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상비약 종류 및 화상연고 팔 까?

2012년부터 편의점에서 상비약을 법적으로 팔 수 있게 됐습니다. 그 이유는 약국이 문을 닫았을 때 말 그대로 상비약을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24시 편의점에서 상비약을 팔 수 있게 만들어 줬습니다.

그런데 약사협회에서는 이 문제로 아직도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약사의 설명 없이 약을 잘못 복용했을 시 나타나는 부작용을 소비자가 고스란히 다 받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은 편의점 상비약 종류 및 화상연고 팔 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편의점에서 화상연고를 팔까요?

답은 안타깝게도 아직 화상연고는 편의점에서 아직 팔지 않습니다. 지금 현재 법적으로 편의점에서 화상연고를 팔 수 있게끔 개정을 하고 있긴 한데 아직은 못 팔고 있습니다. 아마도 2021년 후반 정도에나 편의점에서 화상연고를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또하 모를 일입니다. 소비자가 알아서 화상연고를 사고 부작용이 심해지며 2021년 후반 법 개정도 물거품이 될 수 있으니까요.

눈썹 문신하고 화상연고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직 편의점에서 화성 연고를 살 수 없으니 약국에 가셔서 사셔야 합니다.

 

 

편의점 상비약 종류 및 이름

편의점에는 여러 종류의 상비약을 팔 고 있습니다. 감기, 소화제, 파스 등 다양한 상비약 종류가 있는데요.

현재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약은 총 13개가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편의점에서 자주 사는 상비약을 무엇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감기약

 

* 판피린티정 : 감기 초기 증상이 있을 먹는 상비약입니다.

인후통, 재채기, 기침, 두통, 오한, 발열이 있을 때 복용합니다. 

1일 3회, 식후 30분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 판콜에이내복액 : 액체로 되어 있는 감기 상비약입니다.

효과는 판피린티정과 비슷하고 이 또한 1일 3회, 식후 30ml 정도 마십니다.

 

 

2. 해열 진통제

 

*타이레놀 : 타이레놀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린이용, 타이레놀 현탁액 등이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해열 진통제입니다. 주 효능은 두통이 있을 때, 통증이 있을 때, 감기 증상이 있을 때 많이 복용합니다.

일반 국민들이 제일 많이 복용하는 약이기도 합니다.

타이레놀을 복용할 땐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꼭 하루 복용량을 지켜주세요. 타이레놀을 너무 많이 복용하면 간에 좋지 않습니다.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복욕량만 잘 지켜주신다면 식전에도 복용할 수 있는 약이기 때문에 효능은 꽤 좋습니다.

 

* 어린이 부루펜시럽

어린이용 해열 진통제입니다. 오렌지 냄새를 풍기는 흰, 노란색의 시럽입니다.

주로 두통, 치통, 염좌, 신경통이 있을 때 많이 먹습니다. 어린아이가 먹는 것이기에 부모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소화제

편의점에서 파는 소화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소화제를 읽기 전 약품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세요. 혹시 모를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 베아제 : 연녹색의 소화제, 소화불량이나 주로 과식을 했을 때 많이 복용합니다. 

대부분의 약은 1일 3회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약의 성분이 세기 때문에 빈속에 먹으면 위장이 다칠 수 있습니다.

 

* 훼스탈 : 흰색의 소화제, 이 약 또한 과식, 소화불량, 식욕감퇴가 있을 때 먹는 약입니다.

1일 3회, 식후에 약을 씹지 말고 그대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약을 씹으면 효과가 반감됩니다.

 

 

4. 파스

근육통이 있을 때 주로 붙이는 파스는 2가지가 있습니다.

 

* 제일 쿨파프

제일 쿨파프는 일반 파스와 다르게, 약액을 필름에 바른 다음 근육통이나 타박상이 있는 곳에 붙이는 파스입니다.

주 효능은 근육통, 관절통, 골절통, 결림 증상이 있을 때 많이 붙입니다.

하루에 1일 2회 정도 붙일 수 있고 30개월 이하 어린아이에게는 부착하면 안 됩니다.  

 

* 신신파스아렉스

일반 붙이는 파스랑 비슷합니다. 

주효능은 요통, 신경통, 근육통, 타탁상, 어깨 결림이 있을 때 붙입니다. 

이 파스도 1일 2회 정도 붙이는 것이 좋고 사용기간이 지난 파스는 붙이지 말아 주세요. 가끔가다가 집에 있는 오래된 파스를 붙이기도 하는 데 사용기간이 지난 파스는 효과가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편의점 상비약 종류와 화상연고 팔 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편의점에서 아직 화상연고를 사실 수 없습니다. 2021년 후반기쯤 돼서야 편의점에서 화상연고를 사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법적으로 대립이 좀 있어서요.

편의점에서 상비약을 샀다면 복용하기 전에 약품 설명서를 꼭 한번 읽어보세요. 특히 유의사항이나 부작용 부분을 자세히 읽어주세요. 보통 약국에서 약을 사면 약사분들이 대략적으로 설명을 해주시는데 편의점에서 사실 경우에는 간단한 설명도 없잖아요? 

아무리 편의점에서 파는 상비약에 항생제가 없고 한약 성분이 없다 해도 혹시 모를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꼭 한번 설명서는 읽어보시고 복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