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생기는 증상 및 높이는 방법은?

우리 몸은 매일 전쟁 중이다. 우리는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몸 안에서는 백혈구와 세균들은 피 터지게 매일매일 싸우고 있다. 

 

전쟁으로 우리 몸을 표현하자면. 몸은 성이요, 백혈구는 성안을 지키는 군사들이다. 세균은 성을 쳐들어오는 적군이고 그들은 호시탐탐 우리 성을 차지하려고 매번 노리고 있다.

 

백혈구에는 5가지 종류의 전사들이 있다. 과립구 3가지, 대식세포, 림프구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기병, 보병, 궁병 등으로 활약을 하고 있고 매일매일 강해지기 위해 훈련을 통해 적군의 침입을 막고 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생기는 증상

 

그런데 이런 백혈구가 우리 몸에서 약해지거나 수치가 줄어들게 되면 어떤 일들이 발생할까?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성 밖에서 적군들이 칼을 들고 쳐들어오고 있는데 우리 군사들은 이미 힘이 빠져 세균들을 지켜만 보고 있다. 몇몇 군사들은 있는 힘껏 다해 힘들게 싸우려고 하지만 적군들의 기세가 너무 대단하여 결국 성을 내주게 된다. 결국 우리 전사들은 힘 한번 쓰지 못하고 세균들에 의해 이번 전쟁을 패배로 남게 된다.

세균들은 성문을 부시고 들어오면서 여럿 감염과 전염의 흔적을 남기고 우리 몸은 이로써 질병과 질환이라는 상처를 갖는다. 

 

 

백혈구의 기본 상식 시간

1. 백혈구는 혈액 안에 있다.

2. 혈액은 혈장과 혈구로 이뤄져 있는데, 혈장은 55프로, 혈구는 45프로이다.

3. 혈구에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이 있는데, 적혈구는 산소를 피를 통해 운반하고 혈소판은 피가 났을 경우 지혈을 하는 역할을 맡고 있고 백혈구는 외부에서 침입하는 모든 세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박테리아를 공격해서 없애는 역할을 한다.

4. 백혈구 혈액 100만 분의 1리터에서 적어도 4000개 이상이 발견되어야 하고 보통 평균적으로 4000~10000개를 가지고 있다.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만약 4000개 이하이다? 그러면 백혈구 수치가 매우 낮다는 의미이므로 곧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몸은 점점 쇠퇴하고 노화의 진행속도가 매우 빨라질 것이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생기는 증상은?

 

1. 감염이 발생된다.

우리는 세균과의 전쟁에서 졌기 때문에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우리 몸을 잠식해 감염을 일으킨다.

특히 림프절 부분에 감염이 잘 일어나는데, 구내염, 후두염, 목, 사타구니, 겨드랑이, 입술 등에 염증이 일어난다.

림프절에서 감염이 잘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균과 바이러스가 우리 몸안에 침투하면 우리 백혈구들이 림프절로 그들을 유인해서 싸우게 된다. 그런데 만약 우리의 백혈구 수치가 낮아서 그 싸움에서 지게 되면 세균들이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림프절이 붓거나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2. 발열, 고열, 설사, 오한 등 다양한 질병이 생긴다.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열이 나는 것은 세균과 열심히 싸우고 있다는 증거이고 설사를 하는 이유는 우리 전사와 유산균들의 죽은 시체들이 몸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3. 잘 부어오른다.

세균들이 자기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는 증거이다. 백혈구들이 세균들을 식균 작용을 통해 없애줘야 하는데 힘이 모자라서 세균들이 우리 몸안에서 활개를 치고 있다. "백혈구야 힘을 내줘. 내가 잘못했어 내가 더 잘할게"

 

4. 결국 다른 큰 질병으로 전이되거나 합병증을 유발한다.

결국 암이나 아니면 다른 큰 병으로 합병증을 유발시킨다. 정말 끔직한 일이다.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백혈구들이 점점 없어지면 우리 몸은 힘없이 적군들에게 모든 자리를 내주게 되고 결국 큰병으로 인해 우리의 목숨을 앗아가기도 한다. 

