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독감주사 가격은?

곧 겨울이 다가옵니다. 독감 바이러스 시즌이 다가옵니다.

독감이 주로 유행하는 시기는 10월 ~ 4월에 주로 나타나며, 11월 ~ 2월이 가장 심한 시기입니다.

 

독감 예방 접종을 맞고 2주의 시간이 지나야 우리 몸에 항체가 생깁니다. 그러니 독감 예방 주사는 10월 초중에 맞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아침에 맞으면 점심이나 오후에 맞는 것보다 항체 생성률이 더 좋다고 영국 한 연구센터에서 밝혔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낮이나 오후보다 아침에 독감 예방주사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건소 독감주사 가격은 얼마일까요?

우선 보건소 독감주사 가격은 3가, 4가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가격이 다른 이유는 3가는 3개의 바이러스를, 4가는 4개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가 : 약 17000원

4가 : 약 35000원

 

4가가 3가에 비해 약 2배 정도 비쌉니다.

일반병원보다 보건소가 약간 더 싸긴 합니다. 그런데 보건소에서 독감 예방주사 물량이 떨어지면 일반 병원에 가서 맞으셔야 합니다. 일반 병원은 약 5천 원 정도 더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료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무료 접종 대상

 

1. 생후 6개월 ~만 12세 아동 (2007년 1월 1일 생부터 ~ 2019년 8월 31일 생까지는 무료입니다.)

2. 임산부 및 산모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산모수첩이나 임신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꼭 챙겨가세요.)

3. 만 65세 이상 노인

4. 만 13세 ~ 만 64세, 심한 장애등급 1,2,3급 (보건소마다 다릅니다. 사는 보건소 홈페이지 독감 무료 예방접종 안내문을 읽어보세요)

5. 만 60세 ~ 만 64세, 국가 유공자이신분들 및 의료급여 수급권자들도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항에 맞는 사람은 보건소에 가서 무료 접종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3가만 무료이지 4가는 무료가 아닙니다.

 

3가, 4가의 차이점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https://olema.tistory.com/318

 

독감 3가 4가 차이 알아볼까요?

보건소나 병원에 가서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려고 하는데 3가, 4가가 있어서 헷갈리셨죠? 걱정 마세요. 이번 글을 보시면 아마 금방 이해가 되실 겁니다. 독감 3가 4가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선 간단하게 말씀드리..

olema.tistory.com

 

보건소 독감주사 가격

 

독감의 오해와 진실

 

Q. 독감 예방주사는 꼭 맞아야 하나요? 

A. 네 맞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사람과 면역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50~80프로 이상은 독감 바이러스로부터 지켜낼 수 있습니다. 

 

Q. 소아는 2번 맞아야 하는 것이 사실인가요?

A. 네 맞습니다. 소아는 1번 맞고 한 달 뒤에 다시 맞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는 항체 형성이 조금 낮을 수 있기 때문에 꼭 2번 맞는 것이 좋습니다.

 

Q. 독감은 감기랑 다른 거죠?

A. 네 독감은 감기가 아닙니다. 어느 누군가는 독한 감기라고 알고 있는데요. 그것은 완전히 잘못된 상식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절대 감기가 아닙니다. 

감기도 바이러스이지만 다른 바이러스입니다. 예를 들어 독감 주사를 맞고 왜 감기에 걸리느냐라고 말하는 것은 A형 간염 예방접종을 맞았는데 왜 감기가 걸리느냐 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독감과 감기는 완전히 다른 바이러스이니 절대 혼동하시면 안 됩니다.

 

 

Q. 독감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100프로 예방되는 것은 아니죠?

A. 네 독감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100프로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약 100~200여 종에 다랍니다.

우리는 저 모든 바이러스 백신을 맞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올해 가장 유행할 바이러스 3~4개를 맞아서 미리 항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 항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 독감주사를 맞으면 발열이 있는데 혹시 독감주사를 맞아서 그런가요?

A. 우선 발열은 누구나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방접종은 독감 바이러스의 죽은 시체를 몸에 넣는데 우리 백혈구들은 이 죽은 시체라도 죽이기 위해 최적에 몸 상태를 만듭니다. 그 과정에서 발열이 조금 생기고 항체를 만듭니다.

그래서 조금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감 바이러스 자체가 발열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Q. 독감 예방접종을 맞으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A. 무료접종대상은 사는 지역 보건소 홈페이지에 정확한 날짜가 나와있습니다. 지역마다 날짜가 다르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일반인들은 아무 때나 가서 맞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보건소 독감주사 물량이 다 떨어지면 일반병원 내과에 가서 맞으시면 됩니다.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병원이 조금 더 비싸고 병원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번 글은 보건소 독감주사 가격과 독감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았는데요.

독감주사를 맞는다고 무조건 독감에 안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이 점을 꼭 명심해줘야 합니다.

젊은 사람들은 어느 정도 면역력이 있기 때문에 독감에 걸려도 큰 문제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료접종 대상인 어린아이, 노약자, 임산부 등은 꼭 독감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만에 하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독감에 걸리게 된다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나는 안 그러겠지, 나는 건강하겠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사는 지역 보건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꼭 예방주사를 맞길 바랍니다. 3가는 무료로 맞으실 수 있습니다. 날짜를 꼭 확인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