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발이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사면발이는 음부가 가려운 이유 중에 가장 높은 확률로는 나타나는 간지러움 현상입니다.

사면발이에 한번 감염에 걸리게 되면 너무나 간지러워서 밤에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럼 왜 사면발이에 걸리는 것일까요? 간지러움을 참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그른 사면발이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면발이란?

사면발이는 음모에 기생하는 매우 작은 기생 곤충입니다. 우리 머리카락에는 이가 있고 음모에는 사면발이가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이에 일종이며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면서 살아갑니다. 그래서 사면발이는 숙주인 인간의 피를 빨아먹지 못하면 2주 안에 죽게 됩니다.

사면발이의 생긴 모습은 아주 작은 바닷게처럼 생겼습니다. 사면발이는 현미경뿐만 아니라 인간의 눈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면발이는 대부분 성관계로 인해서 감염이 됩니다.

만약 성관계 파트너가 사면발이를 가지고 있으면 약 70프로 이상의 높은 확률로 사면발이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은근히히 쉽게 감염이 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사면발이가 있다는 것을 남들에게 잘 알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신에 머리에 머릿니가 있다고 하면 여러분은 그 사람의 이미지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하물며 머리카락에 있는 머릿니도 은근히 피하게 되는데 음모에 사면발이가 있다고 하면 파트너가 얼마나 꺼려할까요?

 

사면발이는 창피한 것이 아닙니다. 운이 나쁘게 어떤 경로로 통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사면발이 증상이 나에게 나타나면 하루빨리 치료를 받으세요. 치료만 받으면 사면발이는 금방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재발의 위험성도 상당히 높지만 사면발이 예방 수칙만 잘 지켜주면 사면발이로부터 쉽게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 감염 원인은 다음 아래 사항과 같습니다.

 

* 성적 파트너가 사면발이에 감염됐을 때

* 같이 침구류, 수건, 소파, 옷 등을 같이 사용할 때

 

사면발이는 성접촉뿐만 아니라 침구류, 옷, 수건 등으로도 충분히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관계가 파트너가 사면발이에 감염됐다고 해서 다른 의심은 하지 마세요. 꼭 성관계 만으로 사면발이가 전염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럼 사면발이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증상은 대부분 간지러움입니다. 그리고 간지러움 합병증으로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간지러움

사면발이는 간지러움을 유발합니다. 그것도 매우 심하게 유발합니다. 

특히 밤에 잘 때 나 자신도 모르게 너무 간지러워서 많이 긁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지러움 증상이 너무 심할 때에는 손톱으로 긁지 말아야 합니다. 손톱으로 잘못 긁어서 피부에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2차 감염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긁는 행위로 통해 피부 색소침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간지러운 증상이 너무 심하면 긁는 것보다 음모 주변을 눌러주면서 피부 안정을 시켜주세요. 가끔 냉찜질을 하면 피부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피부 변화

사면발이가 피를 빨아먹게 되면 그 병변 부위가 푸르슴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음모 부위가 많이 푸르슴하고 간지러운 증상이 심하시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으면 사면발이는 정말 아무것도 아닙니다.

 

3. 다른 합병증

사면발이로 인해 다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합병증이 생길 확률은 극히 낮으므로 어떤 특별한 증상이 보일 때만 신경을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아래와 같은 합병증을 주의해주세요.

 

남성일 경우 : 요도 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여성일 경우 : 질이나 외음부 피부 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사면발이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면발이 치료 방법

 

사면발이 치료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의사가 처방한 약을 바르면 쉽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1. 분말 가루

살충체 분말 가루를 하루에 한 번 살포합니다. 

 

2. 페노트린 로션

사면발이 살충제 성분이 있는 페노트린 로션을 바르면 사면발이가 금방 죽습니다.

 

 

사면발이는 감염도 쉽게 되지만 치료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서 바로 검사를 받고 약만 잘 발라주면 쉽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재발이 잘된다는 것입니다.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꼭 아래와 같은 예방을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 삶은 세탁하기

사면발이가 닿을 수 있는 물품들은 다 삶은 세탁해서 사면발이의 싹을 다 없애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침구류, 수건, 옷, 소파 커버 등이 있습니다.

사면발이를 아예 다 없애기 위해서는 꼭 삶은 세탁을 해야 합니다. 일반 세탁으로는 사면발이가 죽지 않습니다.

삶은 세탁을 할 때에는 안전하게 2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2주 동봉하기

만약 삶은 세탁을 할 수 없다면 플라스틱 백이나 큰 지퍼백을 사용해서 물품들을 2주 동안 동봉시켜야 합니다.

그 이유는 사면발이는 피를 흡혈하지 않고 최대 2주까지 살 수 있기 때문에 물품을 2주 동안 꽁꽁 싸매서 사면발이를 굶어 죽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글은 사면발이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면발이에 감염이 되면 이렇게 귀찮은 일들이 생깁니다. 삶은 세탁이나 2주 동봉이 말이 쉽지 직접 하게 되면 정말 힘들고 짜증이 납니다.

그러므로 만약 자신이 사면발이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파트너에게 솔직히 말을 하고 같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한 명만 치료를 받고 다른 한 명은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금방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사면발이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으세요. 약만 잘 바른다면 사면발이는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고 사면발이를 가만히 놔두게 된다면 성관계 파트너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에게도 감염을 시킬 수 있다는 걸 꼭 명심하세요. 더 이상의 민폐는 이제 안 되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