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진 후 열꽃 증상 및 원인은?

돌발진은 돌 근처에 시기에 발생하는 급성 발진이 아닌 급성으로 몸의 열이 올라가고 붉은 발점, 열꽃 증상을 말합니다. 아이가 돌발진에 걸리면 부모님들은 걱정이 엄청 많으십니다. 그 이유는 병원에 가도 며칠 동안은 특별한 진단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돌발진이라는 진단을 받으려면 열이 약 38~40도까지 오른 다음 열이 내려갔을 때 몸에 열꽃 증상이 나타나야 돌발진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돌발진 후 열꽃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돌발진이란 무엇인가요?

돌발진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기 : 약 6~15개월 사잉에 돌발진이 자주 나타납니다. 주로 6~15개월 사이에 나타나는 이유는 아이가 어머니부터 물려받은 면역력이 약 6개월밖에 지속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체온 : 아이의 체온이 약 38~40도까지 올라갑니다. 약 3~5일 동안 지속됩니다.

 

열꽃 : 체온이 내려가고 하루 안에 열꽃 증상이 나타납니다. 몸에 작은 붉은색 반점이 생깁니다.

 

 

돌발진 원인은 무엇인가요?

돌발진은 6,7형 인헤스페스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되어 열이 나고 열꽃이 나는 증상입니다.

 

1. 6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

6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는 A, B형으로 나뉩니다.

6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 같은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약 99프로 이상이 B형에 감염이 되어 돌발진이 걸리게 됩니다.

 

2. 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

6형 보다는 드물긴하지만 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해 돌발진이 나타납니다.

 

6,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숙주는 인간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바이러스의 전염은 인간의 침이나 바이러스가 분비됐을 때 전염이 됩니다.

 

 

돌반진 증상은 어떤가요?

돌발진의 대부분의 증상은 발열입니다. 기타 다른 합병증으로 다른 질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발열 : 38~40도

아이의 체온이 무려 40도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고열 이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이 걱정을 하십니다. 

병원에 가도 해열제 말고는 딱히 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에게 특별한 문제가 있지는 아닌지, 혹시 잘못돼서 다른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을지 노심초사입니다.

 

체온은 주로 3~5일 내에 떨어집니다. 그 이후에 체온은 자연스럽게 떨어지기 때문에 돌발진으로 인해 올라간 체온은 큰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2. 경련 및 콧물, 복통

약 10프로 안쪽으로 발열이 있으면서 경련을 일으키고 콧물 및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련 및 다른 증상들은 매우 낮은 확률로 나타납니다.

 

3. 열꽃 증상

발열 증상이 3~5일 동안 지속되다가 며칠이 지나면 체온은 자연스럽게 떨어지면서 열꽃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꽃 증상은 피부에 붉은 작은 반점이 생기는데요. 열꽃은 체온이 내려가고 약 하루 안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이때서야 의사들은 돌발진이라는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열이 올라갔다고 돌발진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고열이 있는 후 열꽃 증상이 나타나야 돌발진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열꽃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목, 얼굴, 팔다리에 작은 붉은 발진이 생깁니다.

* 작은 붉은 발진은 약 1~3일 후 자연스럽게 사라질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발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진 및 열꽃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돌발진 및 열꽃 치료는 특별한 치료 없이 대부분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이 진행된다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해열제

열이 너무 높은 경우에는 해열제를 복용해서 열을 낮춥니다.

특히 열성 경련의 병력이 있으면 해열제는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항바이러스제 투여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아이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서 6,7형 인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없애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면역력이 있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지는 않습니다. 특수한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3. 열꽃

몸에 나는 작은 붉은 발진은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이유로 발진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꼭 병원에 내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다른 피부질환 및 합병증으로 인해 발진이 사라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돌발진 후 연꽃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의 체온이 너무 높아서 40도가 넘어가면 다른 합병증으로 뇌신경에 손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열성 경련의 병력이 있었거나 아이가 고열에 시달리고 있다면 신속하게 병원에 가서 치료를 꼭 받으세요. 고열 및 열성 경련으로 인해 뇌염이나 뇌수막염에 걸리는 아이들도 종종 있습니다. 

대부분의 돌발진은 6~15개월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아이가 말도 못 하고 계속 보채면서 징징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이럴 때 아이의 체온을 수시로 재주고 조금이라고 이상한 낌새가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간단한 진료라도 받아보세요. 병원이 항상 완벽하지는 않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은 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