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내려앉음 치료 및 원인은?

한번 내려앉은 잇몸을 다시 살리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예방하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잇몸이 내려앉으면 염증이 생기면서 우선 이가 흔들리게 되고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하면 이가 결국 빠지게 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글은 잇몸 내려앉음 치료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원인은?

 

 

1. 잘못된 양치질로 인한 잇몸 손상

양치질을 잘못하면 잇몸에 상처가 생기면서 염증이 생깁니다. 그러면 치아를 감싸고 있던 잇몸 윗부분이 서서히 가라앉게 되고 결국은 이가 훤히 보이는 증상이 생깁니다.

제대로 된 양치질은 위, 아래로 큰 자극 없이 결대로 양치질을 해줘야 합니다. 시원하지 않다고 옆으로 박박 문지르고 세게 양치질을 할 경우 잇몸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물론 하루 이틀 저렇게 한다고 잇몸이 나빠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 년, 이년 그리고 십 년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잘못된 양치질 습관이 몸에 배게 되면 결국 잇몸이 내려앉게 됩니다.

 

 

2. 스케일링을 잘 안 받을 경우

저도 예전에는 스케일링을 치과의 상술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알고 보니 정기적으로 받은 스케일링은 이와 잇몸에 매우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지 않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우선 이에 치석이 끼게 됩니다. 치석은 양치질 및 치실을 잘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미 단단하게 이에 붙어있기 때문이죠. 

치석이 생기게 되면 세균들이 잇몸으로 침투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잇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잇몸 건강을 서서히 악화시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기적으로 약 6개월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받으면 미용상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고 이와 잇몸 건강을 건강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부정교합으로 인한 이의 무리

치아가 고르지 못하면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한쪽만 음식을 씹기 때문에 과부하에 걸리게 되고 잇몸이나 이가 과부하가 걸리면 결국 초기 증상으로 잇몸이 내려앉습니다.

우리 신체의 기관은 사용할 수 있는 기간과 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한쪽으로만 무리를 하게 되면 반드시 그쪽은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이것은 자연의 이치입니다. 쓰면 쓸수록 강해지는 것이 아닌 쓰면 쓸수록 점점 마모되고 약해집니다. 

잇몸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정교합이나 잘못된 습관으로 한쪽으로만 계속 음식을 씹다 보면 결국 잇몸이 내려앉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우선 치과에 가서 부정교합이 얼마나 심한지 혹은 어떤 잘못된 습관으로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지 이유를 알아내야 합니다. 이의 높낮이가 맞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고 이가 어딘가 아파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이가 점점 길어 보이기 때문에 미용상 좋지 않습니다. 특히 크게 웃을 때 자신감이 많이 없어집니다.

 

2. 잇몸병에 자주 걸리고 염증이 잘 생기기 때문에 이가 점점 약해집니다.

 

3. 풍치가 생기면서 이가 많이 흔들리고 결국에는 이가 빠지게 됩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는?

 

1. 치은 이식술

한번 내려앉은 잇몸을 다시 되돌리려면 솔직히 말씀드려서 이식 수술 밖에는 없습니다.

아무리 잇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 해도, 이미 내려앉은 상태에서 양치질을 잘한다 해도 잇몸이 다시 올라가진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받아도 그렇습니다. 물론 예방하는 차원에서는 좋은 거지만 한번 무너진 댐은 스스로 다시 재건시킬 순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치은 이식술을 많이 시행합니다. 입천장에 있는 치은을 잇몸에 이식을 하는 수술입니다.

치은 이식술은 보통 약 50프로 정도 성공확률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치은 이식술을 한다고 해도 모든 치은이 잇몸에 다 붙진 않습니다. 이점을 꼭 유의하시고 잇몸이 많이 내려갔거나 매우 안 좋은 분들은 한번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잇몸 내려앉음 예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정기적인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이제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큰 부담을 안 가지셔도 됩니다. 하지만 스케일링을 받으면 약간의 통증이 있어서 조금 두렵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와 잇몸 건강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은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잇몸 내려앉음을 예방할 있고 건강한 이를 안전하게 지키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가격은 이와 잇몸 상태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약 15000원에서 2만 원 사이였습니다.

 

 

2. 양치질은 필수입니다.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이상 해야 줘야 합니다.

음식물을 먹게 되면 이에 백질이라는 것이 끼게 됩니다. 백질이라는 치석 초기 단계는 양치질도 충분히 없어지기 때문에 그래서 양치질을 꼭 해야 합니다. 그런데 양치질을 하루 이상 하지 않으면 이 백질이 치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백질이 침 안에 있는 칼슘과 인을 흡수하여 치석으로 변모합니다. 그러면 아무리 양치질을 잘해도 치실질을 잘해도 치석을 결코 쉽사리 떨어지지 않습니다. 

결국 치석은 이와 잇몸 경계선에 잘 붙게 되고 이로 인해 치은염, 치주염을 일으킵니다. 잇몸에 염증이 일어나면? 네 그렇습니다. 잇몸이 서서히 내려앉습니다. 

 

 

이번 글은 잇몸 내려앉음 치료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는 먼저 예방하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로써는 예방하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예방법은 꼭 지켜주세요.

 

1. 양치질 하루에 두 번 이상 꼭 하기

2. 스케일링 6개월에 한 번씩 받기

3. 잇몸이 붓거나 피가 자주 난다면 꼭 치과에 가서 검사받기

 

 

이 세가지만 잘 지켜줘도 잇몸 내려앉는 것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러니 꼭 지켜주세요.

우리 마음 안에 있는 게으름을 조금만 부지런하게 만들어주세요. 게으름이 꿈틀거리고 점점 커지는 순간 우리 건강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점점 악화가 됩니다. 꼭 명심하세요. 부지런해야 건강도 잘 지킬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