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암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

안구암은 걸릴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 이유는 안구는 다른 신체 조직과 달리 신경세포들이 거의 다시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암에 걸릴 확률이 매우 드뭅니다. 이 말을 더 쉽게 말씀드리면 암이 생성될 수 있는 조건이 매우 열악합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창고에 갇혀있습니다. 그런데 그 창고에 음식이 없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그 창고에서 얼마나 사실 수 있을까요? 암도 똑같습니다. 암은 세포들이 매일 재생하는 상피조직이나 다른 신체에는 활발하게 자가 분열을 할 수 있지만 눈에서는 세포들이 거의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눈의 암 발병률은 낮습니다.

 

하지만 확률이 드물 뿐이지 안구 앞쪽이나 뒤쪽에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눈에는 암이 생기지 않는다는 인식은 잠시 넣어두시고 이번 글은 안구암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구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안구암이 걸리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흑색종

안구에도 흑색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흑색종이란 멜라닌 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하면서 주로 피부에 잘 나타나는데요. 흑색종의 원인은 주로 자외선 노출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눈도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고 눈에 있는 멜라닌 세포가 부족해지면 흑색종에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부족한 백인에게 많이 발생하므로 우리는 크게 걱정을 안 하셔도 되는데요. 그래도 직업적으로 환경적으로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직업을 가지시고 계시면 안구에 생기는 흑색종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흑색종은 일종의 피부암 종류입니다.

 

2. 망막모세포종

망막모세포종은 주로 소아에게 나타는 안구암 종류에 하나입니다.

망막모세포종은 안구에 생기는 악성 종양입니다. 소아암 중에 안구암은 약 5프로 정도 차지할 만큼 매우 흔하게 발병되는 무서운 암입니다. 

만약 아이에게 망막모세포종 증상이 나타난다면 곧바로 안과에 가서 심도 깊은 안구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망막모세포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주로 소아에게만 나타납니다.)

 

* 눈동자가 하얗게 보입니다.

* 사시가 있다

* 급격한 시력 감소

* 안구 통증

 

만약 검은 눈동자 색이 하얗게 변하면서 통증을 호소한다면 꼭 안과에 가서 검사를 받게 해 보세요. 아이들은 안구 통증을 두통과 헷갈려 할 수 있으므로 부모의 세심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시기를 늦어지게 되면 안구 적출이라는 무서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은 꼭 유의해주세요.

3. 림프종

눈에 있는 임파선에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림프종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임파선 주로 눈 근처, 입, 겨드랑이, 목, 사타구니 등에 모여있지만 눈 안에도 작은 임파선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임파선에 악성 종양이 발생하고 증식을 한다면 안구에도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림프종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가 면역 질환이 있을 경우

자가 면역 질환이란 우리의 면역세포들이 감염체들을 죽이면서 같은 편, 면역세포도 같이 잡아먹는 질환입니다.

*장기 이식 후에 면역 역제제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특정한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서 림프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안구암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구암 증상은 흑색종, 림프종, 망막모세포종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원인은 몇 가지 있습니다. 만약 아래 증상이 요 근래 눈에 생겼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눈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만약 검사 시기가 늦어서 악성 종양 발견이 늦어진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1. 눈 동공이 하얗게 변합니다.

소아일 경우에는 망막모세포종으로 인해 눈 검은 자가 하얗게 보일 수도 있고 노인인 경우에는 백내장처럼 눈동자가 하얗게 보일 수 있습니다.

눈 홍재 색이 변한다는 것은 눈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눈동자가 갈색, 검은색 등 다른 색이 아닌 하얗게 보인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2. 안구 통증

안구 통증이 편두통으로 헷갈릴 수 있습니다. 눈 뒤쪽에 주로 통증이 있기 때문에 편두통으로 느낄 수 있는데요.

지속적으로 눈 쪽에 어떤 통증이 있거나 답답한 느낌이 든다면 안구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물론 통증이 있다고 안구암일 확률은 매우 낮지만 그래도 증상을 아예 모르는 것보다 아는 것이 낫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어느 정도 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사시가 될 경우

소아일 경우 눈의 초점이 다른 곳을 바라보는 사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눈에 암이 생기면 그쪽 눈에 시력이 없어서 주시가 되지 않고 주시가 되지 않으면 다른 한쪽 눈과 다른 방향을 쳐다보기 때문에 사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시가 있어 안과에서 검사를 받아봤는데 안구암을 진단받은 아이들이 몇몇 있습니다. 

혹시 아이의 사시가 걱정된다면 신생아 때 눈 초점 시기를 맞춰서 검사를 한번 진행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4. 급격한 시력 저하

시력 저하는 웬만한 안과 질환에 다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에 증상들이 같이 동반되면서 만약 시력까지 낮아진다면 눈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로 인해 암이 아니더라도 백내장, 녹내장 등 다른 질환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5. 염증

염증도 마찬가지입니다. 염증은 흔한 증상이므로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고 혹시 몰라서 적어놨습니다.

그럼 안구암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암 치료는 거의 비슷합니다.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1. 방사선 치료

암 치료 중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방사선 치료입니다. 

눈에 고에너지 방사선을 이용해서 암세포를 죽이는 요법입니다. 

 

2. 항암치료

가장 보편적으로 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눈에 항암제를 직접 투여해서 암세포를 죽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약물을 복용해서 암을 죽일 수 있습니다.

 

3. 수술

암 진행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발견이 늦어서 눈에 암이 많이 퍼져 있다면 눈을 적출하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눈에 있는 암이 다른 신체 기관으로 전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의학 관련 이야기를 쓸 때에는 건강 검진과 빠른 검사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대의학 기술은 매우 뛰어나서 조기에 발견하면 웬만한 병과 질환은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골든 타임을 놓치고 시간이 지나게 되면 아무리 발달한 현대 의학이라고 해도 완치 가능성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글은 안구암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여러분 눈에 어떤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절대 참지 마시고 안과에 가서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눈에서 주는 경고카드는 단순한 경고카드가 아닙니다. 여러분의 눈이 아프다고 여러분에게 하소연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눈에 통증이 있다고, 눈에 이상이 있다고 안구암은 아닙니다. 하지만 안구암이 아니더라도 다른 안구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면 여러분도 좋고 치료도 쉽게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절대 우리 눈에서 주는 통증 및 문제를 무시하지 마세요. 무시해봤자 우리만 손해입니다.

다른 신체 기관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습니다. 2년에 한 번씩이라도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하지만 눈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나서지 않으면 평생 눈 검사받을 일이 없습니다. 소중한 눈을 우리 스스로 지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몇 년에 한 번은 자발적으로 눈 검사를 받아보세요. 여러분이 모르는 어떤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