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분리증 치료 및 증상 그리고 원인

척추 분리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약 5프로가량 됩니다. 5 프로면 절대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 노화가 되고 허리 근육이 약해지면서 축추 분리증의 증상은 점점 더 심해집니다. 척추 분리증으로 인해 수술을 진행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운동과 약물 치료로도 큰 치료효과를 얻지 못하면 마지막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글은 척추 분리증 치료 및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척추 분리증이란?

척추 분리증은 척추뼈를 연결해주는 협부라는 곳이 있는데 이 협부 부분이 분리가 되면서 통증과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척추 분리증이라고 합니다. 

 

 

척추 분리증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직 자세한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척추 분리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1. 선천적인 원인

유전학적으로 선천적으로 척추 분리증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 후천적인 원인

허리나 척추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외상으로 인해 척추 분리증 생길 수 있습니다.

 

* 외상으로 인해 생긴 분리증

* 과격한 스포츠 활동

* 자동차 및 기타 사고로 인한 원인

* 무거운 짐을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많이 들 경우

* 피로 골절로 인한 원인 

 

척추 분리증의 후천적인 원인은 다른 허리 관련 질환과 비슷합니다.

 

 

척추 분리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척추 분리증이 생겼다고 해서 허리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1. 젊었을 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환자 자신이 척추 분리증 증상이 있는지 잘 모릅니다. 그 이유는 젊었을 때는 척추를 잡아주는 근육, 인대, 관절이 건강하기 때문에 척추 분리증이 있어도 척추를 제대로 잡아줄 수 있어 통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허리 근육 및 인대, 관절이 약해지게 되면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요통 증상이 있습니다.

허리의 요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목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척추는 목 신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목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엉덩이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통이 있을 때 골반이나 엉덩이 쪽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척추 분리증이 척추 전방 전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 전방 전위증은 위 척추뼈가 아래 척추뼈보다 안쪽으로 밀려나면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척추 분리증이 있으면 척추 전방 전위증이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척추 분리증은 대부분 통증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협부가 없다고 해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표현을 하면 좀 더 쉽게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릎이 아프다고 해서 매일 무릎이 아픈 건 아닙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걷고 뛰고 움직이고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무릎에 무리가 가서 통증이 생깁니다. 

척추 분리증도 비슷합니다. 허리와 척추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허리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과격한 운동을 하면 허리에 요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추 분리증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꾸준하게 허리 운동을 해준다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척추 분리증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통이 없을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통증이 있고 허리가 약하신 분들은 꾸준한 허리 근육 운동이 필요합니다.

 

1. 허리 근육 운동

허리 근육이 약해지면 통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허리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 맨손 운동

절대 무거운 중량을 들면 안 됩니다. 허리 근육이 없는 상태에서 무거운 중량을 들면서 운동을 하면 허리에 더욱 무리가 가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맨손으로 운동을 하세요. 맨손 데드리프트, 맨손 스쿼드, 맨손 케틀벨 운동이 좋습니다.

 

 

*  플랭크

플랭크도 허리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매우 좋습니다. 단 플랭크를 할 때에는 자세를 제대로 배워서 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잘못된 플랭크 자세는 오히려 허리 근육을 망가트리고 스트레스만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2. 약물 주사 치료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척추 부분에 약물 주사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주시거나 염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물 주사는 근력을 강화시켜주고 우연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3. 수술 치료

척추 분리증 초기 환자들은 허리 근육 운동이나 약물 주사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 및 약물 주사로도 치료가 안될 경우에는 수술 치료로 척추 분리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척추 분리증 치료 및 증상 그리고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척추 분리증은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통증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척추 분리증이 있는지 잘 모릅니다.

허리 근육에 힘이 없으면서 요통이 있을 때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허리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한 진단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척추는 우리 몸의 기둥입니다. 기둥이 무너지면 건물이 무너지듯이 척추가 무너지면 우리의 삶이 무너집니다. 

척추 건강을 위해서 우리가 평상시에 해야 할 항목들입니다.

 

* 허리 근력 운동하기

* 좋은 자세 습관 길들이기

* 많이 걷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