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이 심할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치통이 심하면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저는 사랑니 때문에 오랫동안 치통을 겪어 왔었는데요. 치통이 심한 날에는 잠도 잘 자지 못할 정도로 끙끙 앓으면서 고통스러운 하루를 보낸 적이 많았습니다.

여러분 치통이 심할 땐 이렇게 하세요. 제가 지금까지 가장 후회스러운 일은 바로 치과에 바로 안 간 것입니다.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면 금방 해결될 일이 괜히 혼자 끙끙 앓다가 잇몸만 더 붓고 잇몸 뼈가 녹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하루 이틀 치통이 있는 건 약으로도 충분히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적어도 일주일 이상 치통이 있잖아요? 그러면 아무 고민 마시고 무조건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어떤 원인으로 치통이 있는지 꼭 아시고 거기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글은 치통이 심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치통이 심할 때 원인은?

치통이 있다는 것은 치아, 잇몸, 잇몸뼈 등 어디 한 군데 이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치통이 있는 것입니다. 

 

1. 치아가 썩었을 때

치아가 썩어서 신경까지 염증이 생기거나 세균이 침투했을 때 치통을 유발합니다. 

이 상황까지 진행된 상태라면 아마도 하루 이틀이 아닌 적어도 한두 달 동안 치통에 시달린 겁니다. 그러니 이럴 때 무조건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를 꼭 받으세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치통은 평생 사라지지 않습니다. 평생 동안 아픈 치통을 겪으면서 지내시고 싶으신가요? 제 경험으로 이뤄봤을 때 하루라도 빨리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스트레스도 안 받고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2. 잇몸이 부었을 때

잇몸이 부어도 치통을 유발합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여러 원인이 있는데요. 주원인은 바로 위생이 나쁠 때 잇몸이 자주 붓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양치를 하루에 1번 이상 하지 않을 때 잇몸이 자주 붓습니다.

그리고 치석이나 치태가 쌓여도 잇몸이 자주 붓습니다. 스케일링을 이제 의료보험에 적용이 되니까 6개월에 한 번 혹은 1년에 한 번씩은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을 받으라면 이렇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이를 깎는 게 아닌가요?"

그렇지는 않아요. 이렇게 예를 들면 조금 쉽겠군요. 여러분이 광산에 들어갔습니다. 광산에 들어갔기 때문에 얼굴에 석탄 가루 및 여러 유해물질들이 얼굴에 묻어있겠네요. 광산을 갔다 온 후 여러분은 유해 가루들을 없애기 위해 열심히 세안을 할 겁니다. 세안제로 얼굴을 박박 닦고 뽀드득하게 씻겠죠? 이 과정에서 피부에 조금 자극이 갈 수는 있습니다. 아무래도 깨끗하게 닦기 위해서 손가락이나 손바닥에 조금은 힘을 주었을 테니까요. 그렇다고 피부가 너무 상하고 다칠까요?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피부결이 망가지는 일이 발생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스케일링도 똑같습니다. 치아에 있는 치석이나 치태를 없애기 위해 조그마한 자극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자극이 치아를 손상시키거나 깍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걱정 마세요. 치아의 조그마한 자극보다 덕지덕지 쌓여있는 치석과 치태가 여러분의 치아를 더 손상시키고 있습니다.

 

3. 치아가 부서졌을 때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갈라지거나 부서졌을 때 치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이가 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 뿌리 염증이 아닌 이가 시려서 치통이 있으신 분들은 약으로 해결하지 마시고 치과에 가서 때우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 자란 치아는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에 새살처럼 돋아나지 않습니다.

 

 

그럼 치통이 심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통이 심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진통제 복용

치통이 심하지 않거나 치아에 큰 문제가 없을 때 시중에서 파는 진통제 만으로도 통증을 충분히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약을 먹어야 할까요? 

 

*타이레놀

편의점에서도 쉽게 살 수 있고 큰 부작용 없이 먹을 수 있는 약입니다. 효과도 뛰어나고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약입니다. 식사 전에도 복용할 수 있고 어린 아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건 아니겠죠? 단점은 간이 약한 사람은 타이레놀 복용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논이 간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이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은 진통 및 소염 효과에도 있어 치통을 완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약입니다. 하지만 소염제 성부도 있기 때문에 꼭 식사를 한 후 이 약을 복용해야 하고요.  최소 6시가 이상 간격으로 복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다고 해서 약을 짧을 주기로 복용을 하면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유아나 임산부들은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한 가지 약을 먹었는데 치통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위에 언급한 두 가지 약을 한 번에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 가지 약을 한 번에 복용하면 염증도 완화되고 뇌에 전달되는 통증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에 치통을 없앨 수 있습니다. 단 이점을 꼭 아셔야 해요. 약은 근원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못합니다. 말 그대로 진통만 사라지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이 심할 때에는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치과 치료

진통제를 먹어도 낫지 않고 치통이 한동안 지속된다면 어떤 원인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럼 어떤 원인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입니다. 치과에 가서 엑스레이도 찍어보고 잇몸이나 치아 신경에 염증이 얼마나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여러분,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나쁜 게 아닙니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과잉 진단 및 치료를 하는 몇몇 의사들이 나쁜 것이지요. 하지만 모든 치과 의사들이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치과 의사들도 의사의 소명으로 우리의 아픈 이들을 열심히 치료를 해주고 있습니다. 

치통이 심할 때에는 치과에 가서 우선 진료를 받아보세요. 치아가 심하게 썩었다면 신경치료를 해야 하고 잇몸에 문제가 있으면 잇몸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근원적인 원인을 제거할 수 있고 치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약으로 진통 효과를 얻는 건 한순간입니다. 하루가 지나면 또 아플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치통이 계속 심하고 견디지 못할 만큼 통증이 있다면 꼭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치과 3번 정도 가면 치아 통증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치통이 심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간략하게 정리를 하자면, 첫 번째 단순한 치통이면 시중에서 파는 약으로 충분히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치통이 오랫동안, 적어도 한두 달 진행이 됐다면 반드시 치과에 가서 원인에 맞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원인을 뿌리째 뽑을 수 있고 치통이 다시 생기기 않습니다.

 

치통은 3대 고통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니 너무 참지만 마세요. 참고 있는 기간 동안 우리의 소중한 치아 및 잇몸을 잃을 수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