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꾸르륵 소리 원인을 알아보자

가끔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것은 괜찮지만, 시도 때도 없이 계속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면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조용한 도서관이나 회사에서 회의를 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꾸르륵 소리가 나면 이상한 오해를 받기 십상이죠.

저도 요새 음식을 잘못 먹었는지 소파에 앉아 있을 때도, 침대에 누워있을 때도 계속해서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오더라고요. 특별한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증상이 더 심해지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혹시나 다른 질환이나 질병으로 배에서 과도하게 소리가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아래와 같은 증상이 계속 나타나고 원인 모를 소리가 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혹시 어떤 질병으로 인해 배에서 우리에게 신호를 주는 것 일 수도 있어요. 

이번 글은 배에서 꾸르륵 소리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소리가 자주 나는 분들 한번 이유를 알아볼까요?

 

 

배에서 꾸르륵 소리 원인

 

1.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중에 가장 흔한 증상인, 위에 물이 많이 있을 때 물소리 같은 꾸르륵 소리가 자주 납니다.

그럼 왜 위에 물이 많이 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위나 장에서 물을 제대로 흡수를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위나 장이 물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 소화가 정말 안될 때 물조차도 흡수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음식물들도 소화하지 못하니까 배 쪽에 다른 통증도 동반을 하겠죠?

* 몸이 찰 경우에도 수분일 흡수하지 않고 밭으로 배출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때 물을 흡수하지 않으면 설사를 주로 일으킵니다.

 

 

2. 장음항진증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음항진증이 있어서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들으실 겁니다. 장음항진증은 질환이 아닌 증상에 일종입니다. 장음한진증은 더 쉬운 말로 풀이하면 복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복명은 배에서 물소리, 가스 소리 등이 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왜 장음항진증이 우리 배에서 나타나는 것일까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과도한 수분 섭취 및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을 때 특히 기름지거나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을 때 장음항진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묻기도 합니다. 저는 가스가 배에 잘 차고 꾸르륵 소리가 잘 들리는데 방귀는 안 나오고 자꾸 트림으로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스가 방귀로 나오지 않고 트림으로 올라온다는 이야기는 변비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방귀로 나와야 하는데, 직장이나 항문 주위가 변비로 인해 막혀있다면 방귀가 아닌 트림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장음항진증의 또 다른 원인들

 

크론병

크론병으로 인해 배에서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은 소화기관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만약 배에서 소리가 계속 나면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배에서 우리에게 알려주는 일종의 경고 소음일 수도 있습니다.

 

* 복통이 있고 설사가 나옵니다.

* 몸에 힘이 없고 식욕부진 현상이 나타납니다.

* 치질이 생깁니다. 항문 주위가 아프고 가렵습니다.

* 신장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깁니다. 신장에 결석이 있다는 이야기는 다른 증상일 수도 있으니 신장이나 담관에 결석이 있다면 상황을 예의 주시해서 바라봐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면 몸의 기능도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몸의 기능이 떨어지면 당연히 대사 기능도 떨어지고 장 운동에도 문제가 생기겠죠? 

장이 제대로운동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소화불량 및 다른 기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역시 배에서 소리가 계속 나는데 여러 증상이 동반돼서 같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훨씬 낫겠죠?

 

* 몸이 피로합니다. 만성피로가 몸에 쌓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 삶이 무기력합니다. 몸에 힘도 없고 만사 모든 일이 귀찮게 느껴집니다.

* 체증이 증가합니다. 신체 능력이 떨어지다 보니 근육은 없어지고 지방만 축적하게 됩니다.

* 탈모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피나 머리카락이 매우 건조합니다.

* 추위에 매우 약해집니다. 땀도 잘 나지 않으면서 추위를 갑자기 많이 느낍니다.

 

 

위 증상이 나타난다면 절대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우리 삶의 만족도를 엄청 떨어트려주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어 여러 호르몬을 분비하지 못한다면 우리 신체는 일제히 셧다운이 돼버립니다. 힘도 없고 무기력해지고 인생이 재미없게 느껴집니다. 그러니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하고 치료도 같이 꼭 병행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진단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가 집적 손으로 만져봐서 부종이나 결종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촉진으로 파악이 안 된다면 간단한 호르몬 농도 수치 측정으로 기능 저하증 및 항진증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배에서 꾸르륵 소리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난다고 해서 특별한 질환이나 질병이 있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단순히 배가 고프거나 잠시 동안 복명 소리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몸에 어떤 증상이 동반되면서 예를 들어 복통이 있거나 속이 안 좋은 느낌이 나면서 복명 소리가 계속 날 경우에는 다른 질환 및 질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몸에서 주는 경고 신호를 알아채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더 큰 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몸에서 신호를 주면 금세 알아채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의무이며 우리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히인리히의 법칙을 아시나요? 히인리히는 어떤 하나의 큰 사건이 일어날 때 300번의 우연 같은 작은 경고신호와 29번의 사고가 일어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몸도 똑같습니다. 단 한 번의 위험한 질병이 갑자기 생기지 않습니다. 작은 경고 신호와 증상들이 쌓이고 쌓여야 큰 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몸에서 우리에게 주는 경고 신호들은 무시하지 마세요. 무시하는 것도 일종의 습관이고 이 습관이 쌓이다 보면 우리는 순간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가면 좀 나아지겠지. 항상 그래 왔어."

 

우리에게 항상은 항상 있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