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피화생 원인 및 치료는?

1. 장상피화생 원인은?

2. 장상피화생 증상은?

3. 장상피화생 치료는?

 

이번 글은 장상피화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상피화생이란?

세포 이형성 : 세포의 모양이 변화는 것을 이형성이라고 합니다.

세포 화생성 : 세포의 모양이 변화는 것을 화생성이라고 합니다.

 

위는 점막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위의 점막은 소화액을 분비해서 음식물을 분해하죠. 그런데 위의 점막이 장의 점막처럼 점점 변합니다. 장의 점막처럼 변화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위 점막 세포의 노화입니다. 그럼 왜 장상피화생이 걸리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 그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장상피화생이 걸리기 전에 순서가 있습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이 이뤄집니다.

 

 

위염-> 급성 위염-> 만성 위염->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위암으로 진행이 됩니다.

 

장상피화생에 걸리면 위암으로 전이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은 유전적으로 위장병에 걸릴 확률이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 사람은 장상피화생에서 위암으로 전이될 확률은 0.4% 프로밖에 되지 않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무려 9프로 넘습니다. 

이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 사람은 위장병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나라 사람에 비해 손쉽게 위장병에 걸리게 됩니다. 이 글을 읽고 위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꼭 1년에 한 번씩 위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운이 좋아 어떤 병이든 초기에 발견하면 바로 치료하여 완치가 가능할 수 있으니 꼭 위 내시경 검사받으세요.

 

장상피화생 원인은 무엇일까요?

 

 

1. 위점막 세포의 노화

세포의 노화는 막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드신 분일수록 많은 질환에 걸리고 병에 노출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노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사람이 있고 잘못된 습관으로 노화를 앞당기는 사람이 있죠. 여러분은 어떤 종류의 사람인가요? 자연적인 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아무 신경 쓰지 않고 노화를 신체나이보다 앞당기도 있나요?

 

위는 우리 몸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는 장기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매일 365일 먹고 마시고 음식물을 흡수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위 점막 세포는 금방 상처가 생기고 지치고 다치기도 합니다. 또한 노화를 앞당기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위점막 세포가 금방 건조해지고 노화되기 때문에 장상피화생에 잘 노출이 됩니다.

 

젊은 나이에 장상피화생에 걸렸다면 위에 위험 신호입니다. 아직 위의 점막이 암세포로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면 큰 문제가 없지만 장상피화생에 거릴고 몇 년 동안 방치하셨다면 위암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꼭 위 내시경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 위점막 세포 수분 부족

위점막 세포는 수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런데 세포의 수분이 모자라고 빠져나간다면 위점막은 건조해 보이고 얇아 보입니다. 그럼 왜 위점막 세포 수분이 부족할까요?

 

ㄱ. 과도한 음주

ㄴ. 흡연

ㄷ. 커피 및 이뇨작용이 심한 음료

 

몸에 수분을 줄이는 행동과 습관은 위장병에 더 많이 노출이 됩니다. 평소에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을 하고 계시면 조금씩 줄여주세요. 비단 위장병 뿐만 아니라 모든 만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장상피화생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장상피화생은 보통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 내시경 검사를 받지 않으면 발견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는 1~2년에 한 번은 꼭 받아서 위장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현재로써는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1. 몸이 건조합니다.

눈이 건조하고 입이 마르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등 건조감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위 점막 세포의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몸에서도 건조함을 많이 느낍니다.

 

 

2. 약 50프로는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않습니다.

절반 이상 특별한 통증을 못 느끼기 때문에 장상피화생이 무서운 겁니다. 그 이유는 우리도 모른 채 위에서 암세포 전 단계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위장병에 걸리면 속이 쓰리거나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거나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장상피화생은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답은 한 가지입니다. 1~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 조기에 무엇이 잘못됐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야 미리 치료가 가능하고 위암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장상피화생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생활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 맞는 좋은 생활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술, 담배, 커피 등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을 건조하게 만드는 습관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장상피화생에 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ㄱ. 당근: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를 항산화 작용을 시켜 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ㄴ. 은행 추출액 : 은행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세포의 정상화를 힘쓰게 해 줍니다.

ㄷ. 아로니아 : 아로니아에는 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세포 항산화 작용에 거의 제일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ㄹ. 양배추 : 위벽을 보호해주는 점액 생산을 늘려주고 위장 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ㅁ. 버섯류 : 화생성을 즉 세포의 변화를 막아주기 위해서는 비타민 A, D가 필요합니다. 버섯류에는 비타민 A.D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들은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파이토 케미컬을 분비시키는데 이 파이토 케미컬은 인간의 몸에 특히 더 좋다고 합니다. 파이토 케미컬 안에 있는 아답토젠은 인간의 몸에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장상피화생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상피화생은 누누이 말하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위 점막 세포가 서서히 노화되거나 장점막으로 변화는 현상은 우리 몸이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무조건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것이 가장 안전하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이번 글은 이 세가지만 꼭 기억해주세요.

 

ㄱ. 1~2년에 한 번씩 위 내시경 검사를 받습니다. 20~30대도 이제는 위 내시경 검사를 받습니다.

ㄴ. 몸에 건조함을 느끼게 하는 습관을 줄이자. (술, 담배, 커피)

ㄷ. 위장에 좋은 야채 및 채소를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우리 위장을 위해 이 세 가지는 쉽게 지키실 수 있으시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