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가스 버리는 법 폭발 주의사항

우리가 현재까지 알고 있던, 부탄가스 버리는 법은 약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에게 부탄가스를 어떻게 버리십니까?라고 질문을 던지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날카로운 물체로 구멍을 퐉 뚫어서 부탄가스는 버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부탄가스를 그렇게 버리는 것이 아녔나요? 다르게 버리는 방법이 있는 거였나요? 

이번 글은 부탄가스 버리는 법 및 폭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탄가스 버리는 법

1. 우선 가스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해본다.

우리는 부탄가스를 다 사용했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10프로 정도는 가스가 더 남아있다고 합니다. 

만약 부탄가스를 흔들어서 가스 소리가 난다면 절대 바로 송곳 같은 날카로운 물체로 구멍을 뚫지 마세요.

갑자기 날카로운 물체로 구멍을 내게 낼 경우 외부와 내부의 압력 차이가 커서 갑자기 폭발할 수가 있습니다.

이 점을 정말 중요시 여겨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절대 송곳으로 구멍을 갑자기 큰 힘으로 뚫지 마세요.

압력 차이로 폭발할 수 있습니다.

 

2. 가스가 남아있다면 부탄가스 입구 쪽을 직각으로 땅에 세운 다음 눌러주세요.

땅에 부탄가스를 직각으로 세워서 누르면 액체가스가 나오면서 가스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렇게 해서 액체가 다 빠져나간 건 확인했다면 그때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가스가 다 나왔다고 안심하고 구멍을 뚫지 않으면 혹시 모를 가스 때문에 나중에 폭발할 수 있으니 확인 차 구멍을 뚫어줘야 하비다.

 

3. 통조림 오프너로 뚫어주세요.

송곳도 좋지만 더 안전하게 통조림 오프너로 힘으로 눌러서 구멍을 뚫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탄가스를 버릴 때 안전이 최고입니다. 괜히 부탄가스 버리다가 큰 문제가 생기면 안 되겠지요?

 

4. 이렇게 3가지 단계가 끝나면 안전하게 부탄가스를 버릴 수 있습니다.

은근히 복잡하죠? 그래도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서 서로 매너 있게 남은 부탄가스를 처리해야 하고 안전하게 버려야 합니다. 그 이유는 혹시 모를 사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부탄가스 터지는 영상을 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부탄가스 폭발량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만약 근처에 있다고 하면 아마도 큰 화상과 트라우마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저도 여러분도 부탄가스를 버릴 때 꼭 가스를 확인하고 가스를 다 배출한 다음에 구멍을 뚫어서 부탄가스를 버립시다.

 

 

부탄가스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

 

1. 불을 켰는데 불 색깔이 파란색이 아니고 빨간색이 중간중간 보이면 가스가 새거나 이물질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럴 때 불을 끄고 부탄가스와 부르스타를 다시 연결하고 가스 노즐 부분을 청소해주시길 바랍니다.

 

2. 부르스타보다 큰 냄비나 프라이팬을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부르스타보다 큰 프라이팬이나 냄비를 사용하게 되면 냄비 바닥의 열 전도율이 부탄가스를 자극할 수 있어 한순간에 큰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절대 부르스타보다 큰 냄비, 프라이팬을 피해 줍시다.

 

3. 부르스타를 2,3대를 옆에 붙여서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서로의 열이 부탄가스 표면을 뜨겁게 자극할 수 있으니 부르스타를 여러 개 사용할 실 땐 꼭 적어도 30cm 이상 떨어진 상태에서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불을 켰는데 가스 냄새가 나면 곧바로 환기를 시켜주세요.

일시적으로 가스가 새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곧바로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시고 냄새가 더 이상 나지 않으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불을 켜고 자리를 비우지 마세요. 

항상 부르스타를 예의 주의해서 지켜봐야 합니다. 가스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는지, 불은 파란색으로 잘 나오고 있는지에 대해서 한 명을 꼭 잘 지켜보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위험 신호가 느껴지신다면 잠깐 점검을 하고 다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탄가스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1. 사용하다 남은 부탄가스는 부르스타에서 분리를 시켜주시고 빨간색 뚜껑이 있으면 부탄가스 입구를 뚜껑으로 막아주세요.

 

2. 남은 부탄가스는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해주세요. 열 표면이 40도가 넘으면 남은 부탄가스가 폭발할 수 있습니다.

 

3. 캠핑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절대 부탄가스를 차 내부에 보관하지 마세요.

잘 아시다시피 여름에 차 안 온도는 40~50도를 쉽게 넘습니다. 그런데 그 차 안에 부탄가스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폭발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겠죠? 

그러니 절대 남은 부탄가스는 차 안에 보관하지 마시고 부탄가스를 사용하다가 많이 남았더라고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남은 가스를 안전하게 배출시킨 다음에 구멍을 뚫어서 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글은 부탄가스 버리는 법 및 폭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읽어보니 부탄가스 버리는 법이 조금 귀찮고 번거로우시죠? 그래도 여러분과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서 서로 매너 있게 부탄가스를 잘 버려줘야 합니다. 그래야 서로 살기 좋은 세상이 되지 않겠습니까?

서로의 안전을 생각하고 가족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부탄가스를 꼭 안전하게 버려 주세요. 그리고 사용할 때도 꼭 안전을 유의하면서 사용하세요. 부탄가스로 인해 폭발이 생기면 정말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부탄가스 버리는 법 설명

 

1. 남은 가스 확인 후 부탄가스를 땅에 직각으로 눌러서 가스를 배출 (비스듬히 말고 직각으로)

 

2. 가스가 다 배출됐다면 통조림 오프너로 구멍 (송곳으로 한 번에 퐉 뚫지 마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