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잇몸 부었을 때 이유 및 발치
- 돈이 되는 공부
- 2019. 10. 30. 07:19
1. 사랑니 잇몸 부었을 때 이유는 무엇일까요?
2. 사랑니 잇몸 부었을 때 발치를 해야 하나요?
이번 글은 사랑니 잇몸 부었을 때 이유 및 발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대 초반부터 4개의 이가 우리를 괴롭힙니다. 사랑니 때문에 아프고 골치 아팠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저는 사랑니 때문에 다른 이들도 많이 망가져서 마음이 더 아팠습니다.
"하루 빨리라도 사랑니 발치를 했으면 덜 아팠을 텐데..." 선택이 늦고 잘못된 길을 가면 언제나 항상 후회는 남는 법이죠.
사랑니 잇몸 부었을 때 이유는 어떤 원인 때문에 생겼을까요?
1. 사랑니와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우리가 아무리 양치질을 잘해도 사랑니는 입 안 가장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이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낍니다.양치질도 하고 가글도 하고 여러 방면으로 이 사이 낀 음식물을 제거하려고 해도 마음처럼 쉽지가 않죠.
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게 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ㄱ. 입안 세균이 음식물 쪽으로 갑니다.
ㄴ. 세균들이 이와 잇몸 사이에 침투합니다.
ㄷ. 우리 몸 백혈구들이 세균들을 죽이기 위해 전투를 치릅니다.
ㄹ. 결국 잇몸은 전투의 흔적으로 잇몸이 붓고 피도 나고 염증도 생기게 됩니다.
만약 어쩌다가 잇몸이 붓고 아프고 시리면 별 상관없겠지만 일주일에 한두 번 잇몸이 붓는다?
그러면 치과에 가서 우선 의사의 이야기를 듣고 잇몸 치료보다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에 대해서는 조금 이따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2. 사랑니가 옆으로 누워 어금니에 충치를 유발할 때
이때가 가장 무서운 법이죠. 사랑니가 제대로 나고 있으면 크게 상관없는데 만약 사랑니가 옆으로 누웠다?
그러면 무조건 잇몸이 붓고 염증도 생기고 어금니 충치도 유발합니다.
이럴 땐 무조건 발치를 해야 합니다. 이 발치 이야기는 뒷부분에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위에 사랑니는 똑바로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래 사랑니 2개는 옆으로 눕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가 옆으로 누우면 아마 자신 스스로 느껴질 것입니다. 혀로 사랑니를 만지면 일반적으로 서있지 않고 누워있다는 것을 감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하루빨리 치과에 가서 CT를 찍고 의사의 말에 따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랑니 잇몸 부었을 때 발치를 꼭 해야 하나요?
물론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사랑니가 제대로 평평하게 나있으면 뽑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랑니의 위치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평평한 일반 CT가 아닌 3D CT를 통해 검사를 해야 합니다.
1. 사랑니가 옆으로 누워있으면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래 사랑니가 옆으로 누웠습니다. 처음에는 어금니 쪽이 아파서 어금니에 충치가 있나 보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입안 어금니 쪽을 손거울을 통해서 보니 사랑니가 나있었고 옆으로 약간 누워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어쩔 땐 아프고 어쩔 땐 괜찮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생각이 저의 실수였습니다. 우리 몸이 아프면 계속 하루 종일 아픈지 않듯이 이도 그랬습니다. 가끔 아프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통증을 못 느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저는 정말 후회를 했습니다. 누워있는 사랑니 발치를 하지 않아 4가지의 악영향을 받았습니다.
ㄱ. 사랑니가 옆으로 누워 옆에 잇는 어금니 옆부분에 상처를 내고 충치를 유발했습니다.
ㄴ. 사랑니가 옆으로 나다 보니 이 공간 사이가 좁아져서 부정교합을 유발했습니다.
ㄷ. 예전에 씌운 금이가 사랑니에 밀려 빠졌습니다.
ㄹ. 처음에 빨리 사랑니를 발치했다면 통증도 많이 없었을 테고 돈도 많이 아꼈을 겁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저랑 비슷한 느낌을 받으셨다면 하루빨리 치과에 가서 누워있는 사랑니를 발치하세요.
정말 1~2년이 지나면 나중에 엄청 후회합니다. 누워 있는 사랑니는 빨리 발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자 돈 아끼는 방법이에요. 몇만 원 아끼려다가 나중에 몇 십만 원이 후루룩 날아갑니다.
