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이 간지러워요 원인 및 치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았는데 온몸이 간지러운 현상이 종종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온몸이 간지러운 경우는 일종의 피부 질환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번 글은 왜 온몸이 간지러운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온몸이 간지러워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몸이 간지러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누구는 피부질환으로 인해 간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고 누구는 음식을 잘못 먹거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가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기 전에 우리는 왜 간지러움을 느끼고 간지러움을 느끼면 왜 자꾸 긁고 싶은 걸까요?

간지러움을 느끼고 계속 긁고 싶은 건 우리 뇌에서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해서 피부를 긁게 만듭니다. 그럼 왜 세로토닌 호르몬이 피부를 긁게 만드는지 아래 자세한 과정을 살펴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 어떤 원인으로 피부가 간지럼을 느낍니다.

*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피부를 긁습니다.

* 피부를 긁으면 뇌에서 통증이라고 인식을 하고 행복의 호르몬이라는 '세로토닌'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 뇌는 세로토닌을 분비하면서 행복을 느끼고 우리에게 다시 피부를 긁으라고 명령을 내립니다.

* 우리는 뇌의 명령에 따라 다시 피부를 긁고 뇌는 다시 행복을 느낍니다.

*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피부를 자구 긁게 되면 피부가 상하고 손상되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다시 긁게 되고 피부는 반복적으로 상하면서 악순화에 빠지게 됩니다.

* 그래서 만성화된 피부 질환은 우리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줍니다.

 

피부가 간지럽고 계속 긁는 이유를 잘 아셨죠? 

 

 

온몸이 간지러워요 원인

 

1. 알레르기로 인한 간지러움

어떤 음식을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가 나면서 신체가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복숭아, 견과류, 갑각류 등이 있습니다.

이 때는 자신이 어떤 음식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전에 예방을 할 수 있고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검사는 피부과 병원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IgE (아이지이)라고 하는데 이 검사를 받으면 자신이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IgE는 보험이 적용됩니다.

 

2. 피부 모세혈관의 문제

피부의 모세혈관이 건강하지 않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럼 어떠 이유로 모세혈관에 문제가 생길까요?

 

 

* 영양이 불균형할 때

영양이 불균형하면 피부 혈액순환에 좋지 않습니다. 피부 혈액순환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피부 모세혈관에도 피가 잘 전달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겠죠?

피부 모세혈관에 피가 잘 전달되지 않으면 피부의 장벽이 약해지고, 건조해지고, 노화가 생기고, 거칠어지면서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 노폐물 배출이 잘 안될 때

피부는 몸 밖으로 노폐물을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땀을 통해 독소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그런데 모세혈관이 건강하지 않아서 중간중간에 막히거나 잘 통하지 않는다면 노폐물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그럼 노폐물이 배출이 잘 안되면 어떻게 될까요? 아무래도 독소나 노폐물이 우리 피부 몸속에 쌓여서 염증을 유발하고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피부 질환을 유발하겠죠? 간지러움증는 당연히 피부 질환의 초기 증상일 테고요.

피부의 있는 모세혈관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엄청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 당연한 일이라 큰 신경을 쓰지 않았을 뿐, 지금도 피부 모세혈관은 우리의 피부 건강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모세혈관으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게 되고 모세혈관에 혈류가 부족하게 되면 모공이 닫히면서 땀 배출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한마디로 정리를 하자면 스트레스를 받으면 간지러움증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땀이 잘 배출되지 않으면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가 간지럽거나 따가운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독소와 노폐물들이 피부 안에 있는 '비만세포'와 결합을 해서 가려움 및 따가움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가려움증은 젊은 층에서 요새 많이 발견이 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결국 이를 간접적으로 증명한 샘이죠. 만약 스트레스로 인해 피부가 약해지고 가려움증이 있다면 스트레스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온몸이 간지러워요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려움증은 일종의 피부질환 초기 증상으로써 약물치료 및 생활개선 치료가 있습니다.

 

1. 약물치료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서 간지러움증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약물 복용은 가끔가다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꼭 전문의와 상의를 한 후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2. 생활개선

 

*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가까운 피부과에 가서 꼭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세요. 자신이 무슨 알레르기가 있는지 알아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체질 개선에 힘써야 합니다. 

모세혈관이나 피부 면역력 저하로 피부 가려움증이 나타난다면 체질을 개선해서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체질을 개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1~2주 동안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생활을 하고 어떤 환경에 놓여 있는지 일기를 써보세요. 일기를 써보면 자신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금세 아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록들을 가지고 가까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골고루 영양섭취를 하는 것입니다.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피부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 건강을 위해서라도 제일 중요한 습관입니다.

각종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지만 야채, 채소, 과일, 현미 등 건강한 식품을 섭취해서 영양에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술, 담배, 커피 등은 피해 주세요.

피부 가려움증이 있다면 잠시라도 이 3가지를 피해 주세요. 이 3가지가 의외로 우리 몸에 독소 및 노폐물을 많이 만들어 냅니다.

 

 

이번 글은 온몸이 간지러워요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피부가 가렵다고 너무 긁지 마세요. 한번 긁게 되면 세로토닌을 분비되면서 계속적으로 긁게 만들 것입니다.

특히 가려움증이 심해서 밤에 무의식적으로 긁게 된다면 부드러운 흰 장갑을 끼고 주무세요. 손톱으로 피부가 손상된다면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간지러우면 피부를 툭툭 치면서 마사지를 해주세요. 긁는 것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이 만성화되고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가서 약물 치료를 동시에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로 우선 통증 및 증상을 완화시키고 체질 개선에 힘쓰면 피부 가려움증을 완치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