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부었을때 이러면 꼭 병원가세요

발목이 붓는 경우는 많습니다.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발목을 접질려서 붓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발복이 부었는데 몇 가지 이상 징후가 보이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봐야 합니다. 발목에 골절이 있는지 아니면 염좌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을 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목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으면 평생 동안 고생을 합니다. 발목의 근육 안정성을 제대로 복구시켜놓지 않으면 한번 삔 발목은 계속 삐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 글은 발목 부었을 때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목 부었을 때 이럴 땐 꼭 병원에 가세요.

 

1. 한 발로 제대로 서지 못할 때

발목을 접질렸다면 그 발목으로 한 발로 서보세요. 

만약 제대로 서지 못하고 상당한 통증이 있다면 거의 80~90프로는 염좌이거나 발목 골절일 확률이 높습니다.

통증이 있다는 건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인대가 늘어나서 염증이 생겨 통증이 생겼을 수도 있고 발목뼈의 금이 가서 통증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있다면 주위 사람의 도움을 받아 꼭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검사를 받아보세요.

발목은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재발돼서 그 발목을 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아마 이런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 몇몇 있으실 겁니다. 

 

2. 복숭아뼈 주위 통증 

발목이 부었을 때 복숭아뼈 주위를 만져보세요.

위, 아래오 약 5~6cm 정도 만져보고 뼈에 통증이 있다면 골절 및 염좌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발목 염좌로 인해 발목이 많이 부었다면 복숭아 뼈가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부어있을 겁니다. 이럴 때도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에 부종이 있다는 것은 순간적으로 혈액이 많이 몰려서 붓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 붓기와 열감이 지속되면 발목 근육에 염증이 더 생길 수 있으므로 꼭 2차적인 치료를 같이 병행해줘야 합니다.

3. 발바닥 바깥쪽 뼈가 아플 경우

발바닥 바깥쪽에 툭 튀어나온 뼈가 있습니다. 발목을 접질렸다면 그곳을 만져보세요. 그리고 그곳이 아프고 통증이 있다면 발목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곳은 발목과 큰 상관이 없는 것 같은데 왜 그곳을 만져봐야 하나요? 

그곳은 발목 인대와 연결된 곳입니다. 그 뼈가 아프다는 것은 발목 인대가 늘었다는 이야기이고 인대가 늘어나면 발목이 부으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발바닥 안쪽 뼈가 아플 경우

발바닥 안쪽에도 뼈가 있습니다. 이 뼈를 만져보세요. 이 뼈도 통증이 있으신가요? 만약 통증이 없다면 다행이지만 안쪽 뼈까지 통증이 있다면 발목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염좌와 골절은 뼈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아무래도 힘을 지탱할 수 없는 상태에서 외부적인 압력과 힘이 들어오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뼈를 만져보고 통증이 있나요? 그렇다면 고민도 하지 마시고 우선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당을 해보세요. 그리고 적절한 검사를 받아서 지금 현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꼭 인지해주세요.

"나는 괜찮아. 젊었을 때 한번 그랬는데 이번에도 괜찮을 거야." 이렇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젊었을 때는 회복 속도가 매우 빨라 괜찮아 보였을지 모르지만 한번 다친 발목은 근육의 안정성과 인대의 균형이 무너졌기 때문에 다음에도 또 발목이 쉽게 부을 수 있습니다.

 

발목 인대와 근육 그리고 뼈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를 잘 받지 않으면 다음에 분명 또다시 작은 충격으로 염좌 및 골절이 나타날 것입니다.

치료를 받을 때 제대로 치료를 받아서 발목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귀찮으시간 가요? 병원에 갈 시간이 없으신가요? 그럼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평생 발목 고질병을 달고 다릴 바에는 그냥 제대로 한번 치료받자. 그러면 작은 충격에도 발목이 잘 지탱해줄 테니 재발을 막을 수 있을 거야"

이런 생각이 옳은 생각입니다. 지금은 귀찮고 아무것도 하기 싫겠지만 제 때 치료를 받으면 미래에 생길 염좌와 골절을 더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병원에 가면 어떤 치료를 받나요?

물론 증상에 따라 달라지겠죠? 

 

1. 염좌

염좌일 경우 염증과 부기가 빠지는 약을 복용합니다. 그리고 온찜질을 통해서 발목에 있는 부종을 없앨 수 있습니다. 만약 염좌가 심할 경우에는 반깁스를 할 수 있고 적어도 1~2주간은 최대한 안정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 가면 침을 맞아서 염좌를 낫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물어봅니다. "침이 어떻게 염좌를 낫게 하나요? 특별한 기전이 있는 건가요?

우리가 침을 맞는 이유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근육을 자극해서 빨리 낫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발목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은 이상 징후를 느끼고 방어기제를 발동합니다.

주위에 있는 혈액을 발목으로 모아주고 염증을 만들어내서 다친 발목을 치료하기 위해 노력을 하죠. 

그런데 피가 너무 몰리게 되고 염증이 심하게 나면 다른 부작용이 생깁니다. 그 부작용이 바로 발목에 부족이 생기고 열이 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데요. 그래서 발목이 처음 부었을 때는 냉찜질을 하면서 혈액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염증이 덜 생기도록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약 1주 정도 지나면 우리 몸은 이제 다 나았다고 생각하고 발목에 있는 혈액을 빼게 됩니다. 그러면 다친 발목은 그때부터 몸의 도움을 못 받기 때문에 그래서 인위적으로 침을 맞아 혈액을 다시 조금 몰리게 하고 근육을 자극함으로써 근육이 힘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이유로 침을 맞는데, 침은 의외로 효과가 커서 부종이 있거나 근육이 아플 때 종종 맞으면 예후가 좋을 수 있습니다. 

2. 골절

골절일 경우에는 뼈가 붙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약 한 달 동안 깁스를 해야 합니다. 물론 약도 같이 복용하면서 통증이나 부기를 가라앉힙니다.

골절일 때 우선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것은 바로 최대한 다친 발목을 안 쓰는 것입니다. 발목 인대와 뼈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최대한 움직임을 덜한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골절일 경우 깁스를 하고 만약 피치 못할 사정으로 깁스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최대한 그 발목을 덜 움직이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발목을 사용해서 염증이 더 생길 경우에는 치료 기간이 더 지체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발목 부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발목을 접질리고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였나요? 그러면 무조건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세요. 상황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이 어떤 상황인지 정확히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목 치료는 한번 받을 때 제대로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치료를 받을 때 꼬 제대로 받으세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내 평생 발목 건강을 위해서 시간을 투자한다라고 생각하세요. 그러면 치료를 받는데 시간이 아깝지 않을 겁니다.

 

'발목 치료는 제 때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재발을 하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