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굿씨병 증상 및 원인은?

청소년 시기에 성정과 과도한 운동으로 무릎 아래에 뼈가 튀어나오고 연골이 찢어지는 현상을 오스굿씨병이라고 하는데요. 아직까지는 이름이 그리 흔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이 증상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생각해보니 저도 어렸을 때 특히 중학교 때 매일 축구하고 운동을 하면 무릎 아래쪽이 아프고 당기고 통증이 있었는데요 아마도 오스굿씨병 증상 중에 하나였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번 글은 오스굿씨병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스굿씨병이란?

오스굿씨병의 정확한 의학 명칭은 오스굿 슐라터병입니다. 주로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는 증상 중에 하나이고요. 그 이유는 급격한 성장과 스포츠 운동 참여에 이유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이유는 원인을 알아볼 때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스굿씨병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스굿씨병 원인은 2자리로 볼 수 있습니다. 

 

1. 급격한 성장

청소년 시기는 키나 모든 신체기관이 급격하게 성장을 하게 되는데, 이때 뼈가 성장 속도에 따라가지 못하고 그만큼 튼튼해지지 못하면서 오스굿씨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주로 남자아이들은 12~14세에 오스굿씨병이 잘 나타나고 여자 아이들은 10~13세에 주로 나타납니다. 나이에 따른 원인은 조금의 오차범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누구는 좀 더 빠르게 생길 수도 있고 누구는 좀 더 늦게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2. 과격한 움직임

청소년 시기가 되면 행동과 움직임 또한 과격해집니다. 운동을 할 때도 혈기왕성하기 때문에 몸 생각, 무릎 생각하지 않고 코뿔소처럼 움직이죠. 이러한 움직임이 자주 발생하면 허벅지에 있는 근육과 무릎과 정강이에 있는 성장판 힘줄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오스굿씨병은 허벅지에 있는 대퇴 사두근을 많이 사용하고 정강이뼈에 붙어 있는 성장판 힘줄이 계속 당겨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주로 청소년기에 활동이 많은 아이들과 스포츠를 과격하게 하는 사람들한테 이 증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오스굿씨병은 운동선수가 일반인에 비해 약 3~5배 정도 더 많이 나타납니다. 아무래도 많은 시간을 움직이고 과격하게 훈련을 하기 때문이죠, 

 

그럼 오스굿씨병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오스굿씨병 증상은 눈에 명확하게 잘 보입니다. 주로 무릎 바로 아래에 뼈가 작게 튀어나와 있습니다.

 

 

1. 무릎 바로 아래 뼈 돌출

눈에 잘 보일 정도로 무릎 바로 아래에 뼈가 돌출되어 있습니다. 손으로 만져봐도 촉감으로 튀어나온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뼈가 나와 있으면서 통증이 같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가서 간단하게라도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모를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통증이 심하고 뼈가 많이 튀어나왔다면 힘줄이나 성장판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움직임이 있을 때 통증

무릎을 사용하면서 방향 전환이 있을 때, 점프나 기타 큰 움직임이 있을 때 무릎 및 아래 부분에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은 강도는 움직임과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고 주로 몇 주 안에 통증은 대부분 사라집니다. 하지만 통증이 몇 달 동안 사라지지 않고 부종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겠죠? 네 당연히 병원에 가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겠죠?

 

 

3. 염증

대퇴 사두근이, 쉽게 말씀드리면, 허벅지 근육이 무릎뼈와 정강이를 있는 성장판 힘줄을 계속 당기면서 뼈가 조금씩 뜯어지고 마찰이 생길 때 염증이 생깁니다. 그래서 오스굿씨병 증사이 심한 사람들은 따로 소염제를 먹어야 합니다. 

 

오스굿씨병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오스굿씨병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시간이 알아서 해결해주는 병입니다. 그래서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무릎과 다리 쪽을 편히 쉬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1. 휴식

만약 오스굿씨병 증상이 나타났다면 적어도 한 달 동안은 과격한 스포츠 및 운동을 피하고 어쩔 수 없이 움직임을 제한하지 못한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한 후 다른 치료 방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2. 약물 복용

증상이 심한 사람들, 특히 염증이 많이 있는 환자들은 병원에서 처방한 소염제를 복용하면 염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사람들은 진통제를 처방받아 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얼음찜질

만약 자신이 느끼기에 오늘 허벅지랑 무릎을 많이 사용했다고 생각이 들면 얼음찜질을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오스굿씨병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스굿씨병은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병입니다. 그래서 통증이 완화되거나 완전히 없어지면 그때부터는 다시 신나게 움직이거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스굿씨병 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절대 무리를 하지 마세요. 무리를 해서 뼛조각이 분리가 되거나 너무 튀어나올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뼈를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부모님들이 이렇게 자주 질문을 하십니다. "오스굿씨병 증상으로 인해 키가 안크진 않겠죠?

네 오스굿씨병은 키랑은 전혀 관계가 없기 때문에 키 성장하고는 무관합니다. 그러니 성장에 대해서는 큰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무릎 아래에 뼈가 돌출됐다고요? 부종이 심하다고요? 우선 병원에 가서 간단한 진료를 받고 푹 쉬세요. 그러면 한 달 안에 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