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치료 방법

발등 인대가 늘어가는 경우는 주로 발목을 접질려서 염좌가 생기거나 발등에 뼈를 연결하고 있는 인대가 늘어나서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통풍에 걸려서 발등이 부풀어 오로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은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등 인대는 왜 늘어났을 까요?

의학적으로 엄밀히 말하면 인대가 늘어난 것이 아닌, 인대가 부분 파열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대는 힘을 너무 받으면 늘어나는 조직이 아닌 끊어지거나 부분 파열이 일어나 우리들에게 통증을 줍니다.

그러면 왜 많은 사람들이 인대가 늘어났다고 하고 의사분들도 늘어났다고 하는 걸까요?

인대가 늘어났다는 용어를 영어로 찾아보면 Stretched라고 적혀있는데, 이 말을 해석하면 늘어난, 늘어진 이렇게 해석을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따져보면 Stretch에 수동형 ed가 붙었기 때문에 능동형인 늘어난이 아닌 잡아 당겨진으로 해석을 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인대가 늘어난 것이 아닌 인대가 잡아당겨져서 부분적으로 파열되었다고 말해야 정확한 명칭입니다.

솔직히 인대가 늘어나던 잡아당겨지던 파열되던 용어는 상관없습니다. 제대로 치료가 되어서 하루빨리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그럼 발등 인대는 늘어나는 걸까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발목 및 발등을 접질렸을 때

운동을 하거나, 길을 걷다가 잘못 걷거나, 외상을 입으면 발목 및 발등을 접질릴 때가 있습니다.

특히 발목과 발등은 우리가 흔히 접지리는 신체이기 때문에 염좌가 자주 발생하는데요. 여기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치료를 절대 등한시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발을 접질렸을 때 자연스럽게 완치가 되도록 가만히 놔두는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낫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인대에 손상이 갔거나 파열이 됐는데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고 가만히 놔두게 되면 만성적으로 인대가 약해지기 때문에 한번 접질렸던 곳은 다음에도 너무 쉽게 접지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마도 남성분들이면 한번 접지는 곳이 나중에 또다시 접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잘 아실 겁니다. 저도 항상 오른쪽 발목과 발등만 잘 접질리기 때문입니다. 저는 과거에 치료를 잘 받지 않아서 만성적으로 오른쪽 발이 조금 약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내가 그때 왜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았을까 젊은 나이만 믿고 너무 치료에 대해서 등한시했구나. 

만약 여러분이 발등에 염좌가 생겨서 인대가 다쳤다면 저처럼 후회하시지 마시고 바로 치료를 받으세요. 치료비도 얼마 들지 않습니다. 평생 조금씩 불편한 것보다 잠깐 신경 더 쓰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2. 통풍이 있을 경우

통풍이 있을 경우 발등에 부종이 생깁니다.

만약 지병으로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발등이 왜 아픈지 한번 알아보세요. 통풍으로 인해 인대가 파열되지는 않지만 인대가 늘어난 것처럼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꼭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3. 잘못된 습관

잘못된 습관들이 발등 인대를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은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발등에 무리가 갑니다.

 

* 높은 하이힐을 신을 경우

* 사이즈가 안 맞는 신발을 신는 경우

* 발을 사용하는 과격한 운동을 자주 할 경우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1. 염좌로 인해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시간이 지나서 인대 염좌가 낫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웬만하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잠시 언급했다시피 치료를 잘 받지 않고 인대가 굳게 되면 나중에도 만성적으로 염좌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물리치료를 받으면서 약물 치료(항염증제 및 소염제)를 같이 병행합니다.

 

* 깁스

뼈가 골절됐거나 인대가 심하게 파열됐다면 깁스를 합니다. 요새는 여름용으로 공기가 통하는 깁스도 있다고 하니 한번 의사분께 여쭤보세요. 깁스가 너무 싫어도 뼈에 골절이나 심한 인대 파열은 깁스를 해야 합니다.

발을 땅에 딛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있다면 뼈가 부러졌거나 정말 심한 인대 파열입니다.

 

 

* 침

한의학적으로는 침으로 인대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인대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곳입니다. 그래서 침으로 혈을 자극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되면 확실히 인대가 금방 낫습니다. 

침 효과가 좋은 사람은 침을 맞는 걸 추천드립니다.

 

2. 통풍일 경우

통풍으로 발등 통증이 있다면 우선 지병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산 수치가 너무 높아져서 발등 부종이 생겼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시고 통풍에 관련된 약물 복용이나 치료를 병행하셔야 합니다.

 

3. 잘못된 습관 교정하기

신발로 인해 발등이 자주 붓고 통증이 있다면 신발을 바꾸고, 지나친 운동 습관으로 발에 무리가 자주 간다면 잘못된 운동 습관을 고쳐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이상 이 원인들이 여러분의 발을 계속 괴롭힐 수밖에 없기 때문에 습관을 조금씩 고쳐나가면서 발에 무리가 안 가게 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지력이 발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발등에 염좌가 생겼다면 꼭 치료를 받으세요. 세월이 해결해 주겠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약 치료를 너무 등한시하게 되면 평생 동안 발등 염좌가 어둠의 그림자처럼 여러분을 계속해서 따라다닐 겁니다. 제가 지금 그렇게 당하고 있으니까요. 15년 전에 다쳤던 발목과 발등 인대가 아직도 욱신거립니다. 그러니 저 같은 시행착오는 겪지 마시고 염좌가 의심되거나 통증이 있다면 제대로 된 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