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및 대처법은?

뇌에 피가 부족한 느낌이 들면서 실신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오래 서있거나 대변을 보고 난 후 핑 도신 경우가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미주신경성 실신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실신 유형입니다. 대부분의 이유는 뇌에 피가 부족해서 실신을 하는데요. 

뇌에 피가 부족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인해 피가 부족할 수도 있고 심장질환을 겪게 되면 피가 머리 쪽으로 잘 안 갈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뇌에 혈류 공급이 부족하거나 순간적으로 되지 않을 때 나타납니다. 

우리 뇌는 단 몇 초만 피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아무런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실신을 하는 거고요.

 

우리 몸에는 자율신경계라는 것이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분류됩니다.

자율신경계는 말 그대로 자율적으로 우리 몸의 항상성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항상성을 쉽게 이야기하면, 혈압을 유지하고 맥박을 조정하며, 호르몬을 분비하고 체온을 유지한 현상을 말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이 일어나는 원이는 부교감신경이 항진이 됐을 때 자주 일어납니다.

우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교감신경 : 흥분하거나 급작스러운 일이 발생됐을 때 혈압과 맥박을 높여주면서 위기에 대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부교감신경 : 차분하거나 잠을 잘 때 혹은 몸이 이완됐을 때 혈압과 맥박을 낮춰주고 최대한 편한 상태로 유지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럼 미주신경성 실신은 이 신경계 중에 뭐가 말썽이 됐을 때 나타날까요?

그것은 바로 부교감신경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않으면 미주신경성 실신이 일어납니다.

그 이유는 부교감신경이 항진이 되어서 혈압과 맥박을 정상으로 계속 떨어트려서 뇌에 피가 잘 가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뇌에 피가 잘 가지 못하고 중력에 의해서 피가 심장 밑으로만 모여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그렇습니다. 실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주 실신을 하거나 정신을 잃는 사람은 꼭 부교감신경이 제대로 잘 작동되고 있는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어떤 이유로 부교감신경이 항진됐는지, 어떤 이유로 뇌에 피가 잘 전달되지 않는지 꼭 알아보셔야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상황 원인은?

 

1. 장시간 오래 서있을 경우

2. 출퇴근 지하철 사람이 매우 많아서 움직임이 제한될 경우

3. 대변을 보고 갑자기 일어설 때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피가 주로 다리 쪽에 몰려있고 뇌에 피가 잘 전달이 되지 않아 아래와 같은 전조증상이 일어납니다.

 

1. 피부가 창백해집니다.

2. 구역질이 자주 납니다.

3. 시야가 좁아지면서 흐려집니다.

4. 식은땀이 계속 납니다

5. 약한 맥박이 느껴집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은 대처법을 행해주셔야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대처법

대처법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머리가 심장 아래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중력에 의해 심장에서 뇌로 피를 올리는 과정이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1. 무조건 바닥에 눕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공공장소가 아닌 집이나 편한 곳에서 전조증상이 올 경우 무조건 바닥에 누워서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다리는 심장보다 높게 위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몰린 피를 머리로 이동시켜줘야 합니다.

 

2. 쭈그려 앉아서 머리를 다리사이에 넣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머리를 심장보다 낮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뇌에 피가 잘 공급됩니다.

공공장소에서는 바닥에 누울 수 없으니 쭈그려 앉아서 피를 머리 쪽으로 공급해주세요. 그래야 순간 전조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창피하고 힘들 수도 있지만 실신하는 것보다 백번 나으니 대처법을 꼭 숙지해주세요.

 

 

3. 처음으로 쓰러졌을 때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실신을 했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심장이나 뇌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번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꼭 어떤 원인으로 실신을 했는지 아셔야 합니다. 그래야 전조증상도 예방할 수 있고 대처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했을 경우 별 큰 문제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쓰러졌을 때 외상을 입어 2차 피해를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운전 중이거나 도로에서 길을 걸을 때 실신을 하게 되면 큰 문제가 발생됩니다. 그러니 전조증상이 조금만 느껴진다면 꼭 대처법을 숙지해주시고 실행을 해주세요. 

조금 있으면 나아지겠지라는 마음으로 그 상황을 모면하려고 하면 나중에 2차 피해로 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실신은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잘못된 상황이 순간적으로 발생되면 목숨도 잃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첫 실신을 경험했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기 권합니다. 병원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해도 너무 상술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몸과 심장 그리고 뇌를 검사하기 위해 절차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이 제일 소중합니다. 건강이 무너지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