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났을 때 증상 및 치료법은?

1. 혹 났을 때 원인은?

2. 혹 났을 때 증상은?

3. 혹 났을 때 치료법은?

 

이번 글은 머리나 이마에 혹 났을 때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리나 이마에 혹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혹은 주로 머리나 이마에 자주 납니다. 팔이나 다리 같은 곳은 외상이 있을 때 혹이 안 나는데 왜 머리나 이마는 혹이 잘 날까요? 그 이유는 바로 머리나 이마에는 근육과 살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근육이나 살이 많은 허벅지를 다쳤습니다. 자전거 사고로 인해 허벅지 살이 조금 찢어지고 외상이 생겼습니다. 몇 분 후 허벅지에 멍이 보입니다. 피부 안에 모세혈관이 터져 피가 고이게 되고 그 피를 근육이랑 살이 잡아주면서 멍처럼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머리나 이마는 근육이나 살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머리나 이마에 외상을 입게 되면 피가 뼈를 뚫고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대신 피부를 늘리면서 혹을 생기게 만드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쉽게 풀어서 이야기를 하면 우리 신체 중에 근육이나 살이 있는 곳은 멍이 생기고 근육이나 살이 없는 곳은 혹으로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니까 조금 이해하시기 쉽죠?

 

 

혹 났을 때 주로 원인은 무엇일까요?

머리나 이마에 혹이 나는 이유는 주로 외상으로 인해 혹이 많이 생깁니다.

외상에는 주로 자동차 사고, 충돌, 둔기로 가격, 과격한 운동, 싸움, 미끄러서져서 넘어짐, 어린아이의 실수 등이 있습니다. 머리나 이마에 외상이 생겨 혹이 생기면 피부 아래 부분에 모세혈관과 혈관이 터졌다는 이야기므로 곧바로 또 다른 증상이 없는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다른 증상이 있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증상 이야기는 조금 있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피부에 혹이 나는 이유는 피지 낭종, 모낭염, 지방종 등이 생겨서 혹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지 낭종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혹 났을 때 증상은 어떨까요?

혹이 났다고 큰 걱정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약 1~2주 안에 자연스럽게 고통도 완화되고 혹도 없어집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가장 큰 위험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뇌진탕입니다. 

머리에 외상을 입어 만약 뇌진탕 초기 증상이 보이면 곧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그 장소에서 간단한 응급처치만 하고 바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뇌진탕은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두개안에 혈관이 터졌는지, 뇌에 어떤 손상을 입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머리 외상을 입고 뇌진탕이 의심이 된다면 바로 병원으로 이송해주세요.

 

혹 났을 때

 

1. 혹 났을 때 증상 : 눈에 띄게 혹이 커집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2층 침대에서 잠을 자다가 떨어진 적이 있습니다. 하필 그때 땅바닥이 거의 시멘트 아스팔트 수준이라 머리에 땅바닥에 크게 부딪혔습니다. 1~2분 후 뒤통수 혹이 거의 주목 반만 한 크기로 커졌습니다. 순식간에 혹이 엄청 커졌습니다. 다행히도 의식은 있어서 곧바로 병원에 가서 혹을 치료했는데 만약 의식이 없었다면 큰 봉변을 당했을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머리나 이마에 큰 외상이 생기면 큰 혹이 생깁니다. 그 혹이 물렁물렁할 수도 있도 딱딱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저처럼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혹이나 멍에 좋은 연고를 바르거나 최대한 다른 2차 피해가 없게 조심스럽게 행동을 한다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이상한 증상이 보이면 곧바로 병원에 가십시오. 그리고 꼭 진료를 받으세요. 그래야 다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고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혹 났을 때 증상 :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아픕니다.

속이 메스끄럽고 구토 증상도 있고 머리도 아프면 뇌진탕일 확률이 많습니다. 이럴 때 뒤도 돌아보지 말고 곧바로 병원에 가서 의사분도 상담을 한 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 뇌는 정말 소종한 존재입니다. 만약 외상으로 인해 뇌에 손상이 생기면 우리는 나중에 어떤 질병과 질환을 맞이할지 모릅니다. 지금은 당장 눈으로 보기엔 괜찮아 보일지 모르지만 나중에 어떤 증상이 생기지는 아마도 모릅니다.

그러니 뇌진탕이나 뇌출혈이 의심이 되면 곧바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으세요. 반적으로 혹이 났다고 속이 울렁거리거나 머리 안쪽이 심하게 아프진 않습니다.

아마도 여러분도 경험해 보셨을 거예요. 혹은 누구나 한 번쯤은 난적이 있으니까요.

뇌진탕과 뇌출혈이 의심된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요? 네 무조건 병원으로 직행해주세요. 

 

 

3. 혹 났을 때 증상 : 상대방이 혹이 났다면  다른 몸 상태를 체크해주세요. 

 

1. 상대방에게 말을 걸어보고 대답을 제대로 하는지 알아봅니다.

2. 정상적으로 잘 걸을 수 있는지 5m 정도 걸어보라고 합니다.

3. 양손을 벌리고 한쪽 발을 들어보라고 합니다.

4. 눈을 보면서 동공이 얼마나 확대됐는지 살펴봅니다. 

 

만약 이 중에서 두 개 이상 증상이 발견된다면 곧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만약 몸 상태가 많이 좋지 않으면 119를 불러 병원에 가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걸을 수 있고 의식이 있다면 굳이 119를 부를 필요는 없습니다.

 

 

혹 났을 때 치료법은?

혹 났을 때 증상이 어떤지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집에서 충분히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뇌진탕 혹은 뇌출혈 증상이 보이면 곧바로 병원에 가야겠죠?

 

1. 얼음찜질을 합니다. 

얼음찜질은 간단합니다. 혹이 난 부근에 살살 얼음찜질을 해주면 됩니다. 

얼음찜질을 하는 이유는 피가 터진 모세혈관이나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어주고 부기도 빠지게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온찜질은 하시면 안 돼요. 오히려 혈액순환을 더 원활하게 만들어 더 붓고 피가 많이 뭉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

ㄱ. 얼음찜질을 할 때 얼음이나 기타 찬 물질을 곧바로 피부에 갖다 대면 절대 안 됩니다. 수건이나 기타 물질을 꼭 둘러싸서 얼음찜질을 해주세요. 

ㄴ. 얼음찜질을 너무 오래 하지 마세요. 한번 할 때 10분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얼음찜질을 너무 오래 할 경우 피부에 다른 2차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한번 할 때 10분 정도 해주시고 조금 휴식시간을 가지신 다음 다시 10분 정도 해주세요. 

 

2. 연고를 발라주세요.

혹이 났을 때 바르는 연고는 약국에서 사실 수 있습니다. 큐어 크림이나 알로에를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3. 뇌진탕 혹은 뇌출혈 증상이 보이면?

네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해요. 백번 말해도 입이 아프지 않습니다.

 

이번 글은 혹 났을 때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은 약 1~2주 안에 자연스럽게 낫는 피 덩어리입니다. 그러니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혹이 나거나 상처가 생기면 부모가 매우 미안해하거나 마음의 상처를 받기도 하는데요.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아이 때는 누구나 조금씩 다치고 그러면서 크는 것이니까요. 나중에 상처만 잘 치료해주세요. 그러면 큰 문제없이 평온한 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냉찜질은 꼭 필수고 연고도 발라주세요. 아이의 피부는 소중하니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