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돌출 효과

돌출 효과란 무엇일까요?

돌출 효과는 한 무리 안에서 어느 한 부분이 뛰어나거나 독특한 부분이 있으면 눈에 쉽게 띄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공간에서 성냥불 하나를 켜게 되면 그 주위는 환하게 잘 보이겠죠?

 

돌출 효과는 낭중지추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더 자세히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F, Q 테스트

 

수많은 알파벳 E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Q는 어디에 있을까요?

 

너무 쉽다고요? 그렇습니다. 누구나 Q는 단 1초 안에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잘 아시다시피 눈에 확연하게 띄기 때문입니다. 

 

자 그렇다며 이제 수많은 E 중에서 알파벳 F를 찾아봅시다.

10초의 시간을 주겠습니다. 10초 동안 F를 찾으셨나요? 

정답은 맨 아래 사진에 첨부하겠습니다.

 

우리는 왜 Q는 단번에 찾을 수 있었지만 F는 찾을 수 없었죠? 너무나 간단한 이유라고요?

네. 그렇습니다. 이유는 정말 너무 간단합니다. 바로 '돌출 효과'로 인해 누구나 쉽게 알파벳 Q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반면 F는 어땠을까요? 물론 다 찾으셨겠지만 찾기 매우 어렵지 않으셨나요? 저도 F를 찾는데 10초 이상의 시간을 소요했던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F는 수많은 E와 매우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그림을 보면서 무언가 하나를 얻게 됐습니다. 그것은 바로 특별함입니다. 

특별함과 차별성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여러분을 찾을 수 있지만 남들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으면 잘 찾지 못합니다. 낭중지추처럼 비집고 나오려고 해도 날카로움이 없어 그 안에 그냥 갇혀버리게 됩니다.

지금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곰곰이 생각해 봅시다. 지금 자신의 사업 위치가 알파벳 Q처럼 확연히 잘 보이나요? 아니면 알파벳 F처럼 사람들이 아무리 찾아도 잘 보이지 않으신가요?

 

F처럼 잘 보이지 않으시신가요?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F처럼 잘 찾지 못하는 걸까요?

 

이유는 분명하고 명확합니다. 지금 자신의 사업이 남들과 하등 다른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비단 다른 점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한 색깔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F처럼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는 100명 중에 Q는 단 1~2프로도 안됩니다. 나머지 98~99프로는 F처럼 잘 보이지 않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현상이 우리 현실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Q가 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남들과 다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가요?

 

돌출 효과

 

그렇다면 파티룸의 돌출 효과는 어떻게 잘 구축해야 할까요?

저도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책도 많이 읽어보고 생각도 해보고 이것저것 많은 시도를 해보고 있습니다. 비록 저의 생각이 미천하고 비루하지만 저만의 돌출 효과를 어떻게 확립해야 하는지 몇 가지 의견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1. 파티룸 콘셉트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들어가셔서 파티룸이라고 치시면 비슷한 모습과 콘셉트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수백 개가 되는 파티룸이 있지만 몇몇 군데만 빼면 거의 비슷한 모습으로 겹치게 보이실 겁니다. 그만큼 창의성과 독창성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들 Q가 아닌 E, F를 향해 똑같이 달려가고 있습니다.

자, 우리가 파티룸 잠재 고객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친구들과 모임을 하기 위해 파티룸을 골라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느 파티룸에 놀러 가고 싶은 삽니까? 저렴한 곳?, 가성비가 좋은 곳? 네 저 두 가지 옵션도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는 곳에 놀러 가고 싶지 않으세요? 가격도 비슷하고 가성비도 괜찮다면 당연히 뭔가 특별한 곳에 가고 싶지 않으신가요?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고 고객이 가고 싶은 특별한 파티룸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 만족도도 올라가고 누이 좋고 매부 좋고, 가랑치고 가재 잡고,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저도 지금 특별한 노하우는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공부하고 숙고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준비되셨나요? 저랑 같이 공부하면서 우리만의 무언가를 찾고 싶지 않으신가요?

 

 

2. 서비스

우선 특별한 콘셉트가 없다는 전제하에 그럼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두 번째 옵션은 바로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감동의 도가니탕에 빠지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 옵션은 누구나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멘털과 마인드만 잘 장착되어 있다면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지 호스트가 귀찮아하고 많은 신경을 써야 해서 문제이지, 마음만 곧게 잘 먹는다면 충분히 승상이 있는 게임입니다.

이 옵션도 반대로 인지상정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고객일 때 서비스가 좋은 곳을 가고 싶으세요? 아미면 서비스가 나빠도 가격만 싼 곳을 가고 싶으세요? 제 생각은 전자 쪽 생각이 약 80프로 이상일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글은 '돌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에서 낭중지추는 어는 부분에 있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잘 보이지 않으시다고요?

그렇다면 오늘부터라도 어떤 차별성과 특별함이 있는지 찾아보고 만약 아무리 찾아도 없으시면 차별성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매일매일 책을 읽고 공부하면서 혹은 간접 경험,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어떤 방향으로 어떤 시스템으로 나아갈지 고민하셔야 합니다. 가만히 있는다고 주위에서 도와주지 않습니다.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면서 자신만의 무언가를 찾으셔야 합니다. 

 

오늘의 질문입니다.

 

"당신의 특별한 무기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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