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및 치료 방법

산후우울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여성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은 약 80프로의 여성분들이 느낀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약 10~20프로는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어떤 여성분들은 자해를 하기도 하고 어떤 여성분들은 목숨을 스스로 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산후우울증은 가벼운 정신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얼마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일시적으로 힘든 걸 거야."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남편이나 가족분들은 더 걱정해주고 신경 써줘야 합니다. 산후우울증은 여성분들의 고통이라고 전가하면 안 됩니다. 산후우울증은 정신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혼자 헤처 나가기보다는 주위의 도움을 받아 같이 이 고난을 이겨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은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후우울증이 걸리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리 인간의 호르몬의 노예입니다. 이 말은 즉 뇌에서 어떤 호르몬을 분비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감정고 기분이 좌지우지된다는 이야기입니다.

 

1. 호르몬의 변화

산모가 출산을 하게 되면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우선 출산의 과정을 거치면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 뇌에서 세로토닌 호르몬이 잘 분비되지 않으면 우리는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산후우울증 말고도 일반적인 우울증도 대부분 세로토닌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서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듯 산후우울증도 일반 우울증처럼 세로토닌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갑자기 우울감에 빠지게 되고 갑자기 우울감에 빠지게 되면 산모들이 감정적으로 매우 힘든 시기가 올 수 있습니다.

2. 걱정

출산을 하게 되면 책임감이 생깁니다. 그런데 이 책임감이 생전 처음 느껴보는 감정이라 매우 혼란스럽고 두렵게 느껴집니다. 양육에 대한 두려움과 책임감은 아마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무거운 감정일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산모들의  양육의 두려움 때문에 산후우울증이 종종 생기곤 합니다.

그럼 내가 산후우울증인지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약물을 처방받아 약물치료도 같이 병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선 병원에 가기 전에 아래 문장을 읽고 해당사항이 많거나 점수가 높을 경우 일단 산후우울증을 의심해보세요.

만약 높은 점수가 나와서 산후우울증이 의심된다면 꼭 가족과 같이 상의를 하고 이 고난을 같이 헤처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 0~3점, 강한 긍정일수록 높은 점수입니다.

 

1. 아이를 봐도 기쁘지 않다

2. 흥미로운 일이 생기지 않는다.

3. 간단한 실수에도 크게 자책한다.

4. 걱정과 근심이 매우 생긴다.

5. 가끔 세상이 무섭거나 공포감에 쌓인다.

6. 일상적인 것들이 갑자기 위혐으로 느껴진다.

7. 슬픈 감정이 치밀어 올라 잠을 잘 수가 없다.

8. 나는 불행하고 슬픈 사람이라고 생각이 든다.

9. 눈물이 계속 난다.

10. 가끔 자해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이 문장들을 읽고 만약 점수가 15점 이상 나왔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가 전문적인 상담을 나눠야 합니다.

높은 점수일수록 자신의 감정 컨트롤이 점점 안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과 전문의를 만다는 것은 이젠 더 이상 창피한 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정신과에 대해서 불편하고 안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데 전혀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감정이 불안하고 내 마음이 컨트롤되지 않을 때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 내 마음을 추스르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럼 산후우울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점은 우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감정 상태를 알리는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 상태를 남에게 알이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잘 알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남편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산후우울증 자가진단을 해보고 높은 점수가 나왔다면 가족 및 남편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며 같이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상담

정신과 전문의와 같이 상담을 하면서 감정을 추스를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충분히 상담으로 압박감이나 두려움을 떨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약물치료를 같이 병행해야 합니다.

 

2. 약물치료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약물치료를 같이 병행해서 치료를 진행합니다.

항우울제를 처방받아 약물치료를 하는데, 약물을 복용한다고 해서 갑자기 상황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약물의 도움을 받아 세로토닌이 분비되고 세로토닌이 분비된 상태에서 자신의 압박감과 두려움을 떨치는 연습을 하면 예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몇 개월 동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간단한 운동

운동을 하면 뇌에서 세로토닌을 분비합니다. 세로토닌은 우울한 기분을 없애주는 천연 호르몬이기 때문에 우울한 감정이 들거나 두려움이 들 때 아이를 잠시 남편에게 맡기고 밖에서 산책이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우리 인간은 움직이는 동물입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세로토닌이 분비되지 않고 움직이지 않으면 뇌는 점점 죽어갑니다.

꼭 우울감이 들 때만 운동하지 말고 평소에도 운동을 꾸준히 하면 뇌에서 천연 치료제 호르몬들을 분비합니다.

 

마음이 울적하고 힘이 드신가요? 그러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산책이나 간단한 운동을 해보세요. 그러면 순간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실제로 우울증 걸린 사람들에게 첫 번째로 처방하는 것이 바로 운동입니다. 그만큼 운동은 천연 치료제로써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산후우울증 자가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산모 대부분이 산후우울증은 앓고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은 더 이상 산모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가족과 남편이 같이 힘을 합쳐서 슬기롭게 헤처 나가야 합니다.

출산을 하고 막중한 압박감과 두려움이 쓰나미처럼 밀려오시나요? 그럼 꼭 남편과 함께 전문의를 찾아가 심리 상담 및 약물 치료를 받으세요. 그리고 간단한 운동을 같이 병행해주시면 예후가 매우 좋아지실 겁니다.

 

절대 혼자서 끙끙 앓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세요. 그래야 다른 사람들도 여러분의 마음을 이해하면서 같이 이 우울감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