일반 병원에서 보건증을 발급받으려면 몇만 원이 듭니다. 하지만 보건소에서 발급을 받으면 3000원밖에 하지 않습니다.

동네 근처에 보건소는 가깝게 있을 테니 돈을 아끼려면 보건소에서 보건증을 발급받으세요. 그래야 조금이라도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Q. 보건증 발급 절차 및 검사항목은 어떻게 되나요?

A. 보건증 발급 절차 및 검사항목은 간단합니다. 시간은 약 30분 정도 소요되며 더 빨리 끝날 수도 있습니다. 발급 소요 시간은 약 일주일 정도 걸리며 보통 5일 안에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절차

 

* 신청서를 작성

* 건강진단 그리고 끝. 간단하죠?

 

2. 보건증 검사항목

 

* 전염성 피부 질환 검사 (30초 안에 끝납니다. 주로 손을 봅니다)

* 폐 흉부 엑스레이 검사 (상의를 갈아입고 흉부 엑스레이를 찍습니다.)

* 장티푸스

이 부분이 제일 난감합니다. 면봉을 들고 화장실에 가서 항문 근처에 있는 대변을 묻혀서 가지고 옵니다. 

건강진단의 화룡점정은 장티푸스 검사입니다. 그 이유는 장티푸스는 전염성이 강한 병원체이기 때문에 식품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이 장티푸스가 없어야 합니다.

 

보건증 검사 항목은 이렇게 3가지를 검사합니다. 보건소에 가시면 순서대로 이리로 가세요. 저리로 가세요라고 친절하게 순서도 잘 알려주시기 때문에 정말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 보통 기다리는 시간까지 합치면 채 3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Q. 보건증 유효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A. 보건증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그래서 유효기간이 다가오면 보건소에 가서 다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보건증 없이 영업을 하면 벌금이 있습니다. 

1차는 20만 원, 2차는 40만 원, 3차는 60만 원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 영업주가 보건증 없는 알바를 뽑아 일을 시키면 영업주 및 종사자 모두 벌금이 부과됩니다.

사업장의 규모와 인원에 따라 벌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자세한 벌금 내용은 다산 콜센터에 연락을 해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Q. 보건증 재발급은 어디서 받나요?

A. 우선 사람들이 착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건증 재발급은 건강진단을 받고 보건증을 잊어 먹었을 때 다시 재발급을 받는 것입니다. 보건증 재갱신하고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보건증 재갱신은 보건소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고 보건증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보건증 재발급 보건소나 G-health 공공보건 포털에 가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보건증 재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1. G-health 공공보건 포털에 들어갑니다. (PC로 들어가세요)

2. 왼쪽 하단에 [온라인 재증명 발급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3. 재증명 발급을 눌러주세요.

4. 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을 눌러주세요

5. 클릭하면서 써야 하는 정보들은 기입해주세요.

6. 수수료 300원에 보건증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글은 보건증 발급 및 재발급 그리고 유효기간과 검사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건증 이름이 건강진단결과서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래도 보건소에 가서 보건증 발급하러 왔다고 하면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절차에 대해서 잘 알려주실 겁니다.

식품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꼭 보건증 재갱신을 받아야 합니다. 언제, 어떻게 불시에 검사가 들어올지 모르기 때문에 1년에 한 번 귀찮더라도 꼭 보건증을 발급받으세요. 아깝게 벌금 내면 정말 마음이 아플 겁니다. 그리고 저희 가게를 찾는 손님들을 위해서라고 꼭 건강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주시고 보건증 유효기간이 지난 사람은 이 글을 보고 보건소에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러분의 건강과 손님을 위해서 보건증 발급은 꼭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