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절종 증상 및 치료법은?

1. 결절종 원인은?

2. 결절종 증상은?

3. 결절종 치료법은?

 

이번 글은 결절종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Here we go!!

 

결절종이란 어떤 질환일까요?

결절종은 흔하게 생기는 비암성 종양입니다. 주로 손이나 손목, 손가락에 자주 나타나는데요. 

손목에 약 70프로 이상, 제일 많이 나타나는 물혹 혹은 종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크기는 약 1cm에서 크게는 3cm까지 물혹이 생깁니다. 그래서 일생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주고 가끔 가다가는 통증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만약 통증이 느껴지면서 크기가 상당하다면 결절종은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절종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직까지 결절종의 자세한 직접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왜 결절종이 생기는지는 설명해보겠습니다.

 

 

결절종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 :

우리가 손을 움직일 수 있는 이유는 손목 쪽 관절이나 힘줄 쪽에 윤활유 역할을 하는 관절액이나 힘줄액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손과 손목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관절액과 힘줄액 덕분입니다.

하지만 손목 쪽에 어떠한 외상으로 인해 힘줄과 관절 쪽에 관절액과 힘줄액이 세어 나오면 피부 안에 고이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피부 안에 있는 물이나 액이 점액성으로 변하게 되면 물혹이나 비암성 종양으로 커지게 됩니다. 

 

결절종이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 :

위에서도 자세한 직접적인 원인은 밝혀내지 않았지만 아무래도 손안에 관절이나 힘줄의 막이 터지거나 새려면 손목을 매일 자주 움직이는 직업군들이 결절종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1. 하루 종일 사무실 책상에 앉아 컴퓨터 키보드를 많이 치는 직업군

2. 사람들의 머리카락을 자르기 위해 계속 손목과 손가락을 쓰는 미용사

3. 나이는 주로 20~40세 사이에 더 많이 걸립니다.

4. 과거에 손목 관절이나 힘줄 등이 다쳤던 사람들

5. 남성보다 여성이 더 잘 걸립니다.

 

 

결절종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결절종은 다행스럽게도 큰 통증과 다른 증상은 딱히 없습니다. 단 미관성 좋지 않은 모습이 있어 사람들이 결절종을 보게 되면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1.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다행히도 통증은 거의 없지만 간혹 가다가 통증이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 물혹이나 종양이 힘줄이나 관절의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이 생깁니다. 그러다가 종양이 신경을 심하게 누르게 되면 근육 약화 및 마비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이 때는 간단한 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법은 추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2. 미관상으로 좋지 않습니다.

손이나 손목 쪽에 물혹이 볼록 튀어나와 있으면 가끔가다 사람들이 이상한 시선으로 쳐다보기도 합니다. 물론 우리 인생은 my way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만약 이런 모습이 보기 싫고 하루빨리 결절종을 없애고 쉽다면 병원에 가서 물혹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혼자서 터트리거나 제거하는 행동은 하지 마세요. 결절종이 크면 무서워서라도 시도조차 하지 않지만, 통증도 없고 작은 결절종은 혼자 터트릴 수 있겠다는 마음을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 네버, 자신이 직접 제거하려 하지 마세요. 

2차 간염, 2차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꼭 명심하세요.

 

결절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결절종 치료법은?

작은 결절종은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하지만 큰 물혹이나 종양은 근육 신경이나 힘줄 신경을 압박하고 누룰 수 있어 만약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결절종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혼자서 하시면 안 되고 꼭 병원에 가서 의사분을 믿으세요. 

 

1. 주사기로 물혹 빼내기

외래적 진료로 제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사기를 사용해서 물혹을 뽑거나 빼내는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주사기로 물혹을 제거할 시 하가지 단점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않아서 다시 재발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럼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수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술이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 없어요. 결절종 수술은 매우 간단한 수술입니다.

 

 

2. 수술로 결절종 제거하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결절종 수술은 간단한 수술입니다. 수술이 끝나고 바로 퇴원도 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지도 않습니다. 단 수술받은 손목은 휴식 시간이 필요하니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되겠죠?

수술은 내시경을 통해 제거를 해줍니다. 관절액이나 힘줄액이 나오는 부분을 찾아서 그 부분을 막아주고 주사 흡입술로 하지 못하는 결절종 핵 제거를 해줌으로써 재발을 막는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비절개 수술을 하시면 흉터도 남지 않고 수술 예후도 좋기 때문에 요새 많은 사람들이 이 수술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주사기로 결절종을 빼내는 것은 언제 다시 재발할지 모르고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저는 내시경 제거술이 더 현명할 것 같습니다.

 

 

수술 후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나요?

수술 후 손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이나 힘줄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아도 금방 낫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부목을 해서 손목을 고정시키고 예후를 지켜보면서 부목을 제거해줍니다.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에서 처방받은 진통 소염제를 복용하면 큰 통증은 없습니다. 

 

여기서 잠깐 Tip

Q. 결절종이 생기면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나요?

A. 아니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결절종 크기가 작거나 통증이 없으시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통증이 심하고 크기가 너무 커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결절종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글을 읽어보니 결절종은 별 것 아니라고 생각이 드시죠? 네 결절종은 별 것이 아닙니다. 결절종은 다른 합병증도 크게 유발하지 않고 손이나 손목 쪽에 나타나기 떄문에 근본적인 원인만 잘 치료해주시면 크게 걱정할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만만히 보시진 마시고요. 손이나 손목 쪽에 결절종이 생겼다면 시간을 두고 조금 지켜본 다음에 크기가 생각보다 커지면 병원에 가서 결절종을 제거해보아요. 그래야 나중에 고생하지 않고 초기에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 있죠. "초기에 무조건 잡자. 나중에 잡다간 고생만 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