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갱신 준비물 무엇이 필요할까요?

3.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여행을 가야하는데 여권 만료 날짜가 6개월도 안남았다고요? 해외 여행 날짜는 다가오는데 아직 갱신을 안하셨다고요? 그럼 안됩니다. 입국 심사에서 불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여권을 살펴보세요. 만료기간이 1년도 안남았나요? 그렇다면 구청에 가서 여권 갱신을 해야합니다.

 

이번 글은 여권 갱신 준비물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준비물

 

1. 여권용 사진 (6개월 이내의 사진이어야 하며, 규정에 맞게 찍으셔야 합니다.)

 

2. 여권발급신청서 (구청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3. 수수료 (수수료는 복수이나 단수이냐 혹은 몇 면이나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4.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여권

 

 

여기서 질문 Tip

 

Q. 여권 사용 만료 기간이 다 되어가면 연락이 오나요?

A. 네 여권을 갱신하라고 연락이 옵니다. 그러면 날짜를 미루지 말고 시간 내서 꼭 갱신하세요.

 

Q. 몇 개월 전부터 갱신을 해야 할까요?

A. 적어도 6개월 전에는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해외에서 여권 만료 날짜가 6개월 이상 남아있지 않으면 비자를 발급해주지 않으며 입국심사에서 제외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꼭 6개월 전에는 갱신을 해야 합니다.

 

Q. 보통 어떤 걸 많이 선택하나요?

보통 복수여권으로 24면으로 많이 합니다. 복수여권, 24매 할 경우 수수료는 5만 원입니다.

만약 출장이 많거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여권을 만드신다면 48매로 하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48매는 53000원입니다. 수수료는 카드로도 결재 가능합니다. 

 

Q. 복수와 단수는 무슨 차이인가요?

A. 말 그대로 복수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고 단수는 유효기간 1년, 한번 사용할 수 있는 여권입니다.

특별한 문제가 있지 않는 이상 당연히 복수로 하셔야겠죠? 

단수는 주로 병역을 해결하지 않는 사람이 어쩔 수 없이 해외로 나갈 때 발급합니다.

 

 

Q.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주로 구청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 시청은 발급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고 계시는데 서울 시청은 따로 여권 업무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Q. 25세 이상인데 병역을 의무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발급 가능한가요?

A. 물론 발급은 가능하지만 몇 가지 구비 서류가 필요합니다. 구비 서류는 병역관계서류가 필요합니다. 일종에 허가서 같은 양식입니다. 

미성년일 경우에는 가족관계 증명서와 법정대리인 동의서 그리고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Q. 발급 기간은 어느 정도 되나요?

A. 통상적으로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정말 급한 경우에는 3일에도 나오는 경우도 봤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빨리 나오는 구청은 서대문구청입니다. 그 외에도 송파, 서초, 관악, 광진구청도 다른 곳에 비해 빠르다고 합니다. 

며칠 후에 여행을 가야 한다고 티켓을 보여주면서 부탁해보세요. 그러면 좀 더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전에 미리 신청하는 것이 당연한 거겠죠?

 

Q. 발급 신청을 하고 또다시 구청에 가야 하나요?

A. 구청에서 등기 수려 서비스가 있습니다. 참 세상 좋아졌죠? 

발급이 완료되고 1~2일 뒤에 등기로 받아 보실 수 있으니 다시 구청에 갈 시간이 없는 사람은 등기 서비스를 신청해보아요

가격은 약 3500원 정도 합니다. 차비 대비 가성비가 뛰어나죠?

 

 

이번 글은 여권 갱신 준비물 및 기타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첫 여행 설렘,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아직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첫 해외여행을 갔을 때 그 설렘과 그 기쁨, 아마도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아요. 여행 가실 때 항상 안전 유의해주시고요. 즐거운 여행되셨으면 합니다.

 

P.S 여행 갈 때 여권은 꼭 챙기세요. 은근히 많은 사람들이 여권을 빼놓고 갑니다. 정말이에요. 

한번 체크하지 말고 여러 번 체크하세요. 그리고 여행 가서도 체크하세요. 꼭꼭이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