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속싸개 언제까지 해야하나요?

신생아 속싸개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딱히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책에 보면 적어도 생후 4주, 길게는 3~6개월까지 신생아 속싸개를 해주라고 나와있는데요. 아이의 성향에 따라 특징에 따라 잠버릇에 따라 속싸개 푸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부모가 아이를 유심히 잘 살펴봐야 합니다. 아이가 모로 반사로 잠에서 쉽게 깨는지 아니면 속싸개 없이도 잠을 잘 자는지 파악을 해서 아이에 맞게 신생아 속싸개 유무를 잘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글은 신생아 속싸개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신생아 속싸개는 왜 해야 하는 거죠?

A. 아기는 태어났을 때 속싸개를 해줘야 안 점감을 느낍니다. 그 이유는 아이는 엄마 뱃속에서 무려 10개월 동안 보호를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속싸개가 엄마의 뱃속만큼 100% 다 만족시켜주진 못하지만 어느 정도는 효과는 있습니다.

또한 아이는 밤에 잠을 잘 때 모로 반사라고 해서 갑자기 팔을 피고 감싸는 행동을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잠에서 쉽게 깨기 때문에 이 때문에라도 속싸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럼 언제까지 속싸개를 해줘야 하나요?

A. 아이의 성향과 성격 그리고 특징에 따라 다 달라집니다. 보통은 생후 4주간은 기본적으로 속싸개를 해주는 것이 좋고 그 이후는 아이의 성향을 잘 파악해서 속싸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좀 더 자세한 예가 있을까요?

A. 아래 상황일 때 속싸개를 일찍 풀어주면 좋습니다.

 

* 아기가 잠을 잘 때 잘 깨지 않고 3~4시간 잘 잘 때 

보통 모로 반사로 인해 아이는 잠에서 깨게 되는데 만약 아이가 모로 반사 없이 잠을 잘 잔다면 굳이 생후 4주 이후에 속싸개를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단 생후 4주 전까지는 속싸개를 해줘서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은 필요합니다.

 

* 아기가 속싸개로 너무 답답해하거나 힘들어할 때

아기가 너무 힘들어하면 속싸개를 풀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다시 힘들어하지 않다면 생후 한 달까지는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도 세상에 나와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Q. 4개월이 지나도 계속 속싸개를 하고 있는데 너무 오랫동안 하는 거 아닌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속싸개는 3~6개월 동안 하는 게 정상입니다. 그러니 4개월이 지났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차츰 아이의 모로 반사가 없어지면서 속싸개를 푸는 시기도 생길 겁니다. 그 대신 아기가 잠잘 때 유심히 잘 살펴봐야겠죠?

 

Q. 수유를 할 때에도 속싸개를 해줘야 하나요?

A. 수유를 할 때에는 속싸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아기가 손으로 만지고 느끼고 적응할 때 아기 뇌에서는 엄청난 일이 나타납니다. 아이의 신경 뇌세포가 엄청 활성화가 되면서 시냅스 작용이 일어납니다. 이 말은 즉 아이가 엄마를 만지고 밀고 잡는 행동 하나하나가 아이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수유를 할 때에는 속싸개를 풀어줘서 아이가 호기심 있게 이것저것 만지고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상 밖에 나온 아이는 모든 것이 다 신기하고 호기심이기 때문에 수유를 할 때만큼은 아이의 손과 발을 자유롭게 해 주면서 아이가 스스로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수유를 하면서 너무 깜짝깜짝 놀라지 않는 이상 수유를 할 때에는 속싸개를 풀어주세요. 그러면 아이 뇌 발달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에 뇌는 생후 3년까지가 제일 중요하 시기입니다. 부몬의 작은 노력은 아이 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부드러운 감촉을 느끼게 되면 옥시토신과 엔도르핀 호르몬이 분비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되면 아무래도 부모 입장에서는 매우 좋은 현상이겠죠?

Q. 여름에는 속싸개가 너무 더운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여름에는 여름용 속싸개가 있습니다. 만약 여름용 속싸개가 약해서 아이가 쉽게 풀어헤친다면 스와들업으로 사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스와들업이 장점이 많기는 한데 스와들업은 아이가 너무 쉽게 움직일 수 있어서 모로 반사가 조금 있는 아이에게는 잘 맞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가 밤잠에 너무 쉽게 깨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아이에게 잘 맞는 걸 찾으셔야 해요. 누구 말이 맞고 누구 말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아이의 성향과 행동 그리고 성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아이에게 제일 잘 맞는 것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그만큼 부모의 관심과 애정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은 신생아 속싸개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신생아 속싸개는 생후 4주까지는 의무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속싸개를 안 해주면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고 모로 반사로 인해 잠에서 너무 쉽게 깰 수 있습니다.

속싸개는 아이의 행동에 맞게 서서히 풀어주시는 것이 좋고 생후 6개월까지 속싸개를 하는 아이도 있다고 하니 기간이 늘어났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가 모로 반사로 인해 깜짝 놀라서 잠에서 깨는 경우가 속싸개를 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속싸개를 풀어주세요.

 

* 수유를 먹을 때 (아이 뇌 발달을 위해)

* 모로 반사가 일찍 끝날 때

* 아기가 너무 힘들어할 때 (스와들업으로 교체 가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