2. 사랑니가 만약 신경을 지나서 나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사랑니는 보통 많은 신경선을 건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랑니 발치 전에는 무조건 CT를 찍습니다.
CT도 일반 2D CT가 아닌 3D CT로 찍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랑니 신경선이 앞에 있는지 뒤에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누워있는 사랑니가 신경선을 건드리지 않고 있다면 천만다행입니다. 그러면 의사분들도 맘 편히 사랑니 발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사랑니가 신경선을 지나고 있고 모세혈관이 많은 쪽에 위치하고 있으면 이럴 때 정말 골치가 아프다고 합니다. 사랑니 하나 뽑으려다가 괜히 잘못되면 큰일이 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새 치과 의사분들 실력이 좋으시다 보니 사랑니가 신경선을 지나고 있어도 잘 발치하시는 것 같습니다.
우선 의사분과 발치 진료에 대해서 상담을 진행해보시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보세요.
저는 누워있는 사랑니는 어떻게는 발치하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사랑니 발치 전문 치과든 큰 대학병원 치과든 어디서든 하루빨리 발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3. 완전 매복된 사랑니는 굳이 발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완전 매복된 사랑니는 거의 90프로 이상 신경선을 건드리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복된 사랑니는 발치해서 얻는 득보다 실이 더 클 수 있으므로 큰 불편함이 없으시면 발치를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편함이 없는데 굳이 발치하실 필요는 없겠죠? 완전 매복이라 충치를 일으킬 염려도 없고 다른 어금니도 괴롭히지 않을 겁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치과에서 3D CT를 한번 찍어보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만에 하나 잘못될 경우도 있으니까요.
사랑니 발치 전 후 유의 사항
사랑니 발치 전
사랑니 잇몸이 부었을 때는 발치가 조금 힘듭니다.
잇몸이 부었다는 것은 염증이 있다는 것이고 염증이 있다는 것은 이미 많은 통증이 있다는 뜻입니다.
발치 전 염증을 없애주기 위해서는 소염제를 먹어서 잇몸 부기가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사랑니가 아프다고 그 자리에서 바로 뽑는 것이 아닙니다. 염증도 없애야 하고 3D CT도 찍어야 하고 여러 가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더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ㄱ. 피가 엄청납니다. 거즈를 적어도 4시간 정도 물고 있어야 합니다.
ㄴ. 술, 담배는 당연히 안 되겠죠?
ㄷ. 턱 쪽이 퉁퉁 부을 수 있습니다. 붓기를 없애주기 위해서 냉찜질을 계속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ㄹ. 양치를 할 때에는 발치한 곳을 건드리면 안 됩니다. 약국에서 주는 가글액으로 가글을 해주세요.
ㅁ. 빨대를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빨대를 사용하면 빨대를 이용하면서 생기는 압력 때문에 발치한 잇몸 부분이 터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침도 뱉으시면 안 됩니다. 피가 나도 삼키도 먹어야 합니다. 절대 뱉지 마세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입안 압력이 있습니다.
ㅂ. 발치 후 다음날 치과에 가서 살균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예후가 어떤지 여쭤보세요. 그리고 주의사항을 한번 더 듣고 따라주세요.
이번 글은 사랑니 잇몸 부었을 때 이유 및 발치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데 사랑니 잇몸이 많이 부어있나요? 사랑니가 옆으로 누워있나요? 그러면 저는 사랑니 발치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누워있는 사랑니를 늦게 뽑아 정말 많은 후회를 했거든요.
여러분은 저와 같은 통증과 돈 낭비를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물론 무섭고 두려우신 것 압니다. 저도 무섭게 생각해서 몇 년 동안 고생을 했으니까요. 그런데 며칠 고생할 게 두렵다고 몇 년 동안 아니면 평생 동안 고통을 받으실 건가요? 효율적인 면에서도 너무 차이가 나지 않을까요? 저는 사랑니를 2개를 미리 뽑아본 사람으로서 누워있는 사랑니는 뽑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랑니로 고생하시고 있는 분들, 고통을 평생 안고 가지 마세요. 치과 의사분들이 알아서 잘 처리해주십니다.
'돈이 되는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상피화생 원인 및 치료는? (0) | 2019.11.01 |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및 해결방법 (1) | 2019.10.31 |
생리 늦어질 때 이유 5가지 (0) | 2019.10.29 |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빼는 방법 및 증상은? (0) | 2019.10.28 |
결절종 증상 및 치료법은? (0) | 2019.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