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목가누는시기 및 터미타임 걱정하지마세요

신생아 목가누는시기는 아이들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빠른 아이는 1개월 만에 목에 힘을 주는 아이가 있고 늦는 아이는 4개월 만에 힘을 주는 아이가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각자 차이는 있기는 시기가 늦어진다고 크게 걱정할 이유는 없습니다. 

우리 일반 성인들도 키가 다 다르게 크듯, 아이들의 목의 힘도 다르게 시기에 따라 다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신생아 목가누는시기 및 터미타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신생아 목가누는시기는 대략적으로 언제인가요?

A. 아이에 따라 시기가 조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봤을 때 대략적인 시기는 약 2~3개월에서 사이입니다. 

신생아 목가누는시기가 너무 늦는다고 걱정은 하지 마세요.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아이가 알아서 목의 힘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Q. 3개월이 조금 지났는데 아이아 목에 힘을 못주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혹시 터미타임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터미타임은 아이의 상체 힘과 목의 힘을 길러주기 위해 엎어 놓는 행동을 말하는데요. 만약 아이가 3개월이 지나도 상체와 목의 힘이 없다면 부모가 터미타임을 이용해서 아이의 힘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신생아 목가누는시기가 조금 늦어진다고 생각되시면 한번 다음 아래와 같이 연습을 해보세요.

1. 아이 배가 바닥에 닿게 놓습니다.

 

2. 아이 스스로 팔과 팔꿈치로 상체 및 목을 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때 팔과 팔꿈치는 가슴팍으로 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이가 팔을 이용해서 힘을 쓸 수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얼굴 쪽에 얇은 베개를 놔두는 것도 좋습니다.)

 

3. 1~2초라도 목과 상체를 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만약 아이가 힘이 없어 상체와 목을 들지 못한다면 부모가 손으로 도와줄 수 있습니다.

 

5. 너무 무리하지 않게 위와 같이 조금씩 연습해줍니다.

 

6. 그러면 나중에 아이가 알아서 스스로 상체와 목의 힘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터득합니다.

Q. 터미타임을 할 때 주의사항은 뭐가 있을까요?

A. 주의사항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은 잘 지켜주세요.

 

1. 아이가 너무 힘들어하거나 울기 시작하면 멈춰야 합니다. 아직 때가 아닌 겁니다.

너무 무리해서 터미타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간이 약입니다.

 

2. 수유를 하고 바로 하는 건 안 좋습니다.

수유를 했다면 적어도 30분에서 1시간이 지나고 해 주세요. 그 이유는 소화가 안된 상태에서 터미타임을 하면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3. 터미타임을 할 땐 푹신한 매트를 사용해 주세요. 팔에 힘이 없을 때 얼굴이 땅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얼굴이 땅에 부딪히지 않게 부모가 항상 옆에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이야기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4. 아이와 눈을 마주치는 것이 좋습니다.

터미타임을 할 때 아이와 눈을 마주치면 아이와 정서 및 감정을 교감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눈을 바라보면서 애착을 형성해보세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아이에게 무의식적으로 정서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에게도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전전두엽이 있습니다. 전전두엽은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뇌의 앞부분입니다. 동물과 인간이 다른 점은 바로 전전두엽에 있습니다. 전전두엽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됩니다.

부모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신뢰가 아이의 전전두엽 발달에도 매우 좋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터미타임을 할 때 꼭 아이의 눈을 바라보면서 용기와 사랑을 전해줘 보세요. 그러면 아이가 미소를 지으면서 "나 잘하고 있지요? 저 잘할 수 있어요"라고 속으로 생각할 겁니다. 이런 것이 교감이고 신뢰이며 사랑입니다.

이번 글은 신생아 목가누는시기 및 터미타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신생아 목가누는시기가 늦어진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터미타임을 활용해서 부모가 아이와 같이 조금만 연습한다면 누구든지 쉽게 목을 가눌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터미타임을 할 때 위에 언급한 주의사항을 꼭 한번 다시 읽어보시고요. 아이의 눈을 바라보면서 같이 소통해 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 부모 생각에 아이가 이런 감정을 잘 모를 거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무의식적으로 애착 및 신뢰를 부모와 형성하고 싶어 합니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에게 듬직한 부모가 있다고, 사랑을 듬뿍 주고 있는 우리가 있다고 아이컨택을 하면서 알려주세요. 그러면 아이가 웃음과 미소로 화답을 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