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끝 저림 원인은 무엇일까요?

손끝 저림 현상과 손저림 현상은 주로 손목터널증후군, 목디시크, 당뇨병 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산모나 주부, 손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한테 자주 나타나는데요. 그럼 왜 손끝 저럼 증상이 나타는 걸까요?

 

이번 글은 손끝 저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 손끝 저림 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손끝 저림에 원인은?

우리는 일반상식으로 이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손이 저리거나 손끝이 저리는 것은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서이다.

물론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긴 하나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고해서 손끝이 저리거나 손이 매일 저리진 않습니다.

손끝이나 손이 저리는 이유는 분명 신경 어딘가에 문제가 생겨서 저리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1. 손목터널 증후군

손목과 손에는 3개의 신경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정중신경이라는 신경이 있는데요. 이 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손끝이 저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손끝이 저리거나 손이 찌릿찌릿한 경우 약 30프로 이상이 손목터널 증후군에서 일어납니다. 

만약 손가락 중에서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엄지, 검지, 중지, 약지절반까지 저리거나 찌릿찌릿한 증상이 있다면 거의 99프로 손목터널 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자가진단법 '팔렌 테스트' 

손등을 맞대고 약 1분 정도 자세를 유지해봅니다. 1분도 안되서 손이 저리거나 통증이 있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이 거의 확실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충분히 치료로 나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특히 추운겨울날 손이 저리고 찌릿찌릿한 경험이 있으시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한번 받아보세요. 증상이 심하진 않을 경우 치료와 예방으로 손목터널 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 목디스크

손이 저리는데 목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 몸은 경추 신경으로 대부분 연결되어 있는데요. 

어떤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경추 신경이 압박이 되면 손이 저릴 수 있습니다.

손뿐만 아니라 팔 안쪽, 팔꿈치 등이 저리다면 단순히 손목터널 증후군이 아닌 목 경추 신경이 압박의 원인인 목 디스크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인 경우에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목디스크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고 원인에 맞게 치료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목디스크에 걸리게 되면 팔이 심하게 저립니다. 목보다 팔이 훨씬 더 저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팔에 문제가 있다고 오해를 많이 하시는데요. 팔이 심하게 저리거나 팔 신경에 통증이 있다고 느껴지시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보세요. 목 근처 뻐근함보다 팔 근처 뻐근함 및 저림이 목디스크에 가장 큰 증상입니다. 

 

 

3. 뇌졸중

뇌는 우리의 신경신호를 전달하고 전달받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뇌신경에 문제가 생겨 신경 신호를 제대로 전달 및 전달 받지 못한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우선 반응속도가 늦어집니다. 그리고 손이나 한쪽 몸이 잘 움직이지 않고 기능 저하가 일어납니다.

특히 뇌졸중 같이 뇌에 문제가 생기면 몸 한쪽이 말을 잘 안듣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 이유는 뇌가 신경 신호를 전달할 때 한쪽 방향으로만 보내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한쪽 몸에만 기능저하가 일어납니다.

손뿐만 아니라 한쪽 몸 전체가 저리거나 아프거나 통증이 있다면 뇌졸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뇌졸중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만 악화되어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한쪽 몸만 저리거나 통증이 있을시에는 반드시 병원에 내원에서 꼭 검사를 받아보세요. 여러분의 순간 판단력이 여러분의 뇌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4. 당뇨 합병증

당뇨 합볍증으로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 생기게 되면 온몸이 저리거나 예상치 못한 곳에서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이 부분을 한번 잘 살펴봐야 합니다. 처음에는 한쪽 손에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한쪽 손이 아닌 양쪽 손이 저리고 나중에는 온 몸이 저린다면 단순히 혈액순환 저하가 아닙니다. 당뇨 합병증인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합병증 증상이 조금씩 나타난다면 반드시 의사부에게 말씀하세요. 그리고 손과 손끝이 많이 저리다고 꼭 알려주세요. 그래야 의사들도 그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진찰을 하고 그에 맞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5. 그 밖에도 여러 다른 증상들이 있습니다.

 

* 수근관 증후군

손목 근처에 수근관이라는 통로가 있는데 이 수근관이 어떤 이유로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정중신경이 눌려서 손끝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길랭바레 증후군 

신경에 염증이 생기면서 근육이 약해지고 프랭크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 다발성 경화증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신경세포 중에 미엘린이라는 곳에 손상이 생겨 신경전달 속도가 매우 느려져서 저림이나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글은 손끝 저림 원인에 대해성 알아보았습니다.

손끝이나 손저림 증상은 누군가에게는 단순한 증상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누군가에는 뇌나 척수에 의해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손이나 팔저림 현상이 아닌 손에 마비가 오고 기능 저하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재빠른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뇌졸중이나 뇌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생명을 위혐할 수 있는 어떤 질병과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간단히 증상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손목터널 증후군 : 새끼 손가락을 제외한 다른 손가락도 저립니다.

* 목디스크 : 손, 팔 안쪽, 팔꿈치 모두 저립니다.

* 뇌졸중 : 주로 한쪽 몸에서 저림증상이 나타납니다.

*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 온 몸이 조금씩 저립니다. 시간에 따라 저럼 빈도수와 분포도가 많아집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