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빼는 방법 및 증상은?

1. 목에 가시가 걸리는 이유는?

2. 목에 가시가 거렸을 때 증상은?

3. 목에 가시가 거렸을 때 빼는 방법은?

 

이번 글은 목에 가시가 거렸을 때 빼는 방법 및 이유 그리고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걸리는 걸까요?

우선 당연히 생선이나 닭뼈를 먹었을 때 목에 가시가 걸리겠죠? 그럼 왜 걸리는 걸까요?

그건 우리 몸이 스스로 지켜내기 위해 목에 가시가 걸리는 겁니다. 만약 가시가 위장, 소장 등으로 내려가 장에 상처 내거나 찢게 되면 더 큰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죠.

그래서 보통 90프로는 편도, 인두, 후두 쪽에 가시가 걸리고, 10프로는 식도 쪽에 걸리게 됩니다.

 

 

1. 생선을 먹을 때 너무 빨리 먹습니다.

생선을 먹을 때 천천히 꼭꼭 씹으면서 먹어야 하는데 많이 씹지 않고 삼키는 경우가 간혹 가다가 있어 목에 가시가 잘 걸립니다. 생선을 드실 때 제발 천천히 맛을 음미하면서 드시기 바랍니다.

 

2. 소아는 주로 편도에, 어르신들은 주로 후두 쪽에 많이 걸립니다.

소아나 어린아이들은 편도가 어른들보다 더 많이 크기 때문에 주로 편도 쪽에 가시가 거릴고 어르신들은 주로 후두 쪽에 많이 걸립니다. 우선 자신의 목에 가시가 걸리면 어느 쪽에 가시가 걸려있는지 대충 알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응급처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증상은 어떨까요?

아마 목에 가시가 걸려본 사람들은 그 증상에 대해서 잘 알 것입니다. 저도 몇 개월 전에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매우 불편하고 뭔가 꺼림칙한 느낌이 들었거든요.

 

1. 목에 가시가 계속 걸려있으니까 은근히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무엇을 하든 계속 가시만 생각납니다. 운동을 해도 TV를 봐도 독서를 해도 침을 살킬 때마다 목에 통증이 있으니까 매우 불편합니다. 저는 이때 느꼈습니다. "아 목에 가시가 걸리면 그냥 무조건 병원에 가야겠구나, 저절로 없어지겠지라는 마음은 가지면 안 되겠구나" 

여러분도 만약 목에 가시가 걸리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가세요. 혼자 무리하게 빼려고 하지 말고 병원에 가면 정말 쉽게 뺄 수 있습니다. 

 

여기서 Tip!!!

목에 가시가 걸리면 어디 병원으로 가야 할까요? 우선 목젖을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편도, 인두, 후두 : 목젖 윗부분에 가시가 박히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식도 : 목젖 아랫부분에 가시가 걸리면 내과에 가서 가시를 빼야 합니다. 

 

 

2. 염증을 일으킵니다.

만약 가시가 점막 안으로 더 들어가거나 상처를 내거나 식도 쪽으로 넘어가 장을 괴롭힌다면 몸 안에 염증이 생긴 확률이 높아집니다. 

우리 몸은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염증 반응을 일으켜 위험한 상황을 넘기려고 하는데 이 증상이 계속 심해지면 과도한 염증 반응이 일어나 다른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빼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물이나 점성이 강한 액체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젖 위쪽에 작은 가시가 걸려있으면 물이나 점성이 있는 액체를 마셔주면서 가시를 빼낼 수도 있습니다. 

단, 몇 번 시도했는데 가시가 계속 걸려있으면 더 이상 시도하지 말고 무조건 병원으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해야 할 점!

절대 밥이나 단단한 음식을 삼켜서 가시를 빼내려고 하지 마세요. 예전에 민간요법이라고 해서 밥을 한 숟가락 떠서 삼키라고 하는데 이 행동은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ㄱ. 잘못하다가 가시가 점막안으로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점막 안에 가시가 들어가면 잘 찾지도 못합니다.

ㄴ. 음식이 가시를 건드려 상처 크기를 더 늘리고 찢을 수도 있습니다. 

ㄷ. 장으로 넘어가서 그 가시가 무슨 짓을 할지 잘 모릅니다. 운이 안 좋으면 가시가 장에 천공을 낼 수 있습니다. 

 

 

2. 병원에 무조건 가기

위에 언급했듯이 목적 윗부분 편도, 인두, 후두 쪽에 가시가 걸렸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가시를 전용 집게로 뺄 수 있습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금방 뺄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단, 편도, 인두, 후두 쪽이 아닌 식도 쪽 아래로 내려갔을 경우 내과에 가서 위 내시경으로 살펴보면서 가시를 빼내야 합니다. 가시가 안쪽 깊이 더 들어갔으므로 물론 가시를 빼는데 더 힘들겠죠?

가시가 잘 안 보이거나 크기가 클 경우 수면마취 및 다른 마취를 통해 위 내시경으로 빼내야 하니 이럴 경우에는 조금 마음의 각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1. 천천히 먹습니다.

생선을 아무리 좋아해도, 식탐이 강해도 생선을 먹을 때만큼은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눈에는 가시 뼈를 다 발라냈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가끔가다가 안 보이는 가시들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 우리 입안과 혀는 대단한 능력을 가졌기 때문에 가시를 자연적으로 뱉어내는 습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선을 빨리 먹으면 가시를 뱉어내기도 전에 식도로 꿀꺽 삼키겠죠?

 

2. 위장에 있는 살들은 먹지 않습니다.

위장에 둘러싸여 있는 가시들은 매우 가늘고 얇기 때문에 보통 가시인 줄 모르고 많이들 먹습니다. 

그러면 가늘고 얇은 가시들은 우리 편도, 인두, 후두, 식도 쪽에 잘 걸리게 되고 그로 인해 병원까지 갈 일이 있기 때문에 애초부터 위장에 있는 살들은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맛도 써서 그리 맛있지도 않습니다.

 

3. 생선살만 따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생선을 먹을 때 밥이나 다른 반찬들과 같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우리 목이 가시를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바로 넘겨버리겠죠? 

생선살을 먹을 때 생선살만 따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우리 목이 알아서 가시를 잘 걸려주니까요. 마음이 급하다고 여러 가지 음식과 생선살을 같이 먹으면 목에 가시가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번 글은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빼는 방법 및 증상 그리고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리면 절대 다른 음식을 삼킴으로써 빼지 말아 주세요. 오히려 역효과가 생겨 더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생선을 먹을  땐 식감을 느끼면서, 맛을 음미하면서 드셔주세요. 그래야 가시가 목에 안 걸립니다. 

증상이 심하다 싶으면 절대 참지 마시고 바로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병원에서는 의외로 쉽게 빼실 수 있습니다.

간혹 가다가 엑스레이도 찍자 고하는데, 그것은 의사분께서 방어적 치료 목적으로 하는 것이니 너무 기분 나빠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호구가 아니고 어쩔 수 없이 찍는 경우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