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거실 퇴보 현상을 주의하자
-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 2019. 10. 4. 13:45
이제 막 파티룸 사업을 시작했다면 '거실 퇴보 현상'을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거실 퇴보 현상'은 파티룸 사업을 시작하고 약 1~2년 정도 시간이 지난 사업장이 신경 써야 할 주의사항입니다.
그렇다면 '거실 퇴보 현상'이란 무엇일까요?
거실 퇴보 현상은 주인은 모르지만, 손님은 거실이 낡고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이제 막 파티룸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인테리어를 합니다. 벽면은 흰색으로 페인팅하고 새가구를 들여서 이곳저곳 예쁘게 꾸밉니다. 소파도 놔두고 식탁도 두고 액자도 겁니다. 이렇게 처음에는 완벽하고 깔끔하고 깨끗합니다.
시간이 조금씩 흐릅니다. 벽면은 이제 슬슬 누렇게 변해하고 소파는 조금씩 망가지고 의자는 삐그덕 거립니다. 하지만 주인은 잘 모릅니다. 평상시에도 계속 같은 현상을 보기 때문에 무엇이 문제인지 모릅니다.
어느 날 500원짜리 동전이 소파 밑으로 들어갑니다. 동전을 꺼내기 위해 소파를 조금 움직입니다.
이게 웬일일까요? 소파를 치웠더니 소파 뒤에 있던 벽면은 흰색으로 깔끔합니다. 소파 주위 벽면은 누렇게 뜬 반면 소파 뒤는 깔끔하고 떼가 안 낀 것처럼 보입니다.
인테리어를 할 때 처음 걸었던 액자를 떼어봅니다. 역시 액자 뒤 벽면도 깨끗합니다. 주위는 온통 누렇게 변해있는데 눈에 확연히 보일 정도로 액자 뒷 벽면은 깨끗합니다.
이렇듯 우리는 어느 것을 매일 일정하게 본다면 문제점을 잘 찾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 뇌는 익숙한 것만 계속 기억하기 때문에 사소하게 지속적으로 변하는 문제점을 전혀 찾을 수가 없습니다. 다이어트도 똑같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다이어트로 10kg를 빼고 전과 후의 사진을 보면 명확하게 살이 빠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당사자는 매일매일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기 때문에 살이 빠졌는지, 안 빠졌는지 잘 모릅니다. 전과 후의 사진을 보고 난 후에야 '살이 많이 빠졌구나'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파티룸 호스트들은 이런 '거실 퇴보 현상'을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 눈에 뭔가 이상한 점이 보였다는 것은 이미 과거 예전과 많이 다르다는 것을 뜻합니다. 호스트가 인지할 정도면 파티룸에 오는 첫 손님들은 단번에 뭔가 깔끔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거실 퇴보 현상'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특별한 방법이 존재할까요?
네 물론 있습니다. 그런데 자기 자신이 직접 체크하는 것보다 예전에 한번 파티룸에 와봤던 지인을 통해 검사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ㄱ. 예전에 한번 와봤던 지인을 초대합니다.
ㄴ. 지인에게 포스트잇을 줍니다.
ㄷ. 지인에게 어디가 낡았는지 지저분한지 포스트잇으로 붙여달라고 합니다.
ㄹ. 그리고 마지막으로 같이 체크를 하면서 인테리어 보수 계획을 짭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어디에 문제점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지인은 오랜만에 왔기 때문에 예전과 다른 점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스트들은 쉽게 찾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 뇌 속에서 인지부조화가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뇌는 이렇게 말합니다. '조금 낡았고 인테리어를 다시 보수해야 돼'
눈을 이렇게 바라봅니다. '아닌데, 예전하고 똑같은데? 어디가 낡았지?'
이렇게 상충되는 의견이 계속 반복되면서 우리는 스스로 자기 합리화를 하게 되고 결국 현재 상황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거실 퇴보 현상은 남의 시선과 다른 의견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은 '거실 퇴보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2년 된 여러분의 파티룸은 어떠신가요? 비단 파티룸뿐만 아니라 다른 공간에는 별 이상이 없으신가요?
자신만 그렇게 생각하지 말고 지인을 한번 자신의 공간에 데려오는 건 어떨까요?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을 벌이는 게 두렵다고요? 그런가요? 사업이 망하고 돈도 못 벌고 속으로 혼자 전전긍긍하시는 것이 더 나은가요? 과연 어떤 질문과 대답이 현명한지 곰곰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세상에서 제일 현명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경청하고 깨닫고 부지런히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누구나 생각으로는 백만장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으로는 실제 백만장자가 될 수 없습니다.
움직이고 실천하십시오. 그래야 자신이 가지고 있는 꿈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PartyRoom Theory (파티룸 이론) > 운영 및 마케팅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티룸 사업,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않기 (0) | 2019.10.08 |
---|---|
사업의 돌출 효과 (0) | 2019.10.07 |
사업 목표를 실천하고 성공하는 5가지 방법 (0) | 2019.10.01 |
독서와 파티룸의 상관관계 (0) | 2019.09.28 |
여성 고객을 잡아야 한다 (0) | 2019.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