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및 해결방법

1.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2. 방귀가 자주 나올 때 해결방법은?

 

방귀의 상식을 알아볼까요?

1. 방귀는 하루에 10~20번 정도 나옵니다.

2. 냄새가 약하다고 어딘가 아픈 것이 아닙니다. (방귀에는 황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장내부에 가스가 발생되면 자동차 배기가스가 나오 듯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4. 하루에 나오는 방귀의 양은 500~1500cc 정도 합니다.

5. 방귀로 불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6. 장 수술 후 방귀가 나와야 음식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자주 나오는 것일까요?

 

 

1. 음식을 드실 때 빨리 먹는 습관

보통 일상적으로 음식을 먹을 때 30번 씹고 천천히 먹고 물에 밥을 말아먹지 말아라 등등의 조언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음식만 먹는 것이 아니고 공기도 같이 들이마시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공기도 그만큼 많이 들이마시게 되고 그렇게 되면 장에 공기가 많이 들어와 방귀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고 바로 눕지 마세요. 너무나 기본적인 상식인데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침대 주변에서 절대 음식을 먹지 마세요. 침대에서 음식을 먹다 보면 자연스럽게 당연히 눕게 됩니다. 

 

 

2. 위암 초기 증상일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증상이 나타나면서 방귀가 하루가 20번 이상 나온다면 꼭 병원에 가서 위암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ㄱ. 소화가 잘되지 않는다.

ㄴ. 구토가 있고 속이 자주 울렁거린다

ㄷ.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몸무게가 지속적으로 빠집니다.

 

나이 40세가 넘으면 2년에 한 번씩 꼭 위암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위암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들도 검사를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국가에서 2년에 한 번씩 암 검사를 받으라는 것은 2년이라는 시간이 제일 적당한 기간이고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국가에서 진행하는 정기 검진은 많은 비용을 드리지 않고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꼭 받으세요. 시간이 없다고 바쁘다고 귀찮다고 검진을 받지 않으면 나중에 큰 병을 불러옵니다.

 

 

3. 장내 세균이 너무 많을 때

우리 몸이 어떻게 소화가 되는지 알아볼까요?

 

ㄱ. 음식물이 식도를 거쳐 내려갑니다.

ㄴ. 위나 십이지장을 통해서 음식이 내려갑니다.

ㄷ. 장에는 100조 개의 균들이 있습니다. 유익균도 있고 유해균도 있습니다. 비율은 85:15입니다.

ㄹ. 장에는 있는 균들이 음식을 분해하고 영양분은 흡수하고 찌꺼기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이때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많으면? 방귀 냄새가 고약해지고 더 많은 방귀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단 음식은 유해균들이 좋아하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장 내에서도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더 많이 순간적으로 증식을 합니다. 

장의 균들이 불균형을 일으키면 방귀가 더 많이 만들어진다는 사실.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4. 장에 궤양이 있을 때

아무래도 장에 궤양이 있다면 유해균보다 세균이 더 많다는 이야기이고 세균이 장에 더 많은 음식 찌꺼기를 많이 분해해서 방귀가 자주 나오겠죠? 냄새도 고약하고요.

장에 궤양이 있다면 약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으니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해결방법은?

 

1. 우선 단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단과일(수박, 배, 사과 등), 단 음료 등등을 피하셔야 장내 균들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균들이 균형 잡혀서 제대로 된 일을 하면 방귀가 정상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단 음식 말고도 유제품 같은 음식도 자주 나오는 방귀 원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는 보통 유당 흡수장애를 가지고 되면서 유제품을 잘 소화시키지 못해 방귀로 나오게 됩니다.

 

2. 음식을 천천히 드세요.

음식을 빨리 먹으면 비단 방귀 문제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등의 기타 문제도 같이 일어납니다.

음식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장에서 찌꺼기도 남게 되면 방귀가 많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음식을 드실 땐 허겁지겁 먹는 습관을 고치시고 공기를 많이 삼키는 습관을 바꿔줘야 합니다. 

 

 

3. 글루텐(밀가루, 통밀)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밀가루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는 효소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소화가 덜 되겠고 유해균이 찌꺼기들을 분해하면서 방귀를 많이 만들겠죠?

특히 라면이나 빵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조금 줄여주세요. 정 먹고 싶다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드셔주세요~

그래야 잦은방귀를 줄여주실 수 있습니다.

 

4.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면 치료를 해주세요.

과민성 증후군은 방귀뿐만 아니라 대변까지 자주 나옵니다. 또한 이유 없이 배에 통증이 있고 배가 자주 팽팽해집니다. 설사와 변비 빈도수가 잦고 방귀가 자주 나온다? 그러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보고 하루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다른 합병증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방귀가 나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우리 몸속에 대사 운동입니다. 하지만 잦은방귀는 우리 몸 어딘가가 조금 이상하다는 신호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한번 자신의 습관을 되돌아보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습관이 우리의 몸과 정신을 만듭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면 건강한 몸과 정신을 가지고 있고 나쁜 습관을 만들면 우리 몸을 지속적으로 학대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음식을 먹을 때, 음식을 고를 때, 음식을 소화시킬 때 우리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장들도 편하게 음식을 소화시킬 수 있고 건강한 몸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만 기억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ㄱ. 음식 천천히 먹기

ㄴ. 단 음식과 밀가루 조금 피하기

ㄷ. 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받기

ㄹ. 몸에 경고 신호가 켜지면 바로 치료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