물은 높은 곳에서 아래로 흐르게 되어 있고, 작은 병을 결국 큰병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 세상 진리이다.

 

 

그럼 백혈구의 수치를 높이는 방법은?

 

1. 좋은 영양분을 꼭 섭취를 해줘야 한다. 

너무나 당연한 진리이다. 그런데 우리는 잘 실행하지 않는다. 우리는 음식을 편하게 먹기 위해서 간단한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를 너무 많이 먹는다. 이미 서구화된 식습관은 우리 몸속 깊이 습관으로 자리 잡고 있어 건강하고 좋은 영양분이 있는 음식을 잘 먹지 않고 맛있고 고단백질과 지방에 현혹되어 우리 몸을 혹사시키고 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좋은 영양분을 섭취해야한다

 

백혈구의 수치를 높이려면 아래와 같은 음식을 골구로 섭취해줘야 한다.

ㄱ. 오메가 3가 있는 연어

ㄴ. 마그네슘과 셀레늄이 있는 마늘

ㄷ.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버섯류

ㄹ.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는 요구르트

ㅁ. 적당한 지방과 미네랄이 풍부한 바나나

ㅂ.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굴

ㄹ. 비타민 p가 있는 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운동을 해야한다

 

2. 무리한 운동 말고 적절한 운동은 필수

무리한 운동은 금물이다.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니 일주일에 적어도 3번 정도 약한 강도로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운동해주는 것이 좋다. 심장에 너무 무리를 가하지 말고 숨이 적당히 찰 정도로 운동을 하자. 그래야만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혈관벽에 있는 찌꺼기와 콜레스테롤도 없앨 수 있다.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휴식이 필요하다

 

3. 휴식도 매우 중요하다.

바쁜 현대인들은 오로지 일에만 집중하고 휴식은 등한시하고 있다. 과도하게 집중하고 열심히 일을 했다면 그만큼 몸은 꼭 휴식을 취해줘야 한다. 하지만 우리들은 휴식은 대수롭게 생각하고 잠만 자면 나아지겠라는 마음으로 휴식을 취한다. 물론 잠을 잘자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불면증으로 제대로 된 휴식들 취하지 못한다. 아마 본인 스스로 느낄 것이다. 잠을 자고 일어나도 매번 피곤하고 조금만 일을 하면 더 피곤해지는 현실을.

우리 몸은 기계가 아니다. 엔진에 기름을 부어준다고 해서 매일 같은 효율로 아웃풋을 낼 수가 없다. 우리는 적당한 휴식이 필요하다. 때로는 과도한 휴식도 필요하다. 

면역력과 백혈구들의 증진을 위해 잠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어떨까? 좋은 음식, 적절한 운동, 알맞은 휴식은 우리 백혈구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줄 수 있는데, 그렇게 해보는 것이 어떨까?

 

이번 글은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생기는 증상 및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만약 여러분이 면역력 증진과 백혈구들에게 힘을 주고 싶다면 적어도 3~6개월 정도는 꾸준히 몸을 관리해줘야 한다.

그 이유는 우리 세포가 새롭게 생기고 건강하게 잘 자라는 시기가 대략 3~6개월이 걸리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 있는 전사들이 약해지고 힘을 못쓰게 되면 1,2,3차 면역에 실패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점점 많은 질병과 질환에 노출이 되고 우리 몸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많이 쇠약해질 것이다.

돈을 잃는 것은 무언가 조금 잃는 것이지만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아무리 돈이 많고 친구가 많고 할 일이 많으면 뭐하겠는가? 건강이 좋지 않아 집에서 한 발자국도 움직일 수 없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을.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이다. 그리고 그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 전사의 힘을 길러줘야 한다. 

백혈구들이여 힘을 내자. 백혈구의 주인이여 백혈구에게 꼭 신경을 쓰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