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주사 맞는 이유 및 자국 그리고 흉터 없애기

80년대 이전에 태어난 사람들은 불주사가 무엇인지 알 겁니다. 국민학교 혹은 초등학교 때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불주사를 맞었었는데요. 그때는 불주사가 뭔지도 모르고 맞았는 것 같습니다. 그냥 단체로 불주사를 맞으니까 신나면서도 무서웠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 글은 불주사 맞는 이유 및 자국 그리고 흉터 없애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 불주사란 무엇일까요?

A. 불주사는 결핵 예방 접종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BCG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 국민이면 의무적으로 불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1962년부터 시행한 이 의무화는 결핵균이 우리 몸을 침투해서 결핵을 일으키는 것을 많이 예방하였습니다. 그래서 요즘 시대에 사람들은 결핵은 웬만하면 잘 걸리지 않습니다. 

 

 

Q. 불주사 맞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결핵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서 감염 원인이 되는데, 불주사를 맞으면 결핵균을 미리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하고 비슷합니다. 독감 예방 접종을 맞으면 독감에 잘 안 걸리듯이 불주사를 맞으면 결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불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결핵균에 의해 완전히 자유로운 건 아닙니다. 우리 몸에 결핵균 항체가 있어도 결핵에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단, 결핵이 걸리 확률이 매우 낮아지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불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Q. 만약 결핵에 걸리면 결핵 증상은 어떤가요?

A. 결핵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온몸에 힘이 없고 무력감이 생깁니다.

* 체중이 이유 없이 감소합니다.

* 발열이 있습니다. 특히 밤에 발열이 심합니다.

* 결핵으로 인해 폐결핵이 걸리게 되면 흉통 및 기침, 객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Q. 불주사는 언제 맞아야 하나요?

A. 신생아는 4주 이내에 결핵 예방 접종을 누구나 맞아야 합니다. 만약 깜박 잊고 4주가 지나도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불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Q. 불주사는 어떤 종유가 있나요?

A. 불주사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사형과 도장형이 있는데요.

 

주사형 : 주사로 맞는 것입니다. 주사형은 보건소나 지정 의료기관에서 맞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무료입니다.

 

도장형 : 도장처럼 여러 얇은 바늘로 찔러 맞는 것입니다. 도장형은 민간의료기관에서 맞을 수 있고 가격은 무료가 아닌 유료입니다.

 

 

Q. 불주사를 맞으면 상처가 생기나요?

A. 종류에 따라 상처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주사형 : 주사형으로 맞을 시에는 고름이 생기고 약 3달 정도가 지나면 상처가 아뭅니다. 요새는 불주사 상처는 그리 심하지 않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도장형 : 도장형으로 맞으면 여러 바늘 자국이 보이는데 바늘 자국도 몇 달이 지나면 잘 아뭅니다. 그래서 상처가 걱정되는 부모들은 직접 돈을 내서라도 도장형으로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주사를 무서워하면 도장형으로 많이 맞습니다.

 

Q. 불주사를 맞고 연고를 발라야 하나요?

A. 아니요. 주사를 맞고 연고는 피해 주세요. 불주사 자국은 저절로 아물기 때문에 연고나 밴드를 붙이지 않습니다.

청결하게 잘 관리해준다면 큰 문제는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Q. 불주사를 맞으면 증상이 나타나나요?

A. 가끔가다가 낮은 확률로 예방 접종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열이 조금 날 수도 있습니다.

* 겨드랑이가 부을 수도 있습니다.

* 아이의 보챔이 조금 심해집니다.

 

이럴 땐 보건소나 가까운 병원에 가서 진료를 간단히 받아보세요. 웬만하면 아무 일 없이 지나갈 수 있지만 혹시 모를 과민반응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Q. 불주사 자국 및 흉터는 어떻게 없애야 하나요?

A. 불주사 자국 및 흉터는 보통 켈로이드 덩어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켈로이드가 무엇이냐면 만성적인 염증 현상이 생겨 켈로이드화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주사 자국 및 흉터를 없애기 위해서는 보통 켈로이드 흉터 주사를 맞거나 레이저로 없애줍니다.

 

주사 치료: 자국이나 흉터 부분에 약한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해서 뭉쳐있는 켈로이드를 없애줄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는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없애주기도 하지만 스테로이드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살이 움푹 파이거나 백반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 레이저 치료로도 간단히 불주사 자국 및 흉터를 없앨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는 주로 어븀 레이저나 프락셀 레이저로 흉터를 치료합니다. 레이저는 볼록 튀어나온 흉터를 반듯하게 깎아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흉터 치료를 할 때 레이저 치료를 많이 합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글은 불주사 맞는 이유 및 자국 그리고 흉터 없애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결핵 예방 접종은 누구나 맞아야 합니다. 특히 신생아는 4주 이내에 꼭 맞아야 하니 달력에 잘 체크해 놓고 꼭 아이 예방 접종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불주사를 맞고 연고 및 밴드는 부착하지 말아 주세요. 청결하게 깨끗이 관리만 잘해준다면 상처는 잘 남지 않을 거